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나태주 지음, 임동식 그림 / 열림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동식 화백은 2020년 제5회 박수근미술상을 수상했다.

미술에 문외한인 나도 박수근이란 이름은 안다. 하지만 이 상이 어떤 의미인지는 모른다.

양주군립 박수근미술관이 있다는 것은 며칠 전 웹 검색으로 알게 되었지만 상까지는 몰랐다.

현재 7명의 미술가가 이 상을 수상했는데 박수근미술관 홈페이지는 7회 수상자가 표기되어 있지 않다.

제때 이런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것을 보면 조금 아쉽다.


요즘 가장 활발하게 시집이 나오는 시인이 나태주 시인이다.

개인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읽은 시인도 나태주 시인이다.

그의 시집을 자주 읽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다른 시인들보다 쉽게 읽히기 때문이다.

이번 시집도 마찬가지다. 상당히 쉽게 읽힌다. 얼핏 이런 것도 시가 되나,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나의 짧은 시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다.

몇 편의 시는 짧지만 읽고 난 후 가슴 한 곳을 건드렸다. 그 마음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 시집의 시를 읽기 전 임동식 화백의 그림을 먼저 보여준다.

그림에는 모두 제목이 표기되어 있고, 그 그림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준다.

작은 책 속에 그 그림을 담기엔 너무 크기가 작지 않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리고 그 섬세하고 풍부한 묘사와 분위기에 흠뻑 빠져들었다.

크기가 표기되어 있어 원래 크기로 본다면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다. 붓의 터치도.

그 그림을 보면서 그 장소와 표현에 상당히 오랫동안 눈길을 준다. 좋다. 멋지다. 많은 것이 생각난다.


나태주 시인의 시는 이 그림을 본 후 ‘그림에서 시를 읽어’낸 것이다.

처음 그림을 보고, 시를 읽을 때 왠지 그림의 느낌이 먼저 다가왔다.

이 느낌은 계속 반복되었고, 에필로그에서 그 사실을 완전히 확인했다.

아마 내가 그렇게 시처럼 인식하지 못한 것도 이런 사실이 어느 정도 작용했을 것이다.

많은 그림과 시들이 나오지만 나의 마음에 콕 와 닿는 시는 몇 편 없다.

아마 그림이 더 강렬하게 마음에 와 닿았기 때문이 아닐까?

그 멋진 그림을 압도하는 힘이 아직 시에는 부족한 것 같다. 나만 그런 것일까?


그림에서 시를 읽어낸 것 중 두 편은 짧지만 읽으면서 잠시 숨을 고르고 감상에 빠졌다.

 “흐려진 얼굴 / 잊혀진 생각 / 그러나 가슴 아프다.” (<안개>의 전문)

“오래 / 보고 싶었다 // 오래 / 만나고 싶었다 // 잘 있노라니 / 그것만 고마웠다”(<안부>의 전문)

이 짧은 시들이 나의 그리움을, 지나간 세월을, 즐거웠던 추억들을 머릿속에 스쳐 가게 했다.

시인의 애송시 여섯 편이 이 시집에 있다고 하는데 어느 시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시인의 짧은 시가 더 강렬하게 늘 가슴에 와 닿는다고 생각한다.

나의 저질 기억력이 임동식 화백을 오랫동안 잊지 않길 바란다.

왜냐고? 언제 기회가 되면 이 그림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