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토마시 예드로프스키 지음, 백지민 옮김 / 푸른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산정권 하의 폴란드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던가. 그 나라가 폴란드가 아니더라도 공산정권 아래서 살아가는 삶에 대해서, 식료품을 배급 받기 위해, 한 첩의 약을 받기 위해 기약 없이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삶에 대해서.

 

내 가치관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리는 삶을 겪어보지 못해서 이게 과연 그렇게나 힘든 일일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가족을 두고 먼 나라로 떠나서 마음으로만 그리워하는 것을 기약없이 해야만 하는가. 문득 문득 떠오르는 '너'에 대한 기억들로 언제까지 아파야만 하는가.

 

더군다나 주인공 루드비크는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깨닫고 혼란스러워한다. 한 사람을 향한 열망이 온 마음을 집어삼키는 경험을 하며 스스로도 감당하지 못할 것 같아 당황함을 느끼는 것은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어봤을 감정이다. 그러나 루드비크의 남색 성향은 80년대 공산정권 하에서 사상범으로 취급될 만큼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 그럼에도 마음을 포기할 수 없는 것. 더불어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했던 국가가 오히려 자신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현실을 목도하고 울분을 느끼는 것. 사랑하는 사람들을 두고 자유를 찾아 떠나야만 하는 것.

 

이처럼 머리로도 마음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느끼는 사랑과 질투, 애정과 결핍, 분노의 소용돌이치는 심리가 굉장히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읽는 내내 내가 루드비크가 된 듯 힘겹게 읽어 나갔다. 그래서 내가 그의 성향에 동조 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공감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단순한 퀴어문학으로 치부해버리기에는 너무나 많은 것들을 깊이 있게 담아내고 있다. 80년대 폴란드의 정치적 상황, 유대인 강제 이주 등 당시 사람들이 느꼈을 감정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재미삼아 읽어볼까... 는 될 수가 없는 것.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다 읽은 후에는 무거운 마음으로 책을 내려 놓게 되었다. 모처럼 흡입력 있는 책을 만나서 마음은 무거웠지만 애독자로서는 기쁜 감정을 맛볼 수 있었다.

 

(출판사 도서 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