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천룡팔부 10 천룡팔부 10
김용 지음 / 중원문화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룡팔부는 부처님을 지키는 8명을 가리키는 말이라 한다.

이 책의 중심인물은 모두 주변인들이다.

단예는 대리국의 왕자로서 황제가 되는 인물이니 주변인이라기에는 조금 저어되기는 하지만 대리가 당시 중국의 변방인이므로 지역적으로 변방인이다.

소봉온 거란인으로 태어나 한족 가정에서 거란인임을 모르고 자랐으나 개방의 방주로 이름을 떨치는 때에 거란인임이 밝혀져 철저하게 내쳐지게 된다. 출생의 비밀 또한 드라마틱하다.

모용복은 멸방한 연왕조의 후손으로 다시 연왕조를 재건하려고 노력하나 실패하는 인물이다. 마지막 순간에는 왕조재건을 꾀하다가 철저하게 몰락하게 된다.

허죽은 사도의 여인과 승려 사이에 태어나 부모도 모르고 자라나 나중에는 영취궁의 주인이 되는 점에서 성공했다고 볼 수 있으니 불제자가 되고자 한 목표를 이루지 못해 결국은 실패자이다.

이들 인물들의 활약은 송나라 시대의 중국을 알게 한 점에서 매력적인 책이다. 실제 역사에 녹아든 이야기 전개도 재미있다. 송과 주변국인 대리, 거란(요), 여진(금), 서하 등 복잡한 동아시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당시 중국닝들은 고려인이 중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 국가로 인식했음도 알 수 있다.

그런데 대리의 왕세제인 단정순이 여러 여자를 편력하는 것 때문에 갈등을 일으키는 것은 재미있지만 당시 중국에서 3처 4처도 흔한 일이었는데 왕세제와 관계한 여자들이 모두 흩어져 원수처럼 지내고 나중에는 죽이려 드는 일은 그럴듯하지 않은 이야기이다. 단예가 단정순의 모든 딸들을 사랑하다 좌절하는 이야기도 너무 억지스럽다.

이 소설의 결정적 문제점은 대리의 단정순이 왕세제로 죽는 것은 역사적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단정명=>단정순=>단예로 왕위가 이어졌는데 이 소설은 단정순이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었다고 했는데 환타지도 아니고 문제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