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조절 - 안전하지 않은 사회에서 나를 지켜 내는 방법
권혜경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 조절!! 내 마음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힘들었던 하루를 보낸다. 왜 감정이라는 것이 있어서 나를 속상하고, 화나고, 우울하게 만드는 것인지 묻기도 해봤다. 내가 내 아이에게 사랑이라는 감정 말고, 화나서 미칠 것 같은 그 무엇! 그리고 아이가 잠이 들면 뒤따라 오는 후회! '예쁘게 말해 줄걸.', '한번 더 안아줄걸.'

왜 나는 아이에게 화를 내는 걸까? 왜 나는 아이의 울음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걸까? 왜 아이는 있는 힘껏 울어대는 걸까? 왜 우는 아이를 달래다가도 달래지지 않으면 아이의 우는 소리에 화가 나는 걸까? 왜 다른 아이들은 쉽게도 달래지는데 우리아이만 유독 달래지지 않은걸까?

우는 아이에 대해 그리고 내가 아이에게 느끼는 감정에 많은 질문을 던졌다. 내가 부족한 엄마라서 아이에게 화를 내고, 짜증을 내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나는 어김없이 자책을 하면서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품었던 마음들이 나의 생존을 위한 뇌의 반응들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어서 나를 이해할 수 있었다. 부정적인 감정이 나쁜 것이 아니구나! 나를 생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었구나! 오늘도 또 하나를 깨닫는다.

아이의 바른 성장을 위해 내 감정이 왜 생겨나는지, 어떻게 감정을 조절해야 하는지 그 방법까지 알려주는 친절한 책이다. 내가 삶에 적용하고 싶은 하나를 꼽자면, 옥시토신의 분비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옥시토신은 사람들과 신체적 접촉을 할 때 분비되고, 친밀감과 신뢰를 형성하게 하고 건강한 관계를 쌓도록 도와준다. 방법은 너무도 간단하다. 가족과 친구들을 많이 안아 주면 줄수록 나도, 상대방도 옥시토신의 수치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또한 신체적 접촉 없이 사람들 사이에만 있어도 옥시토신의 분비가 증가된다고 한다.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계속해서 실천하다보면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