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깨어남 이후 달라지는 것들
라중남 지음 / 좋은땅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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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깨어남 이후 달라지는 것들



일상 속 스트레스를 내려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 챙김 명상법.

상황에 따라 여건에 따라 다양한 명상법들을 소개하고 명상 초심자도 따라할 수 있는 안내서.


마음챙김 명상법

-지금까지 외부로만 향하던 시선을 내면으로 돌려 언제 어디서든 호흡을 관찰하며 명상을 할 수 있다


행복은 마음의 초기 상태다. 왜 고요하고 맑은 마음은 자동적으로 행복과 연결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행복이 마음의 초기 상태이기 때문이다.

마음이 평온하고 맑아지면 초기 상태로 복귀하게 되는데 그 초기 상태가 바로 행복이다. - 차드 멩 탄


명상을 위해 현재 누리는 삶을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세의 모든 것을 버리고 멀리 떠나 수도자가 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욕망을 줄이고 외부로만 향하던 초점을 내면으로 돌려 자신의 호흡을 바라보십시오. 그리하여 진정으로 자신을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내면의 정화와 행복을 느끼는 경이로운 순간이 불현듯 찾아오게 됩니다. 마침내 선정을 체험하고 깨어남을 경험하여 진정한 행복의 길을 발견하고 누리기만 하시면 됩니다. (p.60)


진정한 행복이란 외부에서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샘솟는 것입니다. 외부에서는 그 채워짐이 멈추는 순간 행복은 곧바로 힘을 잃고 맥을 못 추지만 내면에서 샘솟는 행복은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우리를 행복의 갈증으로부터 지켜 줄 것입니다. 명상수행을 통한 내면의 행복이 말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나를 빙그레 미스 짓게 만드는 내면의 그것 말입니다. (p.62)



현대인들은 날이 갈수록 육체 노동보다는 정신 노동에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수많은 역할들을 수행하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있어 스트레스는 만성병과 같다. 과도한 일상 속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을 괴롭게 하기 때문에 크고 작은 스트레스가 쌓여 어느새 마음의 병이 몸의 기운까지 망가뜨려 버린다. 


많은 연구들이 스트레스를 모든 병의 근원이라 할 만큼 스트레스에 관해 현대는 몸살을 앓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으로 '명상'이 많은 전문가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마음챙김 명상'은 전세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명상법 중 하나으로 유명한 연예인, 전문가, 기업가등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며 살아가야하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명상법이다. '마음 챙김 명상'은 외부로 향하던 시선을 내부로 돌려 언제 어디서든 호흡하는 명상법으로 많은 준비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누구나 할 수 있는 명상법이기 때문에 나역시도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막상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그러던 찰라 <명상, 깨어남 이후 달라지는 것들>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단지 이론을 통해 알려주는 것을 넘어 저자의 명상 수행 체험과 영적인 깨어남의 경험을 담은 책으로 이론적 설명뿐아니라 직접 '마음챙김 명상'의 체험기를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고 여러 명상법 중 각자의 체질과 기질에 맞게 알맞은 명상법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1장부터 3장까지의 명상이란 무엇이고 행복이란 무엇이고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무엇인지 가벼운 에세이 형식으로 이에 대해 다룬다. 4장과 5장은 뇌과학에서 명상의 효과와 다양한 명상의 종류와 수행법에 대하여 다루어 명상을 직접 연습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6장은 집중수행 명상의 선정과 삼매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불교의 개념들이 나와 조금은 어렵게 느껴졌다. 7장은 개방형 명상 '위빠사나'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통찰과 지혜를 통한 깨달음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8장은 처음 명상을 접하는 명상 초심자들을 위한 명상 과정에서의 저자의 경험이 담겨있는데 개인적으로 명상을 하면서 긴가민가하는 부분들에 있어 직접 저자의 경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부록으로는 명상 초심자를 위한 저자의 명상체험기와 명상 수행센터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 명상을 처음해보시는 분들이 명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명상의 이로움과 효과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잘 몰랐던 '마음 챙김 명상'이란 무엇인지에 관해 자세하고 다양한 이들의 경험담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의미있었다. 그 전까지 명상이란 단순히 마음을 내려놓는다는 생각만 갖고 있었는데 내려놓는다는 생각 또한 내려놓아야 진정한 명상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명상 중에 다양한 걱정 불안, 초조함, 계획, 망상등 외부로 향했던 초점이 나 자신의 내부로 향해 좀 더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걸 조금은 깨달은 것 같아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스트레스로 힘들었던 분들이 스트레스를 달래고 사라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법들을 배웠으면 좋겠다. 그동안 나처럼 마음의 어려움과 걱정 불안들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명상을 처음하는 분이라도 이 책에 소개된 명상법을 통해 스트레스들을 치유받게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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