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언제까지 다닐 거니? - 절약에서 투자까지_오늘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라이프
스크루지 지음, 팡팡 그림 / 넥서스BIZ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한 해 정말 많이 집값이 올랐다. 적게는 5천에서 1억, 많게는 집값만큼 오른 동네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적금넣고 모아서 집사자고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이 현타가 온다. 주식 계좌도 그래서 다들 많이 개설했으리라 생각이 된다. 오롯이 저축만으로는 (부자는 커녕) 내 집 하나도 마련하기 힘든 세상이다.

스크루지님은 30대 직장인이라고 한다. 13년차 직장인이 10억대 자산가가 되었다고 한다. 정말 잘 모아서 30대에 2-3억 정도 스스로 모은 분들은 간혹 봤는데 10억대 자산가라니...그것도 부모님께 물려받는 사람이 아니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주변에 이런 분이 한 분 더 계시다. 그들의 특징은 사이드잡이 있다는 것. 그리고 본업에 정말 충실하게 하신다는 것. 저마다의 능력이 달라서 사이드잡을 뭘 해야하나 나도 항상 고민을 하는 부분이긴 한데 스크루지님의 책을 통해서 내 스스로에 대해서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단,중,장기 목표를 세우는 것과 동시에 한 해의 계획표를 만다라트를 통해서 만들어 보는 법도 안내해 주셨다. 투자 이전에 먼저 절약을 하기 위해서는 통장 쪼개기를 통해서 통장의 흐름을 만들어 주고, 보험료는 각 가정에서 미혼은 5%, 외벌이 기혼의 경우 8%를 넘지 않도록 하라고 하셨다. 여기까지 자산을 불리기 위한 기본적인 기초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절약에 대해서 마무리. 아마 많은 분들이 어떻게 돈을 불렸는지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다.


투자를 위해서는 경제뉴스와 경제관련 프로그램을 꾸준히 보면서 관심을 가지는게 중요하다. 또한 스크루지님은 14년부터 300권이 넘는 재테크 책을 보았다고 한다. 이런 내용을 다 기억하기 어려워 에버노트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로 서평과 함께 간단하게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두는 편이다.


📌 기업분석 및 사이트 추천

1) 네이버증권

2) 전자공시 시스템(DART)

3) 한경컨세서스

4) 에프앤가이드 상장기업 분석

주식투자가 낯선 분이라면 펀드부터 시작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펀드에서 익숙해지면 ETF로 넘어오고 주식과 함께 병행해 봅니다. 펀드의 선취, 후취수수료 관련 용어 또한 간단하지만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금저축 및 IRP계좌에서 ETF상품을 적극 활용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족 즉, 조기은퇴를 위해서 이런 투자뿐만 아니라 사이드잡도 꾸준히 하고 계시다고 하는데 자신의 재능을 판매하는 다양한 플랫폼이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해 보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목에서처럼 절약에서 투자까지 담고 있으면서도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절약과 재테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출판사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