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가 실천하지 않는 단 1%의 업무 비법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1
고노 에이타로 지음, 마쓰우라 마도카 그림, 박지은 옮김 / 비씽크(BeThink)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오늘은  ‘99%가 실천하지 않는 단 1%의 업무 비법’ 소개시켜 드리도록 할께요 ~ ♡

 

​이 책은 2012년 3월 처음으로 세상 밖에 나와, 속편 <99%가 실천하지 않는 1%의 리더 조언>까지 모두 합하면 일본에서만 115만가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로, 일본 디스커버21출판사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비즈니스 코믹'장르로 재탄생~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면서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친절하게 정리도 되어 있어서 가볍게 읽기에 좋은 책이에요 ~!!!


저자 고노 에이타로 소개. 도쿄대학교 문학부 졸업, 일본 MBA를 수료 후 인재솔루션 케넥사완슨탤런트에서 일하고 있으며, IBM 근무 시절에는 신입사원 교육을 담당, 그 강의 내용을 책으로 출간했다고 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내용 정리.

 

​ ¶제1장 보고의 기술

 

스스로 한계를 만들지 않기 - 중요한 것은 이루고 싶다는 생각~!!! 자신의 목표가 정해지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과 노력과 함께 시작, 실패와 좌절을 되풀이하면서 사람은 성장하고 비로소 목표에 가까워집니다.

자신감 있게 행동하기 - 억지로라도 자신감 넘치게 행동하면 상대의 반응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고 일처리에도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프라이밍(Priming, 마중물)효과라고 말합니다.

묻는 말에 대답하기, 보고 시에는 물 흐르듯이 설명하기, 선택지를 제시 후 자신의 의견 이야기하기(컴플리티드 스태프 워크 실천하기), 신속하게 확인받기, 메모는 키워드만 적기 등 보고의 기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2장 커뮤니케이션의 비결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대화 능력이 기본이지만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관심을 갖는 것과 감사하는 마음, 그리고 배려심입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의사소통이 핵심입니다’

 

사무실을 '런웨이로 만들기' - 아침에 출근할 때, 로비에서 자기 자리 까기 가는 길, 루트를 조금 바꿔서 복도 중앙이나 부서와 부서 사이를 지나가다 보면 눈이 마주치는 사람과 가볍게 대화의 기뢰로 만들어 보세요.


 

이름 기억하기 - 의도적으로 상대방의 이름을 불러 보고, 이름을 외우면 그 사람을 둘러싼 주변 기억도 모두 되살아 납니다.

 

상대가 좋아하는 것에 관심 갖 - 상대방의 관심사를 알면 대화는 더욱 부드러워지며, 무관심했던 소재에 눈길이 가면서 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소통의 기회를 가질 계기가 됩니다.

 

메일은 뜸 들이지 말고 바로 보내기, 두려워하지 말고 부딪히기, 간단한 것부터 습관으로 만들기 등 노는 것처럼 조금씩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비법입니다.

 

 

¶제3장 팀워크의 비밀

 

모두가 힘을 합치면, 그 힘은 혼자일 때보다 훨씬 강력해져요!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부탁하기- 일을 부탁할 때는 명령조가 아닌 '도움을 받는다'라는 마음으로 일을 부탁해야 성과가 쑥쑥 올라갑니다.

나와 다른 가치관 존중하기 - 항상 팀원들과 어울리면서 그들이 개인적으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일을 하는지 관찰해 보세요.

요점만 간략하게 전달하기 - 일을 지시하는 사람의 의무는 정보를 간략하게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 일을 맡기고 싶으면 모든 정보를 제대로 전달해야 합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용기, 망설이지 말고 먼저 뛰어들기, 남 탓하지 말기, 능력 밖의 일은 과감히 그만두기 등 키즈 미가 팀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노력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4장 회의의 비법

회의에도 지켜야만 하는 중요한 '규칙'이 있다~!!!


회의 대본으로 시간 나누기 - 회의에서 목적을 달성하려면 사전에 그날의 진행이나 시간 계획을 어느 정도 세울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중요도를 체크한 뒤 긴급한 순서로 정해갑니다. 또한 회의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으며, '보충 시간 10분과 같은 유예 시간도 설정해 보세요. 예정대로 진행했는데 10분을 남기고 종료했다면 굳이 시간을 꽉 채우지 말고 회의를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조율은 필수 - 사전에 조율을 해두면 자신의 의도를 미리 참석자와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오해로 인한 반대 의견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 자리에서는 말하기 껄끄러운 본심을 사전에 파악해두면 회의는 더욱 원활해집니다.


 

해결과제와 불안요소 구분하기 - 문제 해결의 비법은 이미 발생한 '해결과제'와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안요소'를 나눠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해결과제'는 이미 일어나버린 문제로 대처 방법은 한 가지. 어떻게 해서든 해결하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이며, 분석하고 오롯이 집중해야 합니다.

'불안요소'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그 요소를 분석한 다음 '방치''회''전가''축소'등의 방법으로 대처합니다. 방치해도 될 일을 굳이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그 시간에 얼른 다른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교과서로 돌아가기- 세상을 살다 보면 결과를 내는 모든 조직과 사람은 이 '교과서'에 적힌 대로 기본에 충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기본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루고 싶은 목표가 힘들고 어려울 수 록 기본에 충실합니다. 응용은 기본이 탄탄해야 효과가 드러나는 법이므로, 지금까지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되뇌어 교과서 대로 실천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카즈미처럼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적으니까요.

기본에 충실하라 ~!!! 우리가 놓치고 갈 수 있는 작은 부분들을 세심하게 다루고 있는 책, 알면서도 하지 않고 있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99퍼센트의 사람이 하지 않는 단 1퍼센트의 업무 비법 35가지를 내 것으로 만든다면 앞으로의 회사생활과 일상생활이 더욱 즐거워질 거 같습니다~!!!

 

열심히 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99퍼센트의 사람이 하지 않는 작은 비법들을 통해 직장생활의 달인이 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리며, 더운 날씨 속에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