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된 샘의 채소 기르기 꿈터 어린이 21
프란시스 오로크 도웰 지음, 에이미 준 베이츠 그림, 김지현 옮김 / 꿈터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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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를 싫어하는 에게 펠 선생님은 루타바가라는 채소를 줍니다. 뿌리채소인 루타바가와 2주동안 친구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머릿속이 하얗게 변한 샘은 어떻게 루타바가와 친해질 수 있을지 이야기의 첫장부터 호기심이 발동하는 책이다.

샘 이야기는 이 책은 두번째 책으로 첫번째 책인 "샘의 부자 되기 대작전"의 2편이다.

스스로 답을 찾는 과학 프로젝트 수업인 채소 키우기는 우리 아이들이게 꼭 필요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내용이라 더욱 좋은 책이다.

 

 

루타바가에게 웃는 얼굴을 그려주고 나서 샘은 그 채소 (일명 루디) 루타바가가 더욱 친근해진다. 샘은 루타바가에게 좋은 장소를 마련해 주기위한 두엄더미를 만든다. 가장 좋은 흙을 만들기 위한 방법인 것이다. 채소를 키우기 위한 최적의 조건인 미생물과 영양소가 가득한 흙을 만드는 것부터 샘은 시작한다.

처음엔 루디에 대한 생각이 좋지 않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루디에게 살기 좋은 집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더 이상 자라지 않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래도 루디가 좋은 흑 속에서 살게 되면 좋을 꺼라는 생각에 샘은 루디를 위한 좋은 방법을 찾은 것이다.

 

 

부자가 된 샘의 채소 기르기에서 샘은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게 단순히 채소가 변하는 모습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채소가 더욱 신선하게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적인 부분으로 접근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함에 있어서 사물에 대한 생각이나 어떤 학교 활동에 적응할 때 샘과 같은 통찰력을 가지고 접근하고 행동한다면 큰 그림을 보고 접근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샘은 루디를 보며 계속 큰 꿈을 꾼다. 더 자라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일까?

루디는 가방안에서 죽지않고 초록색 싹을 티우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샘이 만들어 준 가장 좋은 흙에서 이젠 더 싱싱한 싹을 틔울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선물한다.

짧지만 우리에게 강한 메세지를 선물한 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큰 꿈과 희망을 준 좋은 책으로 남았다.

샘의 부자되지 대작전을 아직 읽어보지 못한 아이들은 그 책도 보고 싶다고 한다.

아무래도 샘 이야기도 아이들에게 쭉~보고 싶은 책으로 남을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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