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부작 내가 직접 만들어보자!" - ①

전문가가 만드는 숯부작도 좋지만, 내가 만드는, 그래서 나만이 가질 수 있는 숯부작을 제작하는 것도 뜻있는 일일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숯부작으로 집안도 꾸미고, 가까운 사람들 집들이 선물로 쓸 수 있다면, 얼마나 보람되겠습니까?

참숯나라에서는 기성제품과 달리 자신이 직접 숯부작을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숯부작 제작법을 단계별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강좌를 낼 계획이므로, 자주 찾아오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참숯나라에서는 판매되는 모든 숯부작제품들의 재료도 판매하고 있으며, 응용하여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숯을 주문재단하여 배송해드리고 있으니, 이에대해 궁금하신 점은 Q&A 나 전화로 상담하여 주십시오. 자

그럼, 첫번째 강좌를 시작해 볼까요?


미니형 숯부작제작


옆의 사진 보이시지요?

첫 강좌로, 이번에 만들어볼 것은 미니형 숯부작입 니다. 미니형 화반에 제작하는 것으로, 제품소개란에서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만, 화반이 작고 깊이가 얕아서 눈썰미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든 손 쉽게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스텝을 하나하나 따라가 볼까요?

     
  준비물을 체크합니다.

화반과 화반에 붙일 숯들, 그리고 숯사이 에 심을 만한 풍란도 준비해 둡니다.

숯은 500g정도, 풍란 1개와 갓정도가  필요합니다.

물론, 화초는 개인 취향대로 얼마든지 골라 쓸 수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는 접착제로 아교글루스틱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버섯모양의 갓도 있으면 숯부작이 더 귀티나보이겠지요? ^^

숯부작이 완성되었을 때, 화반바닥에 깔옥돌이나 백돌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숯을 어떻게 붙일 것인가를 구상 합니다.

통상 제일 큰 숯을 중심으로 만듭니다.

     
  ③ 구상이 되었으면 화반에 숯을 놓아 봅니다.

이때, 오른쪽 사진처럼, 난을 심을 만한 공간을 숯사이에 마련해 둡니다.

 ※ 이과정은 대개 처음부터 마음에 드는  모양으로 구성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거치는 과정입니다.

나중에 숙련될 경우 에는 바로 붙여가며 만들 수 있겠습니다.
     
  ④ 위 과정에서 마음에 드는 모양이 완성되 었으면, 숯을 하나씩 들어 화반에 붙여 나갑니다.

화반에 붙을 숯아랫부분에 접착제를 바르고 화반에 붙입니다.
     
  ⑤ 화반에 숯을 모두 붙인 뒤에는, 잘 건조 시킨 뒤 풍란을 여유있는 공간에 심고, 제일 큰 숯위에 갓을 붙입니다.

건조가 잘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작업을 할 경우에는, 숯이 쉽게 떨어질 염려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세요.

갓과 숯사이 역시, 화반에 숯을 붙일때 와 마찬가지로 아교접착제를 사용합니다.

화반의 남은 여유공간에 백돌을 깔아 화반의 바닥이 보이지 않게 합니다.
     
  이제 첫 숯부작이 완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