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장은 집을 새로 옮기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
가장 이자를 적게 내게 되는 대출상환 방식은 무엇일까?
① 원리금균등상환
② 모두 이자에 있어서는 같다.
③ 이자는 십이지장 주변에 있으며 췌장이라고도 부른다.
④ 대출받은 돈으로 성형수술하고 잠수를 타면 안 갚아도 된다.
⑤ 원금균등상환
해설
1억을 20년 상환 7%로 빌렸을 때 각각의 대출상환 방식에 대해 이자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원금 균등 상환 70,291,611
원리금 균등 상환 86,072,007
만기 일시 상환 140,000,000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
매월 상환하는 원금은 대출금액을 대출기간(개월수)로 나누어 일정하게 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상환하고 남은 잔액에 대해서 매월 계산하여 지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대출 초기에는 분할 상환원금과 대출금에 대한 월이자를 지급하므로 상환액 부담이 크고 기간이 경과할수록 상환한 원금만큼 이자부담이 적어져 월 상환금액 부담이 적어지게 된다.
즉, 매달 같은 원금을 갚아나가는 것이 주목적이다.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
매월 상환하는 총 금액은 일정하지만 이것은 대출의 월 원금상환에 대한 매월의 이자를 만기까지 계산하여 총 이자금액을 산출한 후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을 대출기간으로 일정하게 나누어 매월 같은 금액을 분할상환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월 일정하게 상환되는 금액 속에는 이자와 분할상환 원금의 비율이 매월 다르게 계산 되어진 금액으로 분할상환 원금이나 이자금액의 지분이 매월 틀려진다. 즉, 이자와 원금의 비율이야 어떻게 됐든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게 주목적이다.
만기 일시 상환 방식
만기일시상환형은 매월 이자만 납입하다가 원금은 만기에 한꺼번에 상환하는 방식이다.
매월 납입액이 적은 장점이 있는 반면, 전체 이자액은 가장 많을 수 밖에 없고 만기에 목돈 부담이 있다.
정답 : ⑤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