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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감옥 ㅣ 모중석 스릴러 클럽 41
안드레아스 빙켈만 지음, 전은경 옮김 / 비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워낙에 물에서 하는 운동을 오래했고 또 좋아하다 보니 저를 잘 아는 사람들은 제가 물을 전혀 무서워 하지 않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전 실내수영장에 갇힌 올챙이입니다. 언젠가 바다수영을 한번 나갔다가 덮쳐오는 짠물을 먹고 실려갈뻔한 일이 있어서 십년을 하루같이 물과 함께 살았어도 물은 늘 위험천만하고 무섭습니다. 근데 오늘 이 책을 읽고 나니 물이 더 무서워 지네요. 수영을 하다보면 숨이 턱까지 차올라 한계일즈음 다들 숨을 못 참고 벌떡 일어서곤 하죠. 그 순간에 발이 닿지 않는 그런 물속에 있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합니다. 그 숨이 턱까지 차오를 순간의 느낌을 이 책을 보면서 느꼈습니다.
강변에서 한 익사체가 발견이 됩니다. 그 시체의 배에는 전기인두로 에릭 슈티플러라는 경찰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슈티플러는 그 익사체를 발견하기에 앞서 한 남자에게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가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물의 정령"으로 부터 걸려온 전화. 강변 익사체 사건은 두 말 할 것도 없이 슈티플러와 관계가 있었고, 물의정령이 저지른 짓이었습니다. 이 날 슈티플러 경정 밑으로 신참 여경찰인 마누엘라 슈페를링이 수사 전담팀에 배치가 됩니다. 슈페를링은 이 사건을 대하는 상관의 미심쩍은 행동이 거슬렸고, 같은 사건 전담팀에 배치된 동료들조차 그녀와 사건을 공유하지 않자 홀로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사건과 연관이 있을것 같은 욕조살인사건 기록을 발견하게 되죠. 그리고 물의정령은 또 다른 타깃을 위해 마수의 손길을 뻗치기 시작합니다.
몇해전 <표적>이란 영화를 참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 영화에서 유준상이 제대로 부패한 경찰역을 맡아 열연을 했었죠. 그 영화를 보고 경찰인 친구놈을 만나 설전을 벌였던 기억도 납니다. 물론 모든 경찰이 그런건 아니겠지만 이런 일이 결코 영화나 소설에서만 등장하는 일은 아닐것이다 라는것이 제 생각이었죠. 이 소설에서도 물론 부패한 경찰이 등장을 합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는 옛속담이 있듯이 뛰는 슈티플러 위에 나는 놈도 있었으니, 슈티플러도 지독하게 나쁜놈이지만 그 나는 놈은 더 나쁜놈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동생을 향한 헌신적인 사랑, 그 사랑이 어쩌면 변질되었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을 갖게 한 동생의 죽음, 그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슈티플러와 물의 정령 사이에 생겨난 악의 한 자락.
안드레아스 빙켈만 작가는 <사라진 소녀들>과 <지옥계곡>으로 만나본 작가인데요. 두 작품 다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들이라 <물의 감옥>도 정말 기대가 컸습니다. 다만 소설의 시작은 인물 설명으로 인한 장면변화에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없잖아 있었지만 그 부분만 지나면 책장이 잘 넘어갑니다. 또한 순간순간 바뀌는, 현재와 과거를 오르내리는 어지럽고 산만할것 같은 시점 변화들은 오히려 이야기속으로 흠뻑 빠져들게 하는 묘한 매력을 가진 전개였습니다. 소제목이 없으므로 몇줄을 읽어 내려가야만 누구의 시점으로 쓰여진 이야기인줄 알게 되는 부분도 어쩌면 독자들을 몰입하게 만드는 전략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런 전개가 전혀 거슬리지 않고 좋았습니다.
온 힘을 다해 여자를 안고는 최대한 세차게 눌렀다. 그의 손가락이 여자의 살을 파고들었다. 합성고무 잠수복을 입었지만 여자의 심장 박동이 전해지는 것 같았다. 남녀 무용수가 두 개의 몸이 아니라 하나의 공동체이듯이 남자도 녹아서 여자와 하나가 되었다. 그의 심장도 여자의 박동에 맞추어 같은 박자로 뛰었다. 여자 얼굴은 그의 얼굴과 겨우 1센티미터쯤 떨어져 있었다. 여자는 크게 치켜뜬 기괴한 눈으로 그를 노려보았다. 지금 자기가 당하는 일을 이해하지 못하는 눈빛이었다. 그 눈은 그저 불안과 공포로 가득했고, 눈앞에 닥친 죽음을 예감하고 있었다. 둘은 깊은 곳으로 내려갔다. 춤이 시작되었다. (본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