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국어 공부 안 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39
이유라 지음, 정혜원 그림, 곽재용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돌어린이, 왜 국어공부 안하면 안되나요? 입니다.
요새 위인전에 흥미를 붙여 세종대왕 관련 책을 보더니 세종대왕이 우리의 한글을 만든 대단한 분이라면서, 국어에 한창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지금 우리 아이는 국어에 많은 흥미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언젠가 한번쯤 이 책의 제목처럼 왜 국어공부 안하면 안되나요라는 질문을 할 날이 올 것만 같아요. 돌이켜보면 학창 시절의 저도 그랬던 것 같거든요. 한글을 쓰고 읽고 말할 수만 있으면 되지 맨날 하는 국어, 어쩔때는 너무 지겹기도 했었거든요. 이 글의 등장인물들도 그런 생각에서 이런 질문을 하지 않았을까요? 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책은 '파트1-왜 국어공부 안하면 안되나요'​에서 사례를 들어 국어공부의 필요성을 알려줍니다.

외국에서 살다가 온 혜민이는 국어가 너무 어려워요. 영어를 잘하는 혜민이를 친구들은 부러워하지만 정작 혜민이는 국어시간이 너무 싫었어요. 뜻도 어렵고 읽어도읽어도 내용이 이해하기 쉽지 않아요. 하지만 다른 친구들은 이해가 되지 않았죠. 그 어려운 영어는 잘하면서 이렇게 쉬운 동화 줄거리조차 이해를 못하다니..요새 조기유학이나 영어유치원을 다녀온 어린이들에게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상황이네요. 영어는 세계 공용어이니 안할수 없어요. 하지만 우리말과 우리글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는 한국사람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우리말과 우리글을 제대로 알아야 우리의 전통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요. 국어를 잘해야 다른 과목도 잘해요. 가뜩이나 요샌 모든 과목에서 스토리텔링이 적용되잖아요. 수학에서도 숫자와 공식만으로 문제를 푸는 시대가 아니예요. 답이 맞아도 풀이과정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으면 점수를 받을 수 없죠. 사회도 과학도 문제를 풀려면 단순한 지식을 아느냐 모르느냐를 떠나서 문제자체를 정확히 이해하는게 수반되어야해요. 국어실력이 딸리면 문제를 아무리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질 않아요. 국어를 잘해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수 있답니다.

​'파트2-국어공부, 이렇게 하세요'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국어실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주네요.

끝말잇기, 말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기, 국어단어장 만들기, 독서감상문 쓰기, 동시 쓰기, 맞춤법과 문법 공부하기가 그 방법입니다. 바로 실전에 응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부록-엄마아빠가 읽어요' 부분에서는 부모님이 우리 아이의 국어 실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어요. 비법과도​ 같은 방법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7가지가 제시되는데 뭐하나 버릴 것이 없네요.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야겠어요. 책속에만 묻어둔다면 숨겨둔 비밀지도와도 같은 방법들입니다.

아이와 함께 국어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국어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깨닫게 되는 깊이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아이는 물론 부모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