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초등수학 4-2 (2022년용) - 새 교육과정 반영 기적의 초등수학 (2023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새로운 주가 시작되면 큰아이와 둘째는 개학을 한다. 

초등학교는 그다음 주에 개학을 하지만 이제는 방학이 다 끝난 느낌이다.
엄청나게 무더웠던 올여름의 폭염도 조금씩 누그러지고 이제는 새 학기를 맞이할 시간.
방학 동안 물놀이도 가고, 체험도 가고, 집에서 빈둥거리면서 나름 알차게 보낸 듯하다.
공부도 꾸준히 했는데, 초등학생인 셋째와 넷째는 수학이 경우 길벗스쿨 교재인 기적의 초등수학으로 예습을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수학은 총 6단원을 공부하게 된다.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
2단원 수직과 평행
3단원 다각형
4단원 어림하기
5단원 꺾은선그래프
6단원 규칙과 대응




7월에는 1학기에 풀던 문제집을 마무리했고, 8월부터 예습을 시작하여 아직 1단원을 마무리하진 못했다. 
4학년 2학기 수학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3학년 때 맛보기로 공부했던 소수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소수의 개념만 잘 잡고 있다면, 자릿수를 맞춰 계산하는 방법만 연습하면 된다.





길벗스쿨의 교재는 자기주도로 공부하기 좋게 구성이 되어 있어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 내가 선호하는 교재이다.
하루에 4페이지씩 풀게 정해져 있어서 따로 계획을 잡지 않아도 된다.
또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교과서 개념을 통해 흥미 있는 그림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교과서 기본 개념을 다지고, 교과서 개념 플러스에서는 유럽식 원리 강화 문제로 어렵고 헷갈리는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교과서 개념, 교과서 개념 플러스로 이해한 개념을 익힘책 문제를 풀면서 확실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여기까지가 하루 동안 공부하는 내용.




개념 Activity는 앞서 공부한 개념들을 확장시키는 단계.
스토리텔링의 재미있는 그림과 개념 활동을 통해 여러 개의 개념을 통합하고 확장한다.
수학은 앞의 개념을 바탕으로 뒤의 개념이 확장되는 나선형 구조이므로 스스로 개념을 확장시키는 사고의 힘이 필요하다.
여기서 앞선 개념이 탄탄하지 않으면 갈수록 힘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학의 가장 기본은 개념을 탄탄하게 이해하는 것!




길벗스쿨 교재 기적의 초등수학이 혼자 공부의 힘을 길러주는 또 다른 구성은 실력 붙는 문제 설계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교과서 개념들을 모두 공부하고 나면, 학교 시험 100점 문제를 풀면서 학교 시험에 나오는 모든 유형에 대비한다.
익힘책 대표 유형, 서술형, 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등 신경향 문제까지 모두 실려 있다.



아직 풀지는 못했지만 단원의 뒷부분은 문제 해결 유형 훈련과 실전문제, 단원평가 등을 풀게 된다.
고난도 문제는 한 번에 푸는 것으로는 부족하기에 점진적으로 여러 번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직은 혼자 공부하는 힘이 부족하고 공부 자체가 어려운 셋째.
그래도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믿는다.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성실하게 해나가는 자세를 배우다 보면 셋째에게 맞는 무엇인가를 찾았을 때에 빛을 발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