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이 조직을 움직이는가 - 당신이 간과하고 있는 명료함의 힘
패트릭 렌치오니 지음, 홍기대.박서영 옮김 / 전략시티 / 2014년 8월
평점 :
우리는 다양한 조직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조직속에 살아간다는 것이 삶의 안전을 추구한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자신만의 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장이기도 한다. 사회 전반전이 분야는 조직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조직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경영인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는 책이다. 조직을 이끌고 조직을 세워가야 하는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경영에 관심을 갖는 리더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 책은 강력한 조직의 힘이 무엇인지를 알게 한다. 조직은 공동체이다. 상하, 수평 구조가 공존하는 곳이 경영 현장이다. 상하, 수평구조에게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공동체성이며 조직력이며 협력관계이다. 이와같이 이 책은 강력한 조직력이 창출되는 것은 원팀 원스피릿이 필요함을 말한다.
이 책은 조직은 하나의 유기체라는 사실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조직은 하나인 몸이라는 것이다. 몸을 다루는 리더들의 경영 마인드의 주도적 역활이 무엇인지를 알게 한다. 조직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가 명료해야 한다. 조직은 시스템이다. 스스템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지속적 관리와 방향을 통해 성과를 이루어야 한다. 조직에 추진력을 만들어가는 것은 리더들의 능력일 것이다. 최상위의 목표를 위해 리더들은 앞장서서 핵심전략을 통해 실행 방안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리더는 조직의 활용도를 높이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조직체의 소통을 좌시해서는 안된다. 모든 조직체의 중요한 부분은 소통이다.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곳은 죽은 곳이다. 현대 사회의 키워드는 소통이다. 조직력을 강화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강력한 힘은 소통의 원활함에 있음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 책을 통해 조직력의 활용과 조직력의 증대를 통해 얻는 강력한 힘으로 조직의 최상의 목표를 이루어가는 효과적인 전략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리더들의 핵심 가치와 조직의 효과를 얻는 지혜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는 조직은 하나의 유기체라는 명료한 정의가 갖게 되었다. 물론, 현대인들에게 조직보다는 개인적 삶을 추구하지만 우리들의 관점을 새롭게 한다면 조직의 효과가 개인의 삶의 질과 가치를 높이고 기업 환경과 경제 효과를 갖는 시너지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