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법칙

0.

[ ] 모든 과학은 유사, 대조나 대칭, 조화, 말하자면 (1) 반복, (2) 대립, (3) 적응을 밑천으로 삼는다. 133

[ ] 모든 것이 무한소에서 온다는 것은 확실하다. 덧붙여 말하면, 모든 것은 거기로 돌아갈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처음이며 끝이다. 135

[ ] 나의 견해는 우주를 무수한 요소들의 잠재력이 실현되는 것으로 본다. 그 각각의 요소는 특징과 야심을 갖고 있으며, 자기 안에 별개의 우주, 그 실현을 꿈꾸는 자기만의 우주를 품고 있다. 138 사물의 현상 밑에 있는 독특성은 사라지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펼쳐져서 위로 표출되려고 애쓴다고 가장한다....반복, 대립, 적응이란 세 항 모두가 보편적인 변이를 가장 고상하고 광범위하며 심원한 개성 또는 개인이라는 형태로 개화시키는 데 함께 협력한다. 139

[ ] 반복, 대립, 적응: 이 세 개의 열쇠 중에서 첫 번째 것과 세 번째 것은 두 번째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첫 번째 것은 커다란 만능열쇠이다. 세 번째 열쇠는 보다 섬세한데, 이것은 가장 많이 숨겨져 있는 가장 귀중한 보고를 열어 준다. 그 두 열쇠 사이에 있으며 이 둘보다 하위에 있는 두 번째 열쇠는 우리에게 일시적으로 유용한 충돌과 투쟁을 보여준다...수많은 변화와 완화를 거친 다음에야 비로소 부분적으로라도 없어지게 되어 있는 일종의 중간항이다. 13

1.

[ ] 현상의 반복: 한 정신과 다른 정신의 접촉은 실제로 그 각각의 삶에서 아주 특별한 하나의 사건이다. 왜냐하면 이 사건은 나머지 세계와의 그들의 접촉 전체에서 급히 빠져나와, 생리학적 심리학으로는 예견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는 정신상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28 그 관계는 한 인격에 대한 감각, 의욕, 믿음이다. 따라서 지각하는 인격은 그 지각되는 인격에 자신을 반영하기 때문에 자신을 부저알 수 없는 한 그 대상도 부정할 수 없다. 29 그 기이한 관계는 내적인 어떤 것의 전달이다. 이때 이상한 것은 그 정신적인 것이 두 주체 중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되어도, 그 전달하는 주체에게서는 그것이 조금도 없어지지도 줄어들지도 않는다는 사실이다. 30 내가 욕망이라고 부르는 심리적 경향의 에너지, 즉 정신적 갈망의 에너지는 내가 믿음이라고 부르는 지적 파악의 에너지, 즉 정신적인 지지나 수축의 에너지와 마찬가지로 동질적이며 연속된 하나의 흐름이다. 31 아무리 혼란스러운 시대라도 정신들 간의 또 의지들 간의 이 세세한 일치가 사회생활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33 모방관계는 한 개인과 불특정 다수의 인간 사이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러한 관계는 대부분 나중에 생겨났다. 그 모방관계는 두 개인 사이에만 존재했다. 37 두 정신의 뇌간관계, 한쪽에 의한 다른 한쪽의 반영으로까지 분석을 밀고 올라가야 한다. 그럴 때에만 우리는 그 부분적인 일치, 마음 간의 협력, 정신 간의 교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8 무수한 개인적인 독특성만이 진정한 것으로서 매순간 작용하고 활동하며, 아울러 이웃사회에서 본보기를 끊임없이 빌려오고 또 유익하게 교환해 각각의 사회 한가운데서 그 개인적인 독특성이 계속 발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집합적이고 비개인적인 정신은 무수히 많은 개인정신의 함수이지 그 요인이 아니다. 41 과학의 진보는 외적인 유사와 반복을 내적인 유사와 반복으로 대체하는 데 있다...사회학이 지금까지 이미 큰 발전을 했고 앞으로도 더 크게 발전하게 되는 것은 사회와 유기체를 비교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들을 서로 비교해서 이다. 즉 언어, 법, 종교, 산업, 예술, 습속의 관점에서 서로 다른 국민들의 발전 간에 수많은 일치를 찾아내는 것을 통해서이다. 특히 인간에서 인간으로의 모방에 주목하는 것을 통해서이다. 46 집단이 동질적일 경우 기하급수적으로 퍼지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이 경향이라는 말에는 신비적인 의미가 전혀 없다....어떤 집단에서 새로운 관념을 새로운 말로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느껴질 때, 그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적합한 생기있는 표현을 생각해내는 첫 번째 사람은 그 표현을 입 밖에 내기만 하면 된다. 47 이 (모방방사)는 두 개의 관념 사이에서, 두 개의 믿음 사이에서, 두 개의 행동방식 사이에서 망설일 때마다 정신에서는 모방 방사의 간섭이 일어난다...그러한 망설임은 어떻게 해소되는가? 하나는 논리적 영향이고, 또 하나는 논리 외적인 영향이다. 이 논리 외적인 영향 자체도 어떤 의미에서는 논리적이라는 것을 부언하고 싶다.(어쨌든 모방한다는 점에서) 48-49

2.

[ ] 현상의 대립: 현상의 밑바탕에서 보아야 하는 것은 욕망과 믿음의 경쟁이다...진정한 기초적인 사회적 대립은 각각의 사회적 개인의 내면에서 찾아야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대립은 각각의 사회적 개인이 자신에게 제공되는 새로운 본보기, 즉 새로운 어법, 새로운 의례, 새로운 사상, 새로운 예술유파, 새로운 행동방식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망설일 때마다 생겨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망설임, 즉 사람들의 생활에서 매순간 수백만 번 재생되는 내면적인 작은 싸움은 무한히 작으면서도 무수히 많은 결실을 맺는 역사의 대립이다. 이 대립은 사회학에 조용하면서도 깊은 혁명을 일으킨다. 62 대립물이나 반대물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나 하나의 쌍, 즉 이원성을 이룬다...그것들이 대립할 수 있는 것은 경향으로서, 즉 힘으로서이다. 63 모든 진짜 대립은 두 힘, 두 경향, 두 방향 간의 관계를 함축하고 있다. 64

3.

[ ] 현상의 적응: 발명을 모방될 운명에 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왜냐하면 그 창안자의 정신 속에 갇혀 있는 것은 사회적으로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112 어떤 발명이나 사회적 적응은 다른 발명이나 사회적 적응에 적응하면서 복잡해지고 확대되는 경향이 있고, 또 여기서 생겨나는 적응도 마찬가지로 같은 종류의 다른 만남이나 논리적 결합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종합에 이르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일이 계속된다...하나는 모방적 전파를 통해 외연적으로 진전하는 것이고, 또 하나의 발명이 일련의 논리적 결합을 통해 내포적으로 진전하는 것이다. 114 이론적 발견이란 어떤 속성, 말하자면 옛 판단을 새로운 주제와 결합시키는 판단접합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다. 또한 실천적 발견도 어떤 수단, 말하자면 전에는 그 자신이 추구된 목적이었던 것을 새로운 목적과 결합시키는 의지접합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다. 121 모든 것은 개인에게서 생겨난 것이다. 소재뿐만 아니라 계획도 개인에게서 생겨난 것이다. 세부 계획이든 전체 계획이든 말이다. 모든 것, 심지어는 현재 교양 있는 모든 뇌에 퍼져 있고 또 초등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조차 처음에는 혼자있는 한 뇌의 비밀이었다. 그 뇌에서 흔들리는 희미한 작은 램프가 모순을 뚫고 좁은 영역에서 간신히 퍼져나갔으며, 마침내는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점점 강화되어 눈부신 빛이 되었다. 123 개인은 사회적 사물이라는 매우 오래된 세월에 걸친 유산 속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작은 발명을 만들어내는데, 그 자신은 이 유산의 일시적인 보관소이다. 125 역사적인 개인 하나하나는 새로운 인류의 씨를 품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삶, 개인적인 노력 모두는 자신이 지닌 단편적인 보편성을 긍정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126 그 새로운 것이 도입되는 것은 강제로가 아니다. 그 새로운 것은 부드러운 설득이나 암시를 통해서만 도입될 수 있다. 127 완전한 적응과 완전한 대립은 무한히 이어지는 한 계열의 양끝이며, 그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입장이 있다. 어떤 명제가 다른 명제에 의해 절대적으로 확증되는 것과 두 명제가 절대적으로 모순되는 것 사이에는 무한히 많은 부분적인 모순과 부분적인 확증이 있다....한 물음에 대한 하나의 대답, 바로 이것이 발명이다......보고 싶은 욕구라는 물음에 대해서 자연에서 대답한 것은 인간의 눈만이 아니다. 곤충의 눈, 새의 눈, 연체동물의 눈도 있다...모든 사회의 기초에는 물음에 대한 크든 작든 다수의 대답이 있으며, 또한 이 대답 자체에서 생겨나는 다수의 새로운 물음이 있다. 128-129

4.

[ ] 정확한 반복, 명확한 대립, 엄밀한 조화 안에서만 보편적인 다양성, 생동감, 무질서의 아주 특징적인 표본, 즉 개체의 특징이 나타난다.....무수한 일상 가운데 순간적인 미묘한 맛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그 미묘한 맛을 정착시키는 데 성공한 화가는 시간을 낭비한 것이 아니며, 그것을 다시 살아나게 한 시인이나 소설가도 시간을 낭비한 것이 아니다....이 거의 포착하기 힘든 것을 붙잡으려는 그들의 노력을 보고 비웃을 권리가 사상가에게는 없다. 개체에 대해서는 과학이 없다. 개체에 대해서는 예술만이 있을 뿐이다 . 학자는 보편적인 삶이란 완전히 사람들의 개성의 개화에 달려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약간 질투 어린 겸손함을 갖고 예술가의 노고를 존중해야 할 것이다....사상의 진정한 존재이유인 미적 가치를 주지 못한다면 그 사상가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131

볕뉘

0. 어제서야 읽기 시작했고, 새벽에 진도나가고, 지금 마무리한다. 물론 사건의 정치에서 자주 언급된 연유로 저자의 책들을 같이 구입했다. 저자는 자신의 전작을 관통하는 글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 책을 볼 것을 권면한다. 그렇다고 자신의 책을 다 찾아보라고 하지도 않는다. 짧게 짧게 연루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는 권고까지 곁들이면서 말이다.

1. 상상력은 어디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말과 만남의 사건에서 받은 느낌에서 우리의 마음은 움직이고 요동치고 방향성을 갖게 된다. 여기에서 연유된 관심은 전체를 보려는 갈망을 멈추지 않는다. 상상력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 과정 가운데서 드러나는 것이다.

2. 물리학, 생물학과 같이 사회학의 무한소는 비코를 언급하면서 사람이라고 한다. 개인과 개인의 만남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한다. 밖으로 향하는 무한 우주만큼 안으로 향하는 그 깊이도 무한이다. 안과 밖으로 무수한 것들이 연결되고 이어져 있다. 반복, 대립, 적응은 역시 전체를 보려는 노력이다. 이원성이 아니라 그 방향과 경향을 보려는 것이다. 인간은 욕망과 믿음으로 이루어진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의 독특성에 대한 견해와 그 방법에 대해 고개가 돌려지기도 한다.

3. 120년전의 저작이다. 잊혀지다가 들뢰즈의 발굴로 다시 수면위에 떠올랐고, 랏자라또와 브루노 라투르가 이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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