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7주년 기념 양장 에디션) -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회복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개인적으로 요즘 정말 많이 힘들어서 책을 보자 꼭 읽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얼마나 힘드냐면 공황장애 약을 복용하고 있을 정도. 급성 스트레스성 장애라는 판정도 받았다. 이것도 참 웃긴게 결국 내가 날 토닥이는 방법을 몰라서 생긴 거였다. 내가 나를 괴롭히고 자책하고 용서해주지 않은 일들이 내 안에 차곡차곡 쌓여서 펑 터지게 된 거랄까. 약을 먹고 있는데도 나는 하루에도 수십, 수백 번씩 자괴감에 빠진다. 난 왜 이렇게 쉬운 것 하나도 해결을 못하지? 이것도 못하네? 저것도 못하면서? 멍청이. 나 스스로에게만 유독 너그럽지 못하다. 그런 것도 다시 나에게 화살이 되어 돌아온다. 나를 바꾸고 싶을 때 이 책을 만났다.






2. 생각해보면 나는 너무 이상향이 쓸데없이 높다. '너는 정말 완벽해', '너는 우리 회사에서 빠지면 안 될 사람이야' 등등의 말을 들을 수 있을 만큼 발을 동동거린다. 눈치도 빠르고 계산도 잘 하고 말도 잘 하고 일도 잘 하고. 머릿속의 나는 승승장구하는데 몸과 마음이 따라주질 않아서 서럽고 속상하고 배신감도 든다. 다른 사람이, 내 친구가 그 말을 했으면 분명 '넌 처음 하는 거잖아. 한 지 얼마 안 됐으니까. 괜찮아. 이번 실수를 발판 삼아서 다음에는 더 잘하면 돼!' 하고 힘내 토닥토닥해줬을 텐데. 솔직히 나도 이번에 그런 경험을 해서 사람들이 주변에 같은 말을 해줬고. 근데 돌이켜보면 왜 나는 그때 사람들의 보살핌을 흘려보냈을까 싶다. 그리고 나에게도 좀 더 너그러울걸. 그게 뭐가 참 그리 어렵다고ㅠㅠ





3. 이 책의 좋은 점은 단순히 토닥토닥만 해주는 게 아니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이게 제일 좋다. 물론 책을 받고 30일동안 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리고 책을 읽고 바로 흥분에 차서 해보진 않았지만 뭔가 깜깜한 길에 헤드라이트를 켜준 것처럼, 듬성듬성 가로등이 있는 것처럼 내가 어떤 길을 밟아야 하는지는 알 것 같다. 그게 제일 좋다. 특히 그냥 둥둥 떠다니는 말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얼마나 말을 걸어오는지 카운팅을 하고, 그 말을 체크해서 하나씩 반박하고, 그리고 내가 맘에 드는 점을 기록하고. 숫자와 글로 논리정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있다는 게 한 줄기 빛 같다. 사실 하나하나가 다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아예 내가 할 수 없는 것들은 아니니까, 조금 더 내가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에 가까워질 수 있는 가능성이 늘어났단 사실이 감사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밀하고도 달콤한 성차별
다시 로크먼 지음, 정지호 옮김 / 푸른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걸 읽은 남자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내내 이 생각 뿐이었다. 정말 너무 궁금했다. 반박 의견을 달까? 그럼 어떤 말을 할까? 이 책 속에 있는 어마어마한 참조 문헌들을 조목조목 반박할 의견들이 어떤 걸까??

우리 외갓집은 할머니가 아들을 낳는 사람에게 200만원을 주겠다고 '상금'을 걸만큼 가부장적이다. 80 넘는 할머니가 엄청난 양의 밥을 해도 삼촌들은 까딱도 하지 않는다. 움직이는 건 엄마와 이모들 뿐이다. 아주 어렸을 때는 삼촌, 아빠, 이모부들과 따로 밥 먹은 적도 있다. 그때는 그게 자연스러웠다. 근데 참 사람이 배우고 읽고 보는 게 많아지니까 진절머리가 나서 이제는 그런 '꼬라지'를 보기 싫어 교류한지도 벌써 15년 가까이 된다.

도대체 그놈의 고추가 얼마나 귀하길래. 엄마는 여자인 나를 낳아서 '아들도 못낳는다'며 외할머니와 친할머니에게 구박을 당했다. 나는 여자아이라는 이유로 할머니에게 칭찬을 들어본 적이 없다. 항상 '저게 고추를 달고 태어났어야 했는데'의 연속이었다.

나만 그런게 아니었다. 내 친구들도 똑같은 대접을 받고 자랐더라. 징글징글했다.

사실 이런 가부장적인 풍습 (문화라고 하기도 싫다)은 아시아권에서 강하게 나타나는 줄 알았다. 서구권은 남녀평등이 조금 더 앞서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꼭 그런 건아니더라. 그냥 한국이랑 똑같았다. '아들이 중요해'라는 것만 없을 뿐 양육의 문제는 모두 어머니의 차지였다. 그리고 어머니들은 양육에 가담하지 않는 남자들을 향해 '남자가 그렇지 뭐'라는 체념을 했다.





'자기가 잘 하는 방식으로 양보를 하는 거죠'

바로 그거였다. 한국이든 서구권이든 ㅋㅋㅋㅋ 남자들은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아니라 '내 시간을 쪼개서 양보'를 한다는 것.

항상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한 정의가 뭘까 생각했는데 바로 핵심은 '양보'였다. 결혼 생활에서 함께가 아니라 양보하는 삶이라니. '먼저 들어가세요', '아닙니다. 레이디 퍼스트죠.', '호호 감사합니다.' 이런 양보라니!!!!!!!!!

도대체 그게 말이 되는 건가? 양보는 나보다 약자에게 하는건데 ㅎㅎㅎ






이부분도 흥미로웠다.

정작 동성부부, 그것도 여자 동성부부에게서는 다른 이성부부, 남성 동성부부와 다른 점. 이걸 보면 정말 성염색체가 다 한건가 싶기도 하고






이건 너무 슬펐다.

여자라는 이유로 남에게 친절을 베풀었을 때 그게 남자들에 비해서 칭찬도 없고 감사도 없다는 거. 사람이 살아가는 데 누군가에게 힘을 얻기 위해 해주는 격려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성별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게.

사람 살아가는 모습은 다 다르지만 성 역할에 대해서는 완전 평등한 나라가 없다. 이 사실이 너무 괴롭다. 과연 내가 이 진실을 알고도 너무 사랑해서 결혼을 할 수 있을까. 결혼을 한다면, 아이를 낳게 된다면? 이 지식을 아는데도 불구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나마 찾은 최선책이 이 책을 내가 결혼할 상대에게 읽어보라고 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겠단 생각과 그래도 변하지 않을 것들이 있다는 게 분명하다는 걸 알게 된, 유용하고 슬픈 하루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환락송 4 - 오로라, 블러드 메리
아나이 지음, 박영란.주은주 옮김 / 팩토리나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래도 드라마를 다 본게 아니라서 환락송 4에서는 전혀 모르는 이야기들로 가득했다. 새로운 캐릭터들이 모인 기분이었다. 사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만큼 환락송 1권보다 4권에서 다들 성장하고 성격도 많이 달라져서 그런 것 같다. 시간도 많이 지났고.

환락송 22층 다섯 여자 중에서 가장 많이 바뀐 건 앤디다. 사실 뭐 첫 씬부터 환락송의 대표 주인공은 앤디이지 않았을까. 앤디는 심지어 임신을 했다!! 근데 임신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이제 본격적으로 바오 여사와 기싸움으로 돌입했다. 앤디가 호락호락한 성격이 아니라 다행이다. 바오 부인은 정말 꼴불견 시어머니의 대표 캐릭터다. 어쩜 그렇게 재수없는 행동들만 쏙쏙 하는지. 자기 아들이 세상에서 제일 잘났지.

바오이판도 문제다. 앤디가 특이점과 사귀고 있을 때, 그리고 헤어졌을 때는 정말 능글능글하고 개구지고 섹시했는데 앤디가 임신을 하고 제 어머니와 기싸움을 하고 있으니 중간에 끼어서 아무 말도 못하고 낑낑거린다. 드라마에서는 어떻게 마무리가 된 건지 모르겠지만 내 머릿속 바오이판은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였는데...

그리고 관쥐얼! 쥐얼은 환락송 드라마 보다가 멈췄을 부분에서 서로 썸을 타는 사이가 나오질 않아서 우리 쥐얼이는 언제쯤 연애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씨에빈'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했다. 드라마를 보다가 환락송 검색하면서 우리 쥐얼이도 나중에 애인이 생기는 건 알고 있었는데 씨에빈이라는 캐릭터가 너무 독특해서 어떻게 만나는지 굉장히 궁금했었다. 다행히 책에서라도 궁금증이 풀렸다. 하지만 여전히 비중이 작은 우리 쥐얼...ㅠㅠㅠㅠㅠ

판성메이도 너무 많이 달라졌다. 처음에는 고고하고 도도하고 돈 많은 남자 만나서 결혼이나 잘 해야지, 하는 캐릭터였는데 눈물콧물 질질 짤 만큼 제일 악독하고 고통스러운 서사가 있어서ㅠㅠㅠ 그 와중에 왕바이촨은 너무 순애보고ㅠㅠㅠ 판성메이가 왕바이촨 들들 볶을 때는 이유가 있단 걸 알긴 하지만ㅠㅠ 아유 진짜. 남아선호사상 너무 싫어. 우리 판성메이는 그냥 집안에서 돈 대주는 atm기계나 다름없고!!!!!

이쯤되니 작가님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이렇게 각기 다른 캐릭터들을 만들었을까. 심지어 캐릭터들의 남자친구들도 성격이 제각각이고 독특하고. 나도 이런 글을 써보고 싶다. 성격도 스타일도 다 다른 캐릭터들에 각각 과몰입해서 다들 엮이면서 개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글. 작가님 능력이 너무 대단하다.




판성메이가 얼마나 세월의 풍파에 깎였으면 이런 대사를 했겠어... 근데 책 보면 사실 판성메이는 30인가 29인가. 굉장히 젊은 나이였다. 나랑 비슷한 나이인데도 저런 생각을 갖고 있단게 너무 짠해서ㅠㅠ






샤오샤오가 얼마나 관쥐얼을 믿고 있는지. 책 초반에 앤디와 샤오샤오가 2202호 여자 셋 중에서 누구 하나 실직하면 관쥐얼을 데려다가 자기 회사에 취직시킬 거라고 했던 말이 있다. 그나마 이런 식으로 보여주는 관쥐얼에 대한 신뢰가 마치 나에 대한 신뢰처럼 느껴져서 짠했다.






+

사진이 안 올라가서

p. 153

'무엇보다 당신 어머니가 날 함부로 대하는 걸 용인하는 당신 태도도 이제 견딜 수가 없어요. 당신들이 뭐라도 되나요?'

우리 앤디 똑부러지게 말한다!! 그래 바로 그거라고!! 앤디가 어물쩡거리는 바오이판한테도 쏘아붙이는 게 너무 통쾌했다. 중간에 중재자 역할 못하는데 뭘 벌써 결혼 이야기를 꺼내는지. 앤디가 이런 똑똑한 캐릭터라서 너무 좋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작가님의 최애 캐릭터이자 작가님의 애정 집합체가 앤디가 아닐까 싶다. 똑똑하지 천재지 능력있지.

번외로 초반에는 드라마에서 앤디의 절친인 탄쭝밍 보고 '둘이 잘됐으면 좋겠다' 했는데 내 착각이었다. 탄쭝밍은 책에서 그냥 앤디 절친일 뿐 남자로의 매력은 없었다. 특이점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아쉬웠다. 탄쭝밍이야 말로 최곤데. 드라마에서는 잘생기기도 했고 크.

5권에서 이어진다는데 너무 아쉽고... 5권은 언제나오나요 눈물ㅠㅠㅠ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환락송 3 - 선라이즈, 블루 하와이
아나이 지음, 주은주 외 옮김 / 팩토리나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락송은 내가 정말정말 좋아하는 드라마다. 환락송 1만 몇 번을 재탕했는지. (물론 중국어 공부도 환락송으로 하겠다고 난리쳐서 1편 앞부분은 수학 집합처럼 선명하게 기억난다) 그리고 중국어를 읽을 줄도 모르면서, 내 난이도는 절대 그 정도가 되는 것도 아니면서 그냥 환락송 중국어버전 책이 너무 갖고 싶어서 타오바오에서 질러버렸다. 아직도 한 페이지 넘기지 못하고 고이 간직하고 있지만 그냥 그 정도로도 만족할 정도로 좋아한다.

그러다 우연히 교보문고에서 1, 2편을 봤는데 2편 뒤에 (3권에서 계속)이 써 있어서 살지말지 머뭇거렸다. 성격이 한 번에 몰아 읽거나 보는 걸 좋아해서 기다리는 걸 못하기 때문. 그런데 카페에서 3,4권 서평단을 한 번에 구하는 걸 알고 드디어 완결이 나나봐! 하고 신청했다. 물론 환락송 4권에서 5권에서 계속이라는 말을 듣고 눈물을 삼켰지만.

그래도 이 기회에 1, 2편은 내 돈을 주고 사서 다 펼치지도 않고 고이고이 조심스레 읽었다. 3편까지 하루에 한 편씩ㅋㅋㅋ

역시 예상대로 너무 재미있었다. 1, 2편은 내가 드라마로 본 시즌 1까지의 내용이 담겨져 있고 3, 4편은 주로 시즌 2의 내용이었다. 근데 내가 시즌 2는 다 보지 못하고 중간에 멈춰버린 덕분에 미리 책으로 읽으니 또 새로웠다. 특히 3권의 경우는 딱 내가 멈추기 전쯤? 이라서 더!

사실 시즌 2를 보다 멈춘게 잉잉이 잉친에게 처녀가 아니라는 말 듣고 난리치는 꼴이 너무 한심해서 못 보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니 잉친이 왜 그런 놈이었는지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역시 아직도 처녀가 아니라는 이유로 난리친 놈은 우리 잉잉에게 줄 수 없어.






샤오샤오ㅠㅠ 항상 씩씩하고 당찬 이미지이지만 아빠의 전처 두 아들 때문에 돌아와서 사업하는데 그래도 불구하고 아직도 아들에게 밀리는 게 너무 속상했다. 드라마에서는 그나마 전처 아들이 하나였는데 드라마에서는 둘이나 나와서 우리 샤오샤오가 더 이를 바득바득 갈고 사업하는 게 느껴졌다ㅠㅠ 우리 샤오샤오 괴롭히지 말라고ㅠㅠ 남자면 다냐고ㅠㅠㅠ






우리 당찬 샤오샤오♥ 드라마에서도 샤오샤오가 이 말을 했는데 너무 공감가서 북마크하고 싶었다. 근데 책에도 나와주다니! 너무 명언이 아닌가. 연애에 대해 가장 개방적인 샤오샤오가 이런 말을 하니까 더 멋있었다. 자기 소신이 확신하다는 뜻이니까







'그 남자가 사랑하는게 과연 사람일까 처녀막일까?'

샤오샤오가 처녀에 집착하는 잉친을 완전 패주고 나서 이렇게 따끔하게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잉잉은 니가 나빴다, 내가 잘못한거다 나오는 그 부분이 너무 이해할 수 없었다. 사실 이부분에 화딱지가 나서 드라마도 여기서 스탑한거였는데.





역시 가장 빡치는 부분. 자세히 기억은 안나지만 드라마에서는 그나마 순화해서 말해서 잉친이 그냥 '아우' 하고 화날 정도였는데 책에서는 디테일하게 대사가 나오니 '저 xx'하고 욕이 나올 뻔 했다. 순결을 지키지 못했으니까??? 정말 내 친구라면 멱살을 잡았을텐데.





샤오샤오 성격이 너무 매력적으로 드러나는 대사다ㅋㅋㅋ 방 안에 질투 냄새가 난다, 의사라면 알코올로 소독해야지 왜 질투로 소독하냐ㅋㅋㅋ 게다가 내가 몇 명을 데려왔는지 증인이 되어달라고 말하기까지. 이런 샤오샤오가 너무 시원시원해서 좋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




샤오샤오 다음으로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는 바로 관쥐얼이다. 쥐얼은 가끔 보면 나같다는 생각을 한다. 나같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지만. 쥐얼에게 일어나는 사건은 22층의 다섯 여자 사이에서 가장 적다. 쥐얼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친구 때문에 포기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마냥 약한 캐릭터는 아니다.

인턴이었을 때 정직원이 되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코피까지 흘려가면서 일했고 22층이 서로 으르렁 거리면서 싸울 때도 중간에서 조절을 잘 해가면서 버텼다. 그런데 말 그대로 쥐얼은 평범한 대학에 노력해야 따라갈 수 있다는 거에 열등감을 느낀다. 나도 가끔 그런데. 왜 사람들은 천재가 있어서 누군가는 미친듯이 노력해야 그나마 끄트머리를 따라잡을 수 있는 걸까. 앤디는 쥐얼에게는 닮고 싶은 동경의 대상이지만 닿을 수 없어서 더 열등감을 느껴지게 만드는 존재이기도 하다. 나는 그게 너무 슬프다. 쥐얼이 나같아서.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떻게 광고해야 팔리나요 - 시장에서 통하는 30가지 광고의 법칙
김종섭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내가 하는 일은 광고 만드는 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을 이끌어내고 만인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하니까. 그래서 요즘은 카피라이터나 광고 관련 책들도 기웃기웃 거리고 있다.

일단 간단하고 명료한 카피를 쓰는 광고인 답게 책이 굉장히 쉽다. 하루 안에 다 읽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핵심은 콕콕 알려주시는 게 인강 인기 강사급이다. 실제 했던 광고들 사진도 많고 보고 있으면 정말 기발해서 역시 광고하는 사람답다 싶다. (그런데 정말 궁금한게 왜 사진들 화질이 안좋죠...? 내 책만 그런가? 사진들 화질이 너무 안좋아서 픽셀이 다 깨져있다. 특히 167페이지 대구시 신청사 광고 포스터 너무 픽셀이 지저분하게 깨져있어서 이게 한 달 전에 나온 책인지 의심이 갈 정도. 출판사 관계자님들, 만일 보고 계씨다면 167페이지 광고부터 확인해주세요... 컨펌 부탁드립니다^^;)

p. 15



저자의 가장 핵심이 담긴 서문에서 남긴 끝말. '광고에는 정답이 없다. 굳이 따지자면 사람이 답이다.'

사람을 가장 우선시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는 분답게 뒤에 나오는 광고들도 다 저기서 시작됐다. 심지어 초반에 미팅했다가 초짜라며 호되게 까였을 때도 저 철학을 기반으로 자신의 명함을 만들어냈을 정도.

박웅현님 책을 읽어도 인문학, 사람을 바탕으로 광고가 시작된다고 했는데 역시 기본이 베스트인가보다.

p.33




이 부분은 나도 좀 응용하고자 체크했다. 아이디어가 바닥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를 대비해서 나도 메모할만한 노트나 엑셀 파일을 따로 만들어보려고 한다. 사실 예전에 했다가 귀찮아서 그만뒀는데ㅠㅠ 그때 그만두지 않고 지금도 꾸준히 하고 있었으면 정말 방대했을 양인데. 아쉽다. 좀 더 인내심을 키워볼걸.

p. 115




감탄했던 게 이 문장도 광고다. 본인이 앞에서 얘기했던 내용의 광고. 단어의 조합으로 '노이즈'를 주다니. 나도 이런 센스가 있어야 할 텐데.

책이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했던 게, 광고 철학을 계속 얘기해주시다가 마지막에는 굉장히 실용적인 이야기를 꺼내셨다. 좋은 광고 회사를 찾는 법, 그리고 광고 회사를 차리고 싶거나 스타트업인 분들에게 추천해주는 사이트까지 다 모아놓았다. 세세한 배려에 이런 링크가 필요 없는 나까지 기분 좋아졌다. 뭔가 방금도 광고를 보고 온 느낌이지만 하나도 부담스럽지 않다.

이런게 광고인가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