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난 파도 다스리기 - 소란한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365가지 삶의 지혜
덩 밍다오 지음, 김희균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마음도 머리도 파도와 같은 요즘, 내게 꼭 필요한 책을 읽게 되었다.
북플레저 출판사에서 나온 <성난 파도 다스리기>. 책의 소개글처럼, 정말 세상의 풍파를 견뎌내는 고요한 마음 다짐을 위해 필요한 명문장들이 써 있는 책이었다. 아마존에서 30년 동안이나 꾸준히 사랑받았던 책이라는데, 그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법 했다.
이 책은 한 번에 읽는 것보다는 하루에 한 장씩, 또는 하루에 한 챕터씩 너무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읽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후루룩 읽게 되는 소설책과 다르게, 한 문장씩 곱씹어서 내 마음 안에 새길 때에 비로소 의미를 발휘하는 책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며 명상을 하는 느낌이 들었다. 유튜브 영상이나 음악으로 하던 명상을 눈으로 책을 읽으며 하는 것 같아서 새로웠다.
워낙 좋은 문장들이 많이 있지만 예시로 몇 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불은 언젠가 잦아들기 마련이다. - 아무리 심각한 상황이라도 언젠가 상황은 변하기 마련이고, 고통이 영원히 계속되지는 않는다. 아무리 큰 숲에 나도 꺼질 것이고, 사나운 파도도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지듯 인생의 여정에 사소한 불균형이 있더라도 나아질 것이라는 것. 모든 것이 완전하고 모든 것이 균형을 이룬 상태는 오히려 정체나 다름 없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원하는 삶의 모양새를 만들자. - 도공이 도기를 만들 때에는 대강의 형태만 만든 다음에 조심스럽게 다듬어가며 마침내 매끈하게 빚어낸다. 이처럼, 모양이 완성되어 갈수록 점점 단단해지고 확실해지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인생의 모양을 천천히 만들어 나갈 것.
하나로 모여 집중하는 힘 - 헌신은 우리가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흔들림 없이 꿋꿋하게 나른 지켜주는 힘이 된다. 육체와 마음, 정신을 원하는 일에 전적으로 집중해 보자. 헌신은 내면의 모든 요소를 한곳으로 모으는 원동력이 된다.
마음의 파도를 가라앉히고 고요하게 전진하고 싶은 분들께, <성난 파도 다스리기>를 추천하고 싶다.
#성난파도다스리기 #덩밍다오 #북플레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