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 그건 괴롭힘이야!
이자벨 필리오자.비올렌 리에폴로.샹탈 로즈망 지음, 뤼시 뒤르비아노 그림, 정미애 옮김 / 다림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괴롭히지마! 라고 쉽게 말할 수 있을까요?

그것에 어떻게 하면 잘 대응할 수 있을까요?

괴롭힘은 무엇이고 어떠할 때 맞서서 대응할 수 있는지 방법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하는 책이에요.

" 돼지라고 놀렸어" " 핑크돼지래" " 못생겼다고 말했어" 라고 울먹거리며 이야기 하는 아이의 말에 너무나 화가 났던 적이 있어요. 그러할 때 그만해 . 하지마. 그런말은 나쁜말이야 라고 이야기 하라고 가르쳐 준 적이 있었지요.

아이들은 그렇게 이야기 하고 또 금방 잊어버리고 같이 놀기도 하고 슬픔에 잠기며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해요.

괴롭힘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나요?

요즘 학교 폭력으로 힘들어 하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어 정말 중요한 문제이며 이 문제는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들이기에 이야기 책을 통해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것 같아요.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 때 즐겁고 기분이 좋다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왠지 가슴이 답답하고, 눈물이 날 것 같고 숨어 버리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그리고 이런 느낌들이 계속된다면 괴롭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해요.

지금 잠시동안 나의 마음이 어떠한지 들여다 본다면 이것이 괴롭힘이었는지 알 수 있을거 같네요.

괴롭힘은 언어폭력, 신체 공격, 정신적 폭력이 반복되는 것이구요.

신체적 괴롭힘은 우리 몸을 아프게 하지요.

정신적 괴롭힘으로는 친구 무리에 끼워 주지 않아요. 흔히 말하는 왕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기들끼리만 놀고, 

화장실에 가둬 놓고문을 잠그거나, 다가가면 못 본 척하면서 고개를 돌리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불편하게 하고, 당황하게 만들어요.

이러한 것들 중에 하나라도 있다면 정신적 괴롭힘을 받고 있는거지요.

문제들이 많이 즐비하지만 사이버 괴롭힘이야 말로 더욱 고통스러운 일이에요.

혼자 힘으로 헤어날 수가 없기 때문에 주위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 때 즐겁고 기분이 좋다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왠지 가슴이 답답하고, 눈물이 날 것 같고 숨어 버리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그리고 이런 느낌들이 계속된다면 괴롭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해요.

지금 잠시동안 나의 마음이 어떠한지 들여다 본다면 이것이 괴롭힘이었는지 알 수 있을거 같네요.


혼자 힘으로 헤어날 수가 없기 때문에 주위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지요.

책에서 나오는 사이버 괴롭힘 해결법 5단계를 통해 사이버 괴롭힘에서 벗어날 수 있을거에요.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Tip 으로 강조되어 있어요.

괴롭힘을 당할 때 넘길것이 아니라 그것을 말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고, 어른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좋은 방향으로 아이를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책으로서 피해자, 가해자, 목격자 중 누군가는 이 셋 중에 한명이 될 수 있다는것을 알았으면 해요.

그리고 당당하게 외칠 수 있는 내가 되었으면 해요.

멈춰, 그건 괴롭힘이야! 라고 말이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