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잠재력을 깨우는 엄마의 질문 수업 - 지혜롭게 묻고 답하는 스팟 코칭
주아영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혜롭게 묻고 답하는 스팟 코칭

책의 표지에 있는 엄마와 딸의 표정이 사랑스럽다. 나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엄마일까?

얼마 전 나는 남편에게 화가 났다. 평소처럼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싫었다. 냉냉한 하루가 됐고, 결과적으로 우리 아이들은 하루 종일 심심하게 하루를 보냈다. 책에서는 엄마의 유형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사례가 소개되어 있었다. 하지만 내게 눈길이 가는 것은 부부에 관련된 내용들이었다.

p. 270 건강한 부부 관계는 가장 효과적인 가정교육이다.

p. 277 건강한 부부는 별 모양을 만든다. 집안의 가장인 남편이 바로 서고 아내가 그 위를 받쳐서 서로 결합된 형태이다. 남편은 존경을 받고 아내는 사랑을 느끼는 관계. 이것이 바탕이 되어야 모든 상황에서 원만하고 발전적인 관계로 성장할 수 있다. 코칭맘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알기 위해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단련하기 위해 셀프코칭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결국 아이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엄마 자신의 바른 성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내 마음의 쓰임을 들여다 본다. 내 마음이 흐리고 화가 나 있을 때는 세상 어떠한 것도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다. 내 마음이 충만하고 맑을 때는 미운 것도 아름답게 보인다.

코칭맘. 지혜를 쌓고 내 마음을 알면 아이를 의도해서 코칭하지 않아도 저절로 될 수 있을 것 같다. 존중, 경청, 질문을 마음에 새겨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