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엣세이인데 생활 엣세이 같고...(그 차이점은 모르겠지만) 여행의 멋짐, 좋음, 자랑과 허세로운 사진 대신 여행을 가기 전과 가서 고생한 이야기가 뻥 없이 덤덤하게 쓱쓱 그려진다. 돈 아끼는 이야기와 낭만을 즐기는 이야기, 그 사이를 오락가락 했던 경험들. 한 가지만 고집하거나 우기지 않는다. 그래서 좋았다.

 

나보다 젊은 저자인데 속으론 언니....라고 부르면서 읽었다. 나는 쫄보라 혼자선 여행을 못다니는데, 난 게을러서, 또 남 눈치도 많이 보는지라 이런 저런 여행엔 후회와 속상함만 남는데 이 언니는 자기 여행에 쿨하게 후회도 기쁨도 보여준다. 매년 여행을 여기 저기 다닌단다. 얼마나 멋져. 다른 곳을 본 사람. 여기로 돌아와서 바쁘게 생활인으로 살고 또 비 추적추적 내리는 외국 어느 거리를 혼자 씨익 웃으면서 걷는 사람.

 

난 리뷰 하날 제대로 못 쓰네.... 뭔 말이 이리 오락가락인지. 그래서 이 책이 좋다는 말입니까? 네. 여행 정보가 없는듯 조금은 있고요, 사진도 조금 있고 (말 내장 요리 사진이 없어서 정말 궁금했음) 음식 이야기 고생 이야기, 뭣보다 사람 관계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빗소리 들으며 와인 마시며 읽었다. 그 다음날 책을 쳐다보니 나도 여행을 다녀온듯 씨익 웃음이 났다. 여기도 좋고 어디라도 좋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7-08-23 0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쓰시는데요 유부만두님. 저를 낚으셨어요. ㅎㅎ 읽어보고싶게. 그게 제일 잘 쓴 리뷰 아닐까?

유부만두 2017-08-26 17:03   좋아요 0 | URL
ㅎㅎㅎ 언니 낚이셨나요? 제가 솜씨 좋은 리뷰어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