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브레인 - ‘말 머리’가 트여야 ‘공부 머리’도 트인다
이운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솔이네입니다.

스피치에서 메타인지까지 연결하는 노하우를 소개한 맛있는 스피치 대표 이운정 원장이 쓴 책 스피치 브레인을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말 잘 한다고 공부 잘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했는데요.


말 잘하는 아이의 장점을 이용해 공부머리 쪽으로 트이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는 걸 배운듯해요.

초등 딸을 키우는 엄마로 도움이 되었어요.



책에 한 단원에서

영재원, 특목고, 명문대 진학을 위한 초등 말하기에서는 자기주장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요.



(내용 정리)


먼저 어떤 형태의 무슨 주제로 누구를 위한 말 하기를 어디서 하는지 계획하는게 우선이고요.

보통 면접, 토론을 한다면 서론, 본론, 결론의 3단 구성을, 특정한 주제로 발표한다면 기-승-전-결의 4단 구성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해요.

학교에서 발표를 앞두고 있다면 마인드맵을 사용해 이야기를 소주제 별로 묶은 뒤, 말한 순서를 정해요.

말의 순서 정하고 원고 작성을 하는데요.

비유, 속담, PPT, 소품 등을 사용하여 훨씬 더 풍부하게 느껴지도록 하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중요한 키워드와 이미지만 넣어서 만들어 봅니다.



말하기 준비 훈련 마지막은 모니터링을 통해 말의 내용과 순서가 적절한가?

표현이 적절한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가? 듣는 사람을 배려하였는가?를 평가해 보고 잘한 부분은 더 강조 부족한 부분은 개선합니다.

여기서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고 있는지를 잘 살피고 칭찬, 격려를 통해 과정을 즐거운 배움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이번 참관수업때 초등 4학년 딸아이의 발표가 떠오르네요.

너무 빠르고 급하게 전달하는듯한 읽기로 발표하는 딸을 보면서 스피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거든요.

국어시간 책의 중심 내용을 잘 찾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표할 때 또박 또박 알아듣도록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더라고요.

잘 정리한 것에 비해 부족한 자신감으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지 못함이 엄마로 조금 속상했거든요.

말머리 공부머리 스피치 브레인 책 내용 중 전달력에 있어 복식호흡이 중요성하다는걸 알려주더군요.



복식호흡)


1. 숨을 들이 마실 때 아랫배가 부풉니다.

2. 숨을 내쉴 때 아랫배가 훌쭉해집니다.


3.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시고 내쉬면서 아랫배가 풍선처럼 부불면 줄어드는 느낌에 집중하세요.


(책 155p)




-배의 힘을 키우는 방법은 풍선불기


-호흡량을 늘리는 누워서 배 산 만들기


-수줍음이 많은 아이를 위해 소리 공 던지기


입으로 하는 축구


-목소리도 선풍기처럼 강약을 조절하라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메타인지까지 작성되어 있어 초등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체계적인 스피치가 아이에게 자신감과 학업에 도움이 된다는걸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