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실격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3
다자이 오사무 지음, 김춘미 옮김 / 민음사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무. 불안 장애의 최고 묘사. 나 일지도 모른 그 사람.

이 책에 제일 많이 등장하는 단어는 ˝두렵다, 불안하다, 마치 지옥 같다˝입니다.
수기 형식으로 모든 문장이 이해되는 친절한 책이지만, 스토리를 따라갈수록 안타깝고, 고통스럽고, 나와 같은 주인공 ˝요조˝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됩니다.

성격 자체가 불안하고, 사람을 두려워하는 심성이 여리고, 소심한 주인공 ˝요조˝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을 내세우기보다는 두려움과 어색함을 유머와 익살, 장난으로 자신을 숨기며, 거짓 가면을 쓴 채 살아갑니다.

술, 담배, 전당표, 여자로 반복되는 삶의 굴레를 살면서, 두려움으로 세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없는 그는 2살 연상 ‘쓰네코‘와 가마쿠라 바다에 투신하고 자신만 살아남지만, 가족의 도움과 건강상 이유로 비굴하게 기소유예를 받습니다.

제목 <인간실격>은 인간의 자격을 잃어버린 자로, 죄인을 의미하는 걸까요? 여자를 죽게 하고 벌을 안 받은 요조, 여자를 이용하여 숙식을 해결하고 빌붙어 사는 기생인간. 스스로 괴로움에 마치 지옥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요조가 불행의 늪으로 계속 빠져드는 것을 보면서 안타깝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나와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부적응자보다 좀 더 나은 조건으로 살고 있고, 몸과 정신이 아프지 않아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할 뿐, 심각한 질병이나 사고로 아프다면 생활이 어떻게 어려워질지 장담할 수 없는 불완전한 삶의 형태에 가끔 두렵기도 합니다.

이 책이 의미있게 더 마음이 가는 이유는, 현재 나와 시대나 배경만 다를 뿐, 정확히 실체가 안 보이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법을, 갈수록 무거워지는 삶의 무게를, 가엾은 요조를 통해, 여실히 보여주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지옥 같은 세상에 인간의 연약한 부분을 남김없이 드러내어, 오히려 불안해하는 나를 위로해 주는 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