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보다 안목이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렌드 분석가가 말하는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비밀
김용섭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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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이 책의 제목만 듣고는 무엇에 대한 책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프롤로그 첫 페이지에 자칭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저자가 하는 일이 특정 프로젝트 혹은 특정 기업의 정책이나 기업 문화를 직접적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 일을 하는 이들의 인사이트의 깊이와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 즉 ‘안목(眼目)’을 바꾸는 일이라는 첫 문장을 통해서, 이 책이 제목 그대로 소위 실력보다 안목을 키우는 방법을 다루는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안목’의 사전적 정의는 사물의 좋고 나쁨 또는 진위나 가치를 분별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 안목은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이고, 본질을 꿰뚫어보는 힘이며, 좋은 것에서 더 좋은 것을 찾아내는 눈입니다. 즉 안목을 가진 사람은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법을 정확히 찾아내고, 정글 같은 세상에서 진짜 경쟁자를 골라내며, 미래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비즈니스의 창의력은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인데, 그것은 드러나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창의력도 관찰력 그리고 경험 등을 통해서 현상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안목을 따라가게 되므로 안목이야말로 진짜 실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안목을 네 가지로 나누어서 각 단원 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꽁꽁 숨겨 놓은 것도 찾아내서 볼 수 있는 킨사이트, 단서가 전혀 드러나 있지 않은 것들을 서로 엮고 붙여 그 속에 숨은 놀라운 연결 고리를 찾아내는 크로스사이트,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예측하고 구체화하는 포사이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인사이트가 그것입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그러한 안목을 어떻게 키우느냐 하는 것일 것입니다. 이 책에는 한 가지 방법으로 탁월한 안목은 ‘왜’의 연속이므로 ‘왜’를 계속 찾는 것이 인사이트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즉 인사이트가 풍부한 사람은 문제의식이 많은 사람이므로 인사이트를 갖추려면 문제의식을 많이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책에는 안목을 갖춘 수많은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이 사례들을 통해서 스스로 안목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키울 것인지를 배울 수 있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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