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다니고 찾아낸 돈 버는 마케팅 인사이트 23
정재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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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처음 다닐 무렵, 본인이 다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며, 비록 여유가 없더라도 호텔, 백화점, 외제차 전시장 등 고급 이미지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곳들을 억지로 방문한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돈도 없고 당장 뭘 살 수도 없는데 괜히 가서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 했었습니다.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야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나. 결국 한번은 그런 고급 마케팅들을 직접 경험해보는 게 훨씬 도움되는 일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본 책의 저자는 퇴사 후 우연히 들린 호텔에서 떠오른 유사한 생각을 바탕으로 약 150개 호텔을 직접 사비로 다니며 브랜딩에 대해 공부했고 인스타그램 호텔 분야 인플루언서가 되는 등 본인의 경험을 적극 살린 행보를 바탕으로 브랜딩,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왜 수많은 곳 중에서도 호텔이 브랜딩의 끝판왕이 된 것인지,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마음을 사로잡아 수익을 창출하는지 등 대체 불가능한 호텔의 매력과 마케팅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싶으나 막상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려 하면 이론적인 부분들이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과연 이 제품이나 타겟에 맞는 방향인지, 어떤 인사이트를 떠올려야 하는지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고객에게 어떤 만족과 행복을 전할 수 있는지를 항상 마음속에 새겨야한다며 이 마인드가 모든 서비스와 마케팅의 기본이 되어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본 책은 단순 마케팅에 대한 이론서가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어떤 식으로 마케팅 인사이트가 적용되는지 실제 사례를 풍부하게 볼 수 있는 서적입니다. 혹여 마케팅에 대해 흥미가 크지 않더라도 우리가 가는 호텔에 왜 우리가 끌리고 여행이 아님에도 머물고 싶은, ‘호캉스라는 단어가 유행하게 된 이유를 깨닫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서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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