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 -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시장분석가에게 배우는
스탠 와인스타인 지음, 우승택 옮김 / 플로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시장분석가에게 배우는)

저자/ 스탠 와인스타인

출판사/ 플로우

읽은 날짜/ 2020.12.20

 

 

2. 주요 내용

어떤 일이나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은 겁나게 어려워요.

저는 은근 변덕쟁이라서 타이밍을 놓치고, 마음이 마구마구 괴로웠어요.

이 책을 통해서 꾸준히 이익을 내는 법과 손실을 재빨리 만회하는 법을 제대로 익혀야 겠어요.

무리한욕심으로 마음의 걱정거리를 당당하게 탈출해야 해요.

욕심과 두려움을 통제하고, 시장에서 확실한 차트나 단서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 투자는 억수로 단순해야 해요.

그리하여 건강도 챙기면서 적당히 이익까지 덤으로 얻으면 좋겠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4장 최고 수익을 내는 개별 업종 고르는 법

기초 지역이 넓어야 한다_기초 지역이 넓을수록, 즉 기초 지역에 머문 시간이 길수록 상승세도 오래가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욕망을 절제하며 규칙에 따라 행동하고, 유망 종목 패턴을 제때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리고 좋은 패턴과 함께 할수록 승률은 높아지고 수익도 커진다는 것도.(179-181)

 

 

여러 종목을 나누어서 투자한다_주식을 관리할 때는 각 종목이 자신이 가진 유일한 재산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 종목이 훌륭한 성과를 낸다면 계속 유지하면 되지만 휘청거리며 불안하게 움직인다면 적자를 보더라도 팔아치워 부담을 없애야 한다. 그렇게 팔아서 나온 돈은 2단계 초기에 진입한 유망한 주식에 투자하면 된다.(184-188)

 

 

6장 최적의 매도 타이밍을 찾는 법

|매도에 실패하는 사람들이 놓치는 8가지 원칙

세금 때문에 매도를 주저하면 안 된다.

수익을 낸 주식이라도 계속 갖고 있으면 안 된다.

P/E가 낮은 주식이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다.

P/E가 높다고 서둘러 팔면 안 된다.

하락세에서 주식을 더 사들이지 마라.

시장이 상승세라고 팔지 않고 계속 갖고만 있으면 안 된다.

다음 상승 때까지 기다리면 너무 늦다.

좋은 주식이라고 무조건 갖고 있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225-242)

 

 

10장 기술적 분석보다 계획과 원칙을 앞세워라

|투자 원칙을 세웠다면 예외 없이 실행한다_계획을 세워 투자하면 좋은 또 다른 점은, 상승세에서 일어나는 혼란에 휩쓸리지 않게 된다는 점이다. 많은 투자자는 자신이 선택한 주식이 상승세에 들어서면 흥분한 나머지 급하게 팔아버려 큰 수익을 놓쳐버린다. 그런가 하면 너무 오랫동안 보유하는 경향도 있어서 주식이 4단계에서 하락할 때까지 버티다가 쌓아놓은 수익을 거의 잃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태가 당신의 운명이 되어서는 안 된다.(421-423)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2장 차트 분석 전문가를 위한 첫걸음

언제 버터야 할지, 언제 카드를 덮어놓아야 할지, 언제 그만두고 물러나야 할지, 언제 게임을 계속해야 할지, 당신은 그때를 알아야 해.”

모든 도박꾼은 알고 있다. 생존의 비밀은 바로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무엇을 갖고 있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란 사실을. 왜냐하면 모든 손은 승리자가 될 수도 있고 패배자가 될 수도 있으므로.”(72-73) / 지혜로운 승리자가 되고 싶어요. 슬기롭게 잘 버텨서 수익과 적절한 타임에 물러나는 법을 알려주는 차트를 잘 분석해야 겠어요.

 

 

느낀 점/3장 최적의 매수 시점을 찾아라

|스트레스 없이 매수 결정하기_스트레스도 덜 받고 안정감 있게 사태를 판단할 수 있으므로, 결국 더 좋은 결실을 얻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이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편안한 길이 있다. 시장이 제일 잘 나갈 때도 스트레스가 많이 때문에 투자자는 평온한 마음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101-103) /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기가 억수로 쉽지 않아요. 헛된 욕망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안정감 있게 최적의 매수 시점을 찾는 판단력을 키워야 겠어요.

 

 

깨달은 점/|먼저 숲을 보고 나무를 고른다

첫째, 시장의 흐름을 살핀다.

둘째, 상승세에 있는 산업군을 고른다.

셋째, 개별 종목을 고른다.

3단계 과정을 충실이 따른다면, 시장이 성장세를 보일 때는 최고의 성과를 올릴 종목에 집중 투자하고, 전체 시장이 하락세로 접어들 때는 돈을 잃지 않고 고스란히 깔고 앉아 있을 수 있다.(114-115) / 항상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해요.

3단계 과정을 충실하게 실행해서 상승세와 하락세를 잘 견뎌내야 겠어요.

 

 

적용해볼 점/|업종과 개별 주식 읽는 법_우리가 깊이 새겨야 할 교훈은, 열세인 업종을 기웃거려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하락세인 업종에서 기막힌 주식 하나를 콕 집어내어 자신이 투자의 귀재임을 증명하려고 애쓰지 마라. 소위 천재라는 이들이 그렇게 돈을 잃는 사이 당신은 A+ 업종에서 A+ 종목을 골라 엄청난 이익을 즐기면 된다.(124-133) / 늘 겸손하게 A+ 종목을 선택하는 안목을 길러서 이익을 실컷 즐기면 좋겠어요. 하락세인 업종에서 돈과 건강을 잃지 않으려면, 꾸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해요. 그래서 우리가 깊이 새겨야 할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높은 가격에 사서 진짜로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 주세요. 그래서 무엇을 사야 할까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주식투자는 차트가 모든 것을 가르쳐 준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투자최적의타이밍을잡는법

#스탠와인스타인

#플로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