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다, 살아보자 - 풀꽃 시인 나태주의 작고 소중한 발견들
나태주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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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하면 좋단 말인가? 길을 잃은 사람. 자기가 찾아가는 곳도 못 찾고 끝내는 자기가 떠나온 집에도 돌아갈 수 없어 그냥 길바닥에 서 있는 사람. 결국은 버려진 사람. 어쩌면 미래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아 가슴이 오래 아뜩하고 답답했다.

우리말에 생활이란 말이 있고 생존이란 말이 있다. 생활이란 활기차게 사는 삶이고 생존이란 겨우 사는 삶이다. 지금 우리의 삶이야말로 생활이 아닌 생존의 날들이다.

세상의 모든 가치 판단이 진위에 있는 게 아니라 호오에 있는 것 같다. 옳은가 그른가를 따지기 전에 나한테 좋은가 싫은가부터 따진다.

오늘날 우리는 너나없이 성급하다. 기다릴 줄 모르고 참을 줄 모르고 물러날 줄 모른다. 그러니 나날이 고달프고 지치고 답답한 것이다. 목전의 유익이나 편리보다는 보다 먼 날의 성공을 가슴에 안고 살아야 한다.

올해 나의 나이는 만으로 77세. 늙은 사람 가운데서도 늙은 사람. 하지만 지금도 나는 새로운 책을 산다. <중략> 그냥 새로운 책을 사는 것이 기쁘다. 새로운 책을 방 안에 두고 함께 지내는 것 자체가 기쁨이다.

그래 살아보는 거다. 우선 1년을 살아보는 거다. 그러다 보면 더 많은 날들을 살 수 있겠지. 올해도 좋은 일, 나쁜 일, 힘든 일들이 있을 거야. 그렇지만 그런 일들과 함께 잘 살아보아야지.

예전 어른들도 아이들이 잘못한 일이 있을 때, 화가 날 때면 그 자리에서 손이나 몸으로 체벌하지 않고 가서 벽장 위에 있는 매를 가져오라고 말씀하시거나, 밖으로 나가 울타리 가에서 회초리 하나 꺾어 오라고 말씀하시었다. <중략> 매를 가져오거나 회초리를 꺾어 오는 동안 어른도 화를 삭이는 시간을 갖고 아이도 제 잘못을 스스로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 아닌가. 회초리를 꺾으러 가는 아이의 뒷모습을 보는 어른은 충분히 그 아이의 뒷모습에서 안쓰러움과 측은함을 느끼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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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포터 2기 활동으로 서평 작성을 위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나태주 시인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풀꽃’이란 시를 먼저 떠올릴 것 같다. 나도 학교라는 드라마에서 이종석 배우가 풀꽃을 낭송하는 것을 보고 나태주라는 이름을 처음 알게 되었다. 늘 중절모를 쓰고 다니는 노시인, 그것이 내가 알고 있던 나태주 시인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시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1960년, 고등학교 때부터 시인이 되기를 마음먹었고, 등단한지 50년이 넘은 시인. 첫사랑에 실패한 후 시인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과 소통하고 있는 시인. 이 책을 읽으며, 50대와 60대에 삶의 전환전을 맞이했다는 시인의 말을 보고 나의 남은 삶도 기대를 갖게 되었다. 시간은 절대적인 양이 아니라 상대적이라는 생각도 했다. 느긋한 1년이 있어 삶이 지루한 순간도 있는 반면 정신없이 지나가는 1년도 있지 않은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마음만 조급해지는 데 1년의 시작인 1월에 이러한 책을 만나서 반갑다.

‘내가 이렇게 대단하고 이렇게 시를 사랑하는 사람이야.’라는 말 대신, ‘나는 나 외의 많은 너 덕분에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고, 시는 듣는 사람이 알 수 있게 쓰여야 한다.’는 사람. 나도 이 책을 읽고 내가 감사를 전할 대상이 얼마나 있는지 손꼽아보았다. 감사할 사람이 많을수록 더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젊은이들이 이렇다 저렇다,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 하지 않고, ‘젊은이들의 시선은 매우 정확하고 분명합니다.’라고 말하는 시인. 월남전에 참전했음에도 전쟁의 참혹함보다 더불어사는 삶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시인이 참 단단하고 겸손하고 멋진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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