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리눅스다 (개정판) with RedHat CentOS 8 - 1대의 컴퓨터로 여러 대의 컴퓨터 환경을 구축하며 배우는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우재남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눅스 학습 교재로 알려진 이것이 리눅스다’ 2015년부터 출간해 지금까지 베스트셀러를 지켜온 책입니다. 어느덧 5년의 세월이 지나 최신 CentOS 8을 반영한 업데이트 버전이 나왔습니다.

 

CentOS 8 버전은 서울 기준 19925일에 출시됐습니다. CentOSRedHat 리눅스와 유사하는데요. RedHat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entOsRedHat 리눅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RedHat 리눅스는 유료인 만큼 RedHat사의 각종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CentOSRedHat의 기술지원은 받지 못 받더라도 무료로 동일한 기능을 사용 가능합니다.

 

리눅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이슈는 설치 부분입니다. 리눅스 설치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설치하는 부분에서 머리 아파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리눅스 배포판들이 잘되어 있어서 원도우와 비슷할 정도로 설치가 잘 되지만 이 저서에서는 설치하는 과정에서 내부에 있는 여러 가지 설정이나 설정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면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체계적으로 설치하는 방법들을 chapter 03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설명과 실습 페이지까지 구성되어 있어서 막연하게 다음으로 버튼 누르면서 넘어가는 것 아닌 설정을 체크하면서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저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은 이론서라고 착각하시고 읽으면서 넘어가는 저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재남 저자님은 리눅스 강의를 할 때 수강생들이 공통으로 원하는 것은 리눅스 기초가 아닌 리눅스 실무이며, 특히 기초가 아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무를 배운다는 점에 만족도가 높았던 부분을 생각하고 저서에 반영했습니다. 그만큼 전체 저서의 비율이 2:8 정도로 절반 이상이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 실습이 중심인 저서입니다. 그래서 저서의 두께 또한 어마어마합니다.



chapter 핵심 개념과 무엇을 배울지 이 장의 학습 흐름이 나와 있어 학습 목표를 잡고 다양한 명령어들을 익힐 수 있는데요. 또한 서버를 구축하는 것이며, 서버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개념과 리눅스의 필수 명령어들에 대한 설명을 그림만 보고 쉽고 빠르게 따라 할 수 있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실습 step 부분에선 최대한 상세히 실습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그림만 보고도 빠르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청 시간 100,000시간이 넘는 저자의 동영상 강의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VsNizTWUw7EJ9z-LW3lv3VC-6HI9I3hN)가 무료로 제공되는데요. 책으로만 공부하는 것보다 막히는 부분이 생길 경우 동영상을 다시 보며 학습을 진행 가능합니다. 또한. ‘이것이 서버다카페 (https://cafe.naver.com/thisislinux)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눅스 실습하면서 어려운 부분은 질문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으며, 서버라는 관심 분야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리눅스 최신기술도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나, 맥 운영체제도 쓴다면 가상머신을 통해 리눅스를 설치하고 운영할 수도 있는데요. 이번 저서에선 VMware 가상머신을 통해 1대의 컴퓨터만으로도 리눅스 서버, 리눅스 클라이언트, Windows 클라이언트 등 여러 대의 서버를 구축한 실무 환경과 동일한 학습 환경을 체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충분히 컴퓨터도 1대를 실무환경을 만들어 주는데요. 또한, 리눅스도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좋아져서 그래픽도 지원합니다. 리눅스를 더 잘 활용하려면 CLI(명령 줄 인터페이스)를 잘 사용할 수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디스크 관리를 못 해서 느려지고 종료되는 문제도 발생하는데요. 가상머신의 디스크 용량도 고려하면서 실행해야 끊김 없이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이라고 마음껏 내 PC의 성능보다 높게 설정한다고 성능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자신의 PC 사양에 맞게 하향된 성능으로 리눅스를 사용하셔야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것이 리눅스다(개정판) with RedHat CentOS 8은 리눅스를 시작하긴 해야 할 것 같은데, 그 많은 명령어를 외워야 할지 겁나는 분, 리눅스를 배우긴 배웠는데 한번도 끝까지 마무리한 적이 없는 분, 리눅스로 업무를 진행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어려우신 분 등등 당장 실무에 쓸 내용을 학습하고 싶은 독자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