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나 - 생활습관.공부습관.마음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자기경영 노트
이인희.강규형 지음, 전병준 그림 / 노란우산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나

이인희.걍규형 글/전병준 그림

노란우산

 

이 책은 책이면서도 나를 다잡아주고 깊이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자기 실천 계획표와 같은 습관노트라고 말하고 싶다.

어릴 때부터 우리는 아이들에게 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많이 듣는다.

대부분 남들이 원하고 좋아 보이는 직업들을 나열하며 유치원 때부터 부모들이나 선생님들이 수없이 물어보지만 정작 당사자인 아이들의 생각을 진심으로 들어주거나 인정해주는지에 대한 생각들은 간과하는 경향이 많다.

이 책을 보면서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로부터의 접근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챕터는 크게 이렇게 나뉜다.

 

1. 진로계획

2. . 비전

3. 긍정습관

4. 시간관리

5. 독서습관

6. 학습계획

7. 우정.사랑

8. 공부방법

 

각 챕터마다 이야기의 상황에 따라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표로 설명을 해주는 책이라 아이들이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주인공 두리는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다. 하지만 노래를 잘하지는 못한다. 누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꿈이 매일 바뀌었었다. 그러나 중학교2학년이 된 지금은 국제구호활동가가 된다며 영어공부를 열심히 한다. 누나의 조언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고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이야기 해준다.

물론 아직은 어리기에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천천히 경험해보고 알아 가면 되는 것이다.

내가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나도 끊임없이 고민하는 문제다.

재능을 찾고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내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다.

또한 나만의 롤모델을 찾아 만들어 본다. 꼭 직업과 관계가 없더라도 배울 점이 있다면 얼마든지 찾아보고 알아본다.

롤모델은 이렇게 작성하기! 친절하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작성표도 삽입되어 있어 실천해 볼 수 있다.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독서의 중요성도 이 책에서도 강조한다. 알렉산더 대왕도 세계를 통지하는 힘은 무조건적 힘이 아닌책읽기의 독서에서부터 나온다고 강조했다. 매일 적은 분량이어도 시간을 정해서 읽게 된다면 그 효과는 언젠가는 배로 돌아올 것이라 확신한다.

 난 아이에게 문제집 풀기보다는 책읽기를 중요시하는 편이다. 그래서 아이가 방가 후 할 일에 첫 번째 책읽기, 두 번째가 문제집 풀기이다. 아이의 5, 10분의 독서량도 좋다고 생각한다. 이 또한 습관인 것이다. 그리고 그다음엔 독서기록장을 쓴다. 책을 읽고 생각의 정리는 짧을 글이라도 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몸소 실천해보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한 독서장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밖에도 공부를 끈기있게 잘할 수 있는 방법과 영원한 우정을 뜻하는 사자성어인 관포지교의 예를 들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소중한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친구의 말을 잘 들어주는 마음과 서로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고 나를 보여줄 때 앞으로 살아가는 날들의 소중함도 조금씩 알아간다고 생각되었다. 아이들이 꿈을 펼치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입문서와 같은 이 책을 읽으며 아이도 엄마도 같이 공감할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