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영재성을 찾아주는 책읽기 방법
홍지연 지음 / 큰나(시와시학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내 자신의 어릴적 모습과 지금의 내 자식을 키우면서 힘든 모습들을 생각하면서
정말 내가 과연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고 있는지 항상 생각하게 됩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내 아이의 생활습관을 지금 잡지 않으면 힘들꺼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방법을 몰라 아이가 책읽기를 좋아하는거 같지 않아서 초조해 하기만 했습니다.
요새 아이에게 말로만 책읽기를 강요하는 나의 모습에 잘못된 점 많이 느낍니다.
"아이의 영재성을 찾아주는 책읽기 방법" 이 책은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잡아주고 싶은 나의 생각에 깨우침도 주고 생각을 많이 하게끔 만드는 책이였습니다.
옛날에는 IQ로 영재성을 판별하였지만 요새는 운동이나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영재라고 합니다. 또한 영재는 꼭 어린나이에만 발견되는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영재라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잠재된 영재성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가 관건입니다.
직접적인 체험이 부족한 경우에 간접적인 경험은 꼭 책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재도 성공하려면 책읽기는 필수 인것입니다.
이 책속에서는 다양한 예를 들어서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줍니다.
오프라윈프리는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고, 성폭행을 당하고 미혼모로 미숙아를 낳는등 힘든 일을 많이 겪었지만 그녀는 16살에 마야 엔젤로의 책 [새장에 갇힌 새가 왜 노래하는지 나는 아네]를 처음 읽고 자신과 너무나 똑같은 세상을 살았던 마야의 이야기로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됩니다.
그 책을 통해서 윈프리는 인생의 전환을 맞는 계기로 윈프리는 책읽기가 내인생을 바꿨다라고 말할정도로 자신의 인생을 책읽기로 극복했다.
그녀의 책읽기는 불행했던 시절에 유일한 안식처, 피난처였던것입니다.
책읽기는 불행하든 행복하든 자신을 바로 잡을수 있고 또한 자신을 발견하게 만들고 존재 자체를 일깨우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을 예로 보여줍니다. 오프라윈프리, 전설적인 여성 여행가 프레야 스타크, 스티븐 스필버그, 엘리자베스1세 여왕,
이 사람들이 책읽기를 통해서 자신의 꿈을 이룰수 있었습니다. 책읽기의 힘이란 힘들때 용기를 주고, 어려울때 희망을 품게하며, 좌절할 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책읽기 습관이 들여져 있다면 책을 통해서 많을 것을 배울 수 있고 간접경험을 통해서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니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재촉하지 않고
아이와 함께 책읽기를 습관화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듭니다.
[똑똑한 책읽기 스트레칭]
1.미련한 욕심을 버리자.
저도 자녀에게 책읽기를 통해서 한글, 외국어 익히기에 도움이 되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라고 합니다.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책을 읽어야 한다. 책을 읽고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것이 진정한 목적이고, 황폐해진 사회에서 따뜻한 가슴에 공감할 수 있는 아이의 책읽기여야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2. 생각의 틀을 깨자.
책읽기에서 연령별권장도서, 학년별권장도서가 깨어야할 틀이라고 하네요.
저도 책을 고를때 수상작이나 추천도서를 보고 구입을 하게 되는데 다양한 도서를 접하게 해주어야 할꺼 같습니다.
3. 눈과 귀를 자극하자.
눈과 귀를 자극해주어야 영재성이 발달한다. 눈과 귀를 자극해서 청각주의력과 시각주의력을 키울 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열고, 세상을 읽고, 다른문화를 읽어내고, 순수한 예술 작품을 읽는 것이 단순한 활자를 읽는것보다 더 어려운것이다.
눈과 귀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그림이나 영화, 공연 등을 관람하는 기회를 늘리는것이 좋다.
4. 자유롭게 상상하자.
[나니아 연대기]를 쓴 C.S.루이스, [톰 소여의 모험]을 쓴 마크 트웨인, [해리포터]의 작가 조안 롤링 등 이들은 풍부한 상상력으로 이렇게 좋은 작품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상상하기는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 상상하기는 불행을 행복으로도 바꾼다. 상상은 뭐든 가능하다.
책읽기에 앞서 상상할 수 있다면 아이들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상상하기는 아이들의 잠재력을 발산하게 한다.
5. 신나게 표현하자.
이 책의 작가의 딸아이의 시험의 답안 표현이 참 재미나다.
문서를 봉투에 넣어 사람이 걸어가거나, 말을 타고 전달하면 옛날의 통신방법은 무엇입니까? -파발
위 답의 통신 방법의 장점은 무었입니까? -건강에 좋기때문에
정답은 "비밀을 유지하기 쉽다."이라고 한다. 그러나 건강에 좋기 때문도 아주 틀린 답은 아닐것이다. 말을 타고 걷고 하는 방법은 실제로 건강에 좋다.
작가는 이 답에 딸아이에게 창의적인 답이라고 칭찬을 해주었다고 한다.
상상력과 창의적인 생각이 아이를 더 발전시키는것 같다 위대한 위인들도 그런면이 아주 많았던거 같은데 표현은 시나고 재미날수록 창조적 활동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우리의 아이들에게도 이렇게 신나고 재미나게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그래야 책읽기를 통해 작가들의 표현을 느끼게 된다.
영재로 키우는 똑똑한 책읽기 방법
1. 슬로워리딩-더천천히 읽자.
2. 블루 오션 리딩 - 틈새를 읽자.
3. 테마 리딩 - 주제를 따라 읽자.
4. CI 리딩 - 문화지능을 읽자.
이 책을 통해서 아이의 잠재된 영재성을 찾아주면서 책읽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들었고, 책에서 제시한 책들도 천천히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절한 예시와 본보기를 통해서 이야기가 잘 전달되었고, 사진으로 수록된 책과 예들은 이해하기 쉽고 전달하는 표현들이 적절하였고
저에게 생각하고 느끼게 하는것들이 많았습니다.
저희 아이는 아직 3살이라서 그림책을 많이 보여주지만, 이러한 점들을 염두해 두고 앞으로 아이와 책읽기를 많이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