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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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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명상하는 법이외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음식섭취방법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것의 정의는 누구에게나 각자 다를 것이고 단답형으로 이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괴로움과 고통에 사로잡히지 않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 만으로도 어느 정도 

행복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행복도 꾸준히 연습하면 지속적으로 뇌의 특성이 변하고 행복기준점이 높아진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노력만으로 행복이 얻어질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적어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데는 도움이 될 거라는 듭니다.  

똑같은 사건에 처해도 스트레스를 덜 받는 사람이 있고 더 받는 사람이 있으니까요. 

일에 관한 부분에 대해 요즘 많이 생각하다보니 일과 놀이에 대한 부분이 기억에 남는데요. 

저자는 사람들은 하고싶은 일과 해야 할 일 사이에서 갈등하는데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고 싶은 일을 찾아 과감히 다시 길을 나서거나 나머지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즐거운 놀이로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명상이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삶을 너무 진지하게만 심각하게만 받아들이지 않고 유희성도 필요하다고 하는데 너무 쉽게 이야기하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명상을 심각하고 종교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고 마음의 심각함을 털어내고 평정심과 명료한 의식 그리고 행복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고 원만한 성격을 갖고 싶어 합니다.  

또 슬프거나 화가나는 감정대신 기쁘고 편안하고 고통스럽지 않은 감정들을 원합니다.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내용은 분노 에너지 다루기 부분이었는데요.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사소한 다툼과 

감정적인 대립은 에너지 소모도 많이 되고 삶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게도 합니다.  

복사하기, 받아주기, 사랑나누기, 마음나누기 단계로 분노를 가라앉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사랑하기와 마음 나누기 단계까지 가는 것은 무리지만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단계까지는 어느 정도 노력하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한 순간의 분노를 다스리지 못하면 많은 것을 잃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단순히 감정싸움이 될 수도 있지만 더 나아가 물리적인 폭행이나 사건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것이구요. 

그런 점에서 볼때 이타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는 단계까지는 가지 못해도 상황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을 다스리는데 명상은 유용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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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성공하는 사람의 스마트폰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인생 설계에서 업무 관리까지 스마트폰을 활용한 똑똑한 자기관리 비법
김동균 지음 / 시공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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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젊은 나이이지만 스마트 폰을 다룰 줄 모릅니다. 핸드폰 자체나 기기에 그다지 큰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이런 초보자들은 스마트 폰을 활용하는 법을 인터넷에서 찾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스마트 폰의 여러 기능중에서도 특히 자기계발에 도움이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기존에는 자기관리를 위해 프랭클린 플래너나 다이어리를 가지고 다니거나 핸드폰에 일정을 추가하는 등의 방법이 

많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무겁게 여러가지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만을 이용해서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과 함게 순차적으로 그림화면까지 캡쳐 되어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밖에 벨소리를 제작하는 법이나 특정 전화번호를 무음으로 하는 방법도 수록되어있습니다. 

각종 무료 유료 앱도 소계되어 있는데 가계부나 카드생활과같은 앱은 유로도 있고 무료도 있더라구요. 

솔직히 유료앱은 왠만큼 기능이 좋지 않은 이상에야 사용하는 비율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요새 무료 앱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까요.

스마트폰으로 가계부를 적으면 집에서 일일이 정리하지 않고 이동하면서 그때그때 

 간단하게 기록을 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이나 얼굴인식 앱같은 것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터보스캔이나 에버노트처럼 

메모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앱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또 책의 내용 중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서술된 부분이 있었는데 

이것은 ZTD라고 명칭하더라구요. ZTD(zen to done)는 한꺼번에 모두 다 변화시키려 할 필요없이  

한번에 한가지 습관만 고치는데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방법인데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새로운 습관에 적응하려 한다면 어떤 습관에도 에너지가 담기지 않게 되기때문입니다.  

물론 이 이론을 스마트폰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법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도 스마트폰이 보편화되어 있고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러한 종류와 유사한 책은 앞으로 더 많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사용법에서 더 나아가 이 책은 자기계발과 접목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이런 유사한 종류의 책이 나올때에는 좀 더 다른 분야와 접목해서 나와야 책의 가치가 상승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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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위험한 관계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 개정판
에크낫 이스워런 지음, 박웅희 옮김 / 바움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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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에서는 빨리빨리 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다고 생각을 했고 사회에서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으려면 기를 쓰고  남들에게 지지 않으려 이를 악물어야 한다 마음이 약해지지 말아야 한다 생각하며 버텨왔습니다. 그러다보니 목표가 목적이 되고 수단이 되고 결국 진정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무엇때문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일을하고 있는 것인지 잊어버릴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속도를 늦춰라. 이 책을 읽으면서 항상 무엇가에 쫓기는 듯이 바쁘게 살아가는 삶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과 주변환경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나서도 완전히 실천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아 다시 읽으며 되새겨 봐야 겠습니다.  

 

종교적 색깔이 조금은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기에 그런 것에 반감 을 가지시는 분들이라면 약간 반감을 가지실 수도 있습니다. 종교적 주장이 강한 것이 아니라 색깔이 약간 그렇다는 것이지요. 성경구절도 삽입되어 있구요.  하지만 저도 무종교이지만 비교적 거북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한 가지 종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명상에 도움이 되는 구절들을 인용했기때문이었구요.    

 

 다만 명상문을 읽고 실천을 할때가 문제일 것 같더군요. 아무래도 종교적 신념이 깃들여진 성경구절 같은 경우에는 단순히 명상을 위해서만 읽는 다고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기도 하구요. 책은 저자의 경험과 에피소드에서 우러난 삶의 경험, 그리고 경험에서 체득한 여유를 가지고 삶을 살아갈때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것이 주입니다.  

 

 명상이 가지는 효험에 대해서는 이 전에도 여기저기서 들은 것이 많았습니다. 명상음악도 마찬가지이구요.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주변의 것들과 분리되어 오롯이 자기 자신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붓다의 말씀 중 무슨 일을 하든 깨인 마음으로 하라는 구절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주의를 통제할 줄 아는 사람은 항상 자신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깨어 있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저지른 말실수 혹은 행동들은은 혹시 내가 깨어있지 않아 생긴 일들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효율적인 삶을 위한 8단계 프로그램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8단계 프로그램은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 아침 30분은 명상이나 영적인 독서에 할애할 것, 한꺼번에 두가지 이상의 일을 하지 말것 함께 있으면 당신이 영적으로 향상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만들 것과 같이 구체적으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명상을 하는데 있어서는 30분동안 하는 것이 적당하며 명상과 영적독서만을 위한 장소를  따로 떼어두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 점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른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하지 말고 명상을 하는데만 할애할 공간은 없어서 조금 안타깝군요. 아마도 다른 것때문에 정신이 흐트러지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해놓은 규칙같습니다.   

 

 30분이라는 시간도 자기계발서를 비롯해 다른 책들에서 다루고 있는 시간인데  아마 너무 짧지도 않고 너무 길지도 않아 딱 그 시간안에 집중을 하는데 더 좋고  부담없이 실천하기 좋은 시간단위인 것 같습니다.  요새 영어공부도 그렇고 독서능력 향상도 그렇고 읽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명상에 있어서도 명상문을 눈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리내어 읽는 것도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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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위험한 관계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위험한 관계학 - 상처투성이 인간관계를 되돌리는 촌철살인 심리진단
송형석 지음 / 청림출판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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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어디서부터 잘못됐을까? 인간관계의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책입니다. 

각 가족관계에 다룬 부분이 재미있었는데 단순히 오늘의 운세같은 느낌이 아니라   

현실의 형태를 가상으로 구성해놓은 점때문인지 와닿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장녀로 태어난 저뿐만이 아니라 한 가정에서 막내의 역할을 담당하는 친구나   

둘째로 태어난 주변 사람이라던가 나이외에 다른 사람들의 경우도 떠올리며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책은 심리치료에 치중한 책이라기보다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해놓은 것에 더 가깝습니다. 

강한아버지와 약한어머니밑에서 자라나는 경우나 강한 어머니와 약한 아버지밑에서 자라나는 경우 등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환경에 따라 어떻게 한 사람의 인격이 만들어지는 지 책을 읽으면서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과 함께 카툰이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구요.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자체를 자각하는 것도 꽤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문제를 아예 자각하지 못하면 애초에 해결할 방법이 없는 셈이니까요.  

 

하지만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혹 내가 이런 케이스에 속해있는 것은 아닌지  

문제자체를 자각하게 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희망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가령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나는 크면 아버지같은 남자는 안 만날꺼야. 라던가 

내가 부족한 점을 이 사람이 채워주겠구나와 같은 생각을 하면서도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해주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과 비슷한 문제점을 가진 사람과 만나 

문제를 더 증폭시키는 경우를 방지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문제점을 잘알고 타인의 문제점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면  

엇갈린 만남이나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 처음에 흥미를 느낀 것은 타인에 대한 심리를 좀 더 잘알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에서였는데  

정작 읽다보니 나의 과거, 나의 삶, 나의 가족을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1부와 2부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는데 초점이맞추어졌고 

3부에서는 타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해결방안과 요건들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평소 외향적인 성격은 아니기에 대화의 기술이 많이 부족한 편인데  

대화 도중 이야기가 끊기거나 침묵의 시간이 찾아오면 굉장히 안절부절하지 못하게 되더라구요. 

평소에는 제 대화습관에 대해 별로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대화를 잘하기 위한 비법들을 보다보니 

적당히 되받아칠 타이밍을 놓쳐 이야기가 단시간에 끝나는 경우가 종종있었구나. 하는 사실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공부도 아니고 인간관계가 책읽기나 공부로 해결이 되는 걸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나 혼자 나를 객관화시켜 보기란 어려운 일이니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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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차이/골드포인트>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골드포인트 - 숨어 있는 치명적 문제를 발견하는 힘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고정아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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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에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핵심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실험을 하는데 있어 가설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실험결과와 결과의 의미가 달라지듯이 다른 사건에 있어서도 문제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편의점에 물건을 납품하려는 한 회사의 예가 실려 있다. 편의점에서  A회사의 물건을 받아주지  않는 문제에 대해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분석이 필요한데 만약 여기서 제대로 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효과적이지 못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들 것이고 결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해결방안으로 고정관념에 사로 잡히지 말고 문제를 심층적으로 생각해 핵심문제를 추출하라고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물건 납품을 받아주자 않는 것에 대해 단순히 광고를 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하기 보다 편의점에 필요한 물건 잘팔릴만한 품목이 무엇인지 A회사의 제품은 그에 적합한 것인지에 대해 따져보며 넓은 범위에서 좁은 범위로 좁혀가며 제대로 된 핵심을 짚으라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현상과 골드포인트를 구별하는데 약간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기는 했다. 레스토랑의 실패원인에 대해 현상과 골드포인트를 비교해놓은 표가 있었는데 현상에 대해 한 단계 깊이 파고들어 그것만 해결하면 상황이 좋아지는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고 되어 있었는데 내가 보기에는 현상과 골드포인트를 비교해놓은 표를 보면 현상을 종합한 것이 골드 포인트이고 골드포인트 하나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처럼 보였다.

분명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을 벗어나 산으로 가거나 주변문제에만 시간을 쏟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법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사고가 필요하고 골드포인트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이지
골드포인트 하나만으로 전체 현상을 파악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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