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김영란에게 묻다 - 대한민국을 뒤흔든 청탁금지법의 모든 것
김영란.이범준 지음 / 풀빛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탁금지법을 만드는 김영란. 그는 어떤사람이기에 이런 청탁금지법을 내렸을까 무지 궁금했다. 어떻게 이런 사회적 이슈를 만들었는지

이러한 문제점을 만들어 법을 만드는 것이 참 쉬운게 아닌데 대단한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무엇때문에 이런 금지법을 만드는 건지 궁금했던 내가 이 책을 읽어보았다. 남몰래 돈을 오가는 청탁.. 비리를 만들고 저지르고 돈으로 인한 목숨때문에 힘겹게 살아가는 시민들이 많다. 과거사회에는 남모를 청탁사건이 많았지만 현재도 마찬가지로 청탁관련된 금지법을 시행한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서로간의 부당한 대가없이 거래하지 않고 요구할 수 없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월이 흘러도 사회는 여전히 좋아질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높은 사람에게 자신을 추천해달라는 채용도 끊임없이 멈추지 않는다. 뉴스에서나 기사에서나 말들이 많았던 국민들의 심기가 얼마나 불편한지 알것 같았다.


어느 누구에게도 물질적인 요구하지 않고, 정당하게 공평하게 대해야 하는데 남몰래 뒷거래하고 거절하지 못하게 부정청탁을 하는 기업회사들은 인간관계를 망치게 한다. 이런 골치거리가 생기니 청탁금지법을 만드는 것이 맘이 편할 것 같다. 돈보다는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게 아닌가 싶다.  나는 처음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뉴스나 기삿거리에 뜬 3,5,10은 어떤 의미로 만든 것인지 가장 궁금했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뭔지 그 이상보다 하면 법적으로 책임을 묻는 게 있는건지 너무나 궁금했었다.

국민의 공정성을 얻기 위해 불공평한 사회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제대로 앞으로 변해가야할 사회라고 바라보고 있다.

높은 것보다 낮은 것부터 바라보고 서로 부정청탁을 하지않고 제대로 인식했다면 더 나은 사회 발전하고 깨끗한 사회가 될거라고 믿는다. 이제는 어느누구도 부정을 타서는 안된다는 것. 좋은 경험 진솔하고 제대로 속시원하게 얘기해주는 김영란법 책 좋은 경험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