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
김단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를 잘 다니고 있지만 언젠가는 이직을 할 수도 있고 한 회사에 오래 다니고 있다보니 나의 상태?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파악이 힘들다.

말을 조리있게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하곤 했는데 어떻게 하면 좀 덜 떨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잘 할 수 있을까, 그나마 내 생각을 정리해서 조리있게 말한적이 언제였던가 생각해보니 취업을 위해 면접준비할때라는걸 떠올랐다.

이에 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의 책을 읽어보았다. 이직준비를 하고 있는 남편에게도 읽어보라고 추천하는중 !


첫장 들어가면서부터 작가가 강조하는것은 연습이었다. 테드에서 강연하는 유명한 연사들 조차 한달전부터 전문 스크립터의 도움을 받아 수정하고 질릴정도로 리허설을 반복한다.

강연중의 농담조차도 제스처조차도 연습에서 비롯된것이다. 나의 경우에 대입해보자면 면접 때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회의를 하거나 외부미팅에 나가는경우 갑작스러운 주제나 질문에 나의 생각을 온전히 표현하지 못하고 버벅댈때가 있다.

이에 저자는 글로써 생각을 정리하고 면접장에 긴안 한다고 한다. 즉 글로써 생각의 정제과정을 거쳐야만 최선의 말을 할 수 있다.


과거 면접준비를 할때를 생각해보면 말과 말 사이 사용하는 추임새인 간투어를 쓰곤 했다. 이는 지금도 회의나 외부미팅시 나오곤 한다. 말을 하면서 생각을 하기때문이다.

말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하는데 작가가 말하는 자신감을 위한 세가지요소는 간투어 미사용, 고른 템포, 내용의 완결성이다.


면접은 대답이 아닌 설득이다. 이 책은 면접을 잘보기 위한 방법을 서술하고 있지만 면접 뿐만 아니라 회사생활속에서도 인간관계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말하기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회사에서 아이디어를 낼때도 왜 이 의견을 피력해야하는지 어필해야한다.

면접포비아 부분에서는 완전 공감을...면접장만 가면 눈앞이 캄캄, 면접장 뿐만 아니라 발표를 할때도 눈앞이 캄캄하고 말은 자꾸 빨라지고.. 내가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고..이에 작가는 '이길조건'을 갖추라고 말한다.

여기서 '이길조건'이란 5단계 답변 농축액을 만들어 놓는것!

각 챕터마다 핵심요약을 통해 한번더 앞의 책내용을 정리해두어 다시한번 기억하기 좋았다.


파트2에서는 엣지의 도구: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말에 엣지를 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엣지를 만들어내는 방법로은 개념재정의, 인용, 비유와 묘사, 역설 및 통념반박이 있고 책에서는 다양한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여러가지 인용을 곁들여놔서 어떨때 이러한 인용을 사용할 지 알게 해준다. 앞서 말했던 다섯가지 답변 농축액에 대해 다시 자세히 설명해준다.


가장 어려운 취업준비항목을 살펴보면 첫번째로 자기소개, 2위는 자기소개서 도입 문장이라고 한다. 면접을 여는 포문과도 같은 자기소개!

자기소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면접장에 갔을 때 자기소개를 제일 먼저 시키는 경우가 많기에 자기소개를 망치고 나면 줄줄히 실수를 했던 경험이 떠올랐다.

자기소개만큼은 무조건 달달달 외우는게 포인트이다. 자기소개만큼은 툭치면 툭하고 나올정도로 외우자!

자기소개는 면접을 시작하는 포문으로 다시한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작가는 말하고 있다. 자기소개를 철저히 외울것!


두번째 농축액은 '성장내러티브'로 내가 제일 어려워했던 항목이다.

회사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제일 중요하게 보는것이 어떤 어려운일이 생기더라도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를 극복하기 이해 노력하는 태도와 의지일것이다. 이에 면접에서는 자신의 단점이나 한계를 극복한 사례라던지 어려운상황에 닥쳤을때 극복한 경험이 있는지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성장내러티브의 핵심 키포인트는 한계 및 약점제시 -> 구체적 노력-> 성과 및 느낀점 -> 미래 지향적 마무리 이 네가지의 키포인트만 기억하면 된다. 책에는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았기에 이해하기가 좋을 것이다.

파트4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습하기 : 실전대응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앞의 개념들을 적용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수정 및 퇴고를 통해 철저하게 연습하기! 만들어놓은 다섯가지 스크립트를 쭉 읽어보며 녹음을 한다.

녹음을 한 뒤 녹음한 스크립트를 들어보며 되새김질을 하고 펜을 꺼내 거슬리는 부분을 체크해서 문장을 바꿔보는것을 추천한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믿음과 태도이다. 나에 대한 믿음과 태도로 당당하게 면접에 임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다. 보너스로 면접에서 지양해야할 말까지 면접에 관한 엑기스로 가득한 이책!

면접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꼭 한번은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취업을 뽀개는 면접레볼루션이라는 책 제목처럼 면접에 특화된 책이지만 이미 면접에 합격하여 회사에 다니고 있는 나에게도 도움이 많이 된 책이다.

훗날의 이직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그리고 말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 등 다양한 예시와 설명들을 통해 쉽게 풀어내어 정보성 책이지만 술술 읽히는 재미까지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