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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미술사 - ‘정설’을 깨뜨리고 다시 읽는 그림 이야기
박재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9월
평점 :
오늘날 우리는 이미 만들어지거나 그려진 미술품을 보고 감상한다.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미술품과 관련한 여러 정보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정보들은 미술품에 대한 흥미를 더해준다. 그런데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정보가 사실이 아니라면? 미술품은 단지 후대 사람들이 감상하기 위해 제작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예상보다 더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면? 우리가 알고 있던 미술가가 범죄자라거나 알고 있던 제목이 사실과 다르다면 어떨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가진 기존 지식과 다른 사실을 알게되어 배신감을 느끼거나 실망감을 느낀게 아니라 미술작품에 대한 더 큰 흥미를 느꼈다.
책에 글과 더불어 여러 자료가 나오는데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살바도르 달리가 개미핥기를 산책시키는 모습이었다. 비유 혹은 다른 동물을 개미핥기처럼 분장시킨 것이 아니라 진짜 개미핥기를, 그것도 외진 곳이 아니라 파리의 한복판에서 산책시키는 모습을 보고 예술가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뭉크의 '절규'라는 작품이 원래 '자연의 절규'라는 제목이라는 것을 알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절규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바뀌면서 절규하는 사람은 절규를 듣는 사람이 되어 버리고 더 많은 상상을 하게 되어서 좋았다.
미술작품을 자신의 정치적 이미지를 위해 사용하고, 살인을 저지른 화가를 사면해주려고 한 권력자들의 이야기는 비단 과거의 이야기만은 아닌거 같아 씁쓸하다. 한편, 과거의 그림을 현대 기술을 사용해서 분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그들의 열정을 볼 수 있어 좋았고, 과학의 발전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좋았다. 붓질을 언제한 것인지까지 분석할 수 있고, 그것 기꺼이 분석하고 연구하는 사람이 있다니! 다양함이 삶을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는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서평 작성을 위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