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등산 무릎 강화법 - 등산할 때 아픈 무릎을 낫게 하는 테이핑.스틱 사용법.근력 트레이닝.스트레칭
고바야시 데쓰오 지음, 오시연 옮김, 윤치술 감수 / 보누스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보누스 출판사의 #건강에세이 #등산무릎강화법.
나의 부모님은 산을 참 좋아하신다.
비가 굉장히 많이 올 때를 제외하곤 늘 아침 운동으로 등산을 가신다.
그러던 중 최근 어머니께 좋지 않은 이슈가 있는데, 무릎 통증이다.
몸도 기계와 같아서 오래 쓰다 보니 여기저기 문제가 불거져 나오는데, 무릎 통증도 어르신들께는 흔한 질병인 것 같다.
그저 아픈 것만으로도 의기소침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 좋아하시는 산에도 가는 것이 힘에 부치니 괴로움이 배가 됐다.
현재는 급성 통증이 많이 완화되고, 산책과 스트레칭으로 조금씩 괜찮아지셔서 현재는 다시 등산을 다니고 계신다.
등산이 몸에 좋다지만,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겐 과한 운동일 수도 있다.
주말, 전철에는 각종 색의 등산복을 입은 어르신들이 참 많다.
등산은 운동에도 좋지만, 자연 속에서 마음의 휴식이 되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제일 좋아하는 레저 활동인 것 같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좋아하는 등산과, 나이 듦으로써 필연적인 무릎 통증에 대해 고민이 많을 것이다.
그런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정보를 준다.

책의 큰 골자는 무릎의 형태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
무릎 통증을 피하는 법,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법, 무릎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들을 차근차근 나열한다.
무릎 형태를 이해하는 것은 해부학적 지식이라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
이 부분은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간다기보다는, 전체적인 형태를 이해하고 넘어가는 선 정도도 좋을 것 같다.
'부상'에 관련된 부위로 자주 듣는 '십자인대' '연골' '햄스트링'등의 부위를 그림으로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대략의 무릎의 형태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부모님에게 가장 읽기를 권해드리고 싶은 챕터들은 '통증을 피하는 법' 과 '무릎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이다.
최대한 무릎에 무리가 덜 가도록 등산하는 요령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들이 있다.
작은 실수로 크게 다칠 수도 있지만, 작은 노력으로 큰 부상을 방지할 수도 있다.
가방을 어떻게 매면 좋은지, 스틱을 어떻게 요령껏 사용하는지, 걸음걸이 등에 대해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무릎 통증에 좋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등도 함께 소개했다.
이 부분은 어머니께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북마크 해뒀다.
크게 힘들이 지 않으면서, 무릎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꾸준히 할만한 스트레칭들을 소개했다.
이 외엔 급성으로 산에서 부상이 발생했을 때 대처법을 설명했다.
테이핑을 하는 방법, 무릎을 찜질하는 방법 등이다.
무릎을 많이 써서 통증이 생겼지만, 그렇다고 무릎을 쓰지 않는 것이 무릎을 낫게 하는 답이 되진 않는다.
제대로 알고 꾸준히 운동해서 부상은 예방하고 무릎은 강화시켜야 한다. 장기적인 플랜이 필요하다.
이 책은 무릎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무릎이 튼튼해지는 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진 않을 것이다.
앎을 꾸준히 행동해서 부상 없이 무릎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많이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