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쫌 아는 10대 - 지구 생태계의 균형을 맞추는 다양성의 힘 과학 쫌 아는 십대 20
김성호 지음, 도아마 그림 / 풀빛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건강의 정도를 알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하는 것처럼 지구의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생물 다양성이라고 한다. 얼마나 많은 생물이 존재하는지 종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건강 정도를 진단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관점은 자연을 단순한 자원 제공자가 아니라 하나의 생명체로 생각해야한다는 의미이다.


모든 생물은 생명을 지닌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점도 생물 다양성이 지닌 가치이기도 해.

29

 

   저자 김성호는 지구에서 사라지고 있는 생명을 소개하며 기후 변화, 무분별한 개발과 서식지 감소, 외래종 도입과 생물종의 남획을 환경 위기 등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특히 인간의 활동이 자연에 미친 영향을 10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어체로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다.


우리나라에서는 800만 마리 정도가 매년 희생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중략) 800만 마리가 모이면 축구장 3.4개를 채우는 숫자야.

101


새가 항공기에 부딪혀 동체가 찌그러지거나 엔진 속에 빨려 들어가 부품이 파손되는 것을 버드 스트라이크라 불러. 항공기의 안전 운항에 큰 차질이 생기며 심할 경우에는 유리창이 깨지거나 폭발이 일어나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중략)실제로 1.8kg의 오리 종류가 시속 960km로 비행하는 항공기와 부딪히면 64t 무게의 충격을 주는 것과 같다고 해.

103


고추뿐만 아니야. , 배추, 양파, 당근 등 토종 채소의 80퍼센트 정도는 이미 재산권이 해외에 있어.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우리나라가 해외로 지급한 농작물 관련 로열티는 약1,457억이야.

130

 

 

   단순한 환경적 위기 경고를 넘어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것이 지구와 인간의 미래의 필수 과제임을 강력히 주장한다. 이 책은 환경에 대한 고민하고 실천적인 변화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생물다양성쫌아는10, #김성호, #도아마, #풀빛, #생물다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