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황금 카드를 모아라! - 남북한 공통 문화 대탐험
이향안.신연호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가 휴전중이라는 걸 알고 있는 아이들이 과연 있기는 할까 싶을 만큼 평소에는 아이들이 쉽게 북한에 대한 언어나 문화, 역사를 배울 기회가 없는데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조금이나마 남북한의 문화와 역사를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된 뜻 깊은 독서의 시간이었다.


웅이는 남북한 등반대회에 미당첨되고 혹시나 싶어 집에 가서 다시 컴퓨터로 재확인을 하게 된다. 우연히 팝업창 속 수수께끼 같은 게임에서 시작하게 되고 웅이는 과연 이 게임을 잘 끝낼 수 있을까?
 남한의 웅이와 북한의 송주가 만나 미션을 완성해가는 남북한 공통 문화 탐험 이야기이다. 그 주어진 미션에는 한반도의 지형과 음식, 명절이나 언어에 대한 이야기들이 수수께끼로 나오는데 아동 독자들에게는 새롭고 낯선 단어들일 수 있지만 이 또한 배움의 과정이라 이 책 아니면 또 어디서 이런 단어들을 읽을 수 있겠나 싶었다.


이 책은 책을 읽는대서 그치지 않고 책 속 주인공이 된 것 마냥 문제 해결의 강한 의지를 보이게 되는 마력을 가진 도서이다. 책의 후반에는 할아버지가 알려주는 남북한의 이모저모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식 전달 페이지 치고는 할아버지가 읽어주는 형식의 문체 탓인지 동화책만 보던 아이도 이게 동화인지 백과사전인지도 모른 채 쭉쭉 읽어 내려간다. 비무장지대나 백두대간에 대한 내용도 언급되어 있어서 이 책을 읽는 시간이 마치 초등사회수업을 듣고 온 느낌이다.

 

우리나라가 분단국가가 아니었으면 생겨나지도 않았을 언어 장벽과 얽히고설킨 이해관계들.

이 책을 통해 역사 속에서 한 번 더 되짚고 들여다보며 북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아이와 함께 해보았다.
마지막 페이지 속 김정은과 문 대통령의 판문점 사진 한 장이 인상 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