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2.0 - 혁신학교를 넘어 학교혁신으로
박일관 지음 / 에듀니티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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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 시행 초기부터 교육감 선거가 있을 때마다 많은 사람들의 화두에 올랐던 혁신학교’. 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는 이러한 흐름과는 반대로 혁신학교를 찾아볼 수 없다. 외부에서 들어본 이야기만으로는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실제로 정책이 시행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어떤지, 처음의 목적을 따라 시행되고 있는지 궁금한 점이 많았고 그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 위해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이 책은 혁신학교가 어떤 가치관 위에 세워졌는지, 혁신학교를 위한 준비과정부터 실천 사례, (많은 교사들이 궁금해 할) 교육청과의 관계, 앞으로의 나아갈 모습까지 혁신학교 안의 모습을 진솔하게 보여준다. 내 힘만으로는 우리 사회와 아이들이 처한 현실을 바꿀 수 없다는 무기력한 생각에 혁신을 꿈꾸지 못하고 현실에 순응하며 지내온 교육공동체의 구성원에게 혁신학교는 교사 개인, 학교부터 작은 변화를 시작해보자고 말한다. 학교의 중심 가치를 민주주의에 두고 모든 의사 결정과 교육과정을 그에 맞추어 나가는 것. 어찌 보면 간단하고도 쉬운 원리였는지도 모른다. 이를 위해 학교 관리자, 교육청으로부터의 상명하달 위주였던 의사소통의 구조를 바꾸고, 교과서와 교육청 지침 중심의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선생님 중심의 교실 문화를 학생 자치로 바꾸어 나가는 모습은 교사인 나에게 부끄러움과 반성, 나 하나, 우리 교실에서부터 이러한 변화를 시작할 수도 있겠다.’라는 희망을 주었다.


  정부만, 교육청만, 학교 관리자만, 교사만, 학생만.. 어느 한 주체만의 행복을 위한 공동체가 아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 얼마나 아름다운 말인가?


  지속되는 이상주의는 반드시 어떤 결실을 맺고야 만다는 말처럼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 모두가 행복한 삶을 위하여 혁신학교는 꼭 필요하고 계속해서 확대해나가야 하는 정책일 것이다. 또한 지금 내가 속한 작은 이 공동체에서부터 행복을 위한 작은 변화를 실천해 나가야 하겠다.


  교사뿐만 아니라 혁신학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혁신학교의 참 모습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책으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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