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팔자엔 없을줄 알았던 운동을 하느라 몸살이 났다. 스트레칭만 해도 몸이 울고 수업 중엔 쥐가 나고, 집에 오면 에구구구 소리가 절로 난다. 아니, 괜찮아. 할 수 있어. 아직 못 읽은 책들이 이리 (우리 집에만 해도) 많은데 건강해야지... 라며 맥주 대신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요즘. 갈까 말까 했던 도서전에 토요일 오후에 갔더니, 사람이 책 만큼 많았다.
주빈국 체코 부스에선 체코 만화 역사를 훑어볼 수 있었고 동화작가와 함께 하는 미술 교실이 한창이었다.
이후론 사진을 찍을 수도 없이 사람에 떠밀려 다녔는데.... 그 와중 장강명 작가의 사인 코너 옆을 지나쳤다. 더벅머리에 검은 티셔츠, 그는 도서전의 경험을 속으로 잘근잘근 씹으면서 문장을 만들고 있을지도 몰랐다. 창비 부스에서 '창비어린이' 계간지 구독 신청을 하고 .... 선물을 엄청 받아왔다. 계간지도 어린이 계간지는 안밀리고 읽게 되더라고요? 재미도 있고 말이죠?!
도저히 B쪽 전시관 뒤쪽으론 갈 엄두가 나지 않아서 한시간 후엔 도서전을 나와서 근처 스웨덴식 카페에서 잠시 쉬었다. 스웨덴...음.... 저녁은 타코를 먹어야 하나...
코엑스 주변엔 월드컵 응원 판촉 행사가 한창이었고
축구보단 야구....우리 용택이 형아 기록 세우고, 팀도 십점 차로 승리를 세운 날. (어이가 좀 없긴 했다. 달래 엘롯....)
집에 와선 '당선 합격 계급'을 이어서 읽었다. 이제 7장까지 (2/3 정도) 읽었는데 대개 고개를 끄덕이게도 되는 이야기다. 하지만 건너 건너 들은 문학상 심사 이야기와는 약간 다르게 읽힌다. 문학상 심사하는 기존 작가들 중 (일부겠지만) 책을 많이 읽지도 않고 그리 상업적으로나 문학적 (아, 위험한 용어) 성과도 빼어나지 않은 사람들도 있는데, 과연 그들이 어떤 기준으로 심사를 할까, 생각이 들었다. 저렇게 게으르게 살고 요즘 젊은 작가 지망생들을 공부도, 그들의 글이나 다른 기존 작가의 책도 읽지 않으면서 인간적 관계만 두툼한 '등단 작가'님들은 그래도 특별한 '안목'을 가진걸까. 모든 걸 취향이 다르다, 며 퉁칠 수 있을까.
그러니 드는 생각. 얼마전 읽은 일본 작가의 번역서를 심하게 흉봤더니 (이건 '똥책'이야, 라고 내가 단톡방에 썼음;;;;; 알고 보면 나도 꽤 더티한 사람) 친구가 '세상엔 똥책은 없어! 그 사람도 얼마나 힘들게 노력했겠니! 넌 다른 *** 작가나 $$$ 작가의 덜 좋은 작품도 욕하겠구나!'라고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흠.... 그렇지. 취향 탓일지도 몰라. 하지만 취향을 넘어선 퀄리티, 라는 게, 특히 '문학'에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난 작가 (사람) 보다는 작품에 기준을 두고 읽어야 한다고 보는데여?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이 '13인당 이야기'를 실드쳐줄 수는 없는 거 처럼. 그리고 ***작가의 근래 작들은 하아.... 책선물을 못할 ...
쨌든, 이런 저런 생각이 드는 토요일이었다. 축구는 뭐.... (난 야구만 챙길래) 응원의 여파로 식구들이 잠들어있는 일요일 아침, 장강명 책을 다시 들었다. 그런데 영 낯선 책장 옆 여백이 며칠째 신경을 긁는다. 다른 민음사 책 보다 좁다. (뒤에건 라쇼몬 1.8센티, 앞의 장 작가 책 1.2센티) 자로 재보니 의외로 차이가 적어서 놀람.
오늘도 덥다지? 나와 소설 취향이 다른 (헤밍웨이가 싫다고요....네, 저도 노인과 바다, 만 좋아요. 피츠제럴드도 '위대한 개츠비'만 좋아요) 장강명 작가의 얄밉도록 깔끔하게 똑 떨어지는 책을 마저 읽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