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자료> 참터위상 관련 논의자료

다들 힘들고 어려울겁니다. 시간들 쪼개어 쓰고, 여력이나마 참*에 보태는 마음들. 안쓰럽기도 하고 말입니다. 

앞으로 몇번 도움말씀을 드리게 될지 모르지만, 햇살에 바래지지 않는 것 없듯이 시간엔 의도도 의중도 드러나죠. 한번쯤 7년이란 시간의 햇살에 바랜 것이 없는지 기회삼아 돌아보죠. 결과보다는 과정이 걸리는 것은 아닐까 싶군요.여러차례 논쟁이나 논의확대를 포함해서 많은 일들이 겹치네요. 



1.

제 노트에 참*10대과제와 뿌리사업,줄기사업들을 붙여놓고 있어요. 아마 2006년쯤 만든것이겠죠. 무엇을할지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되고 대부분 생각이 아마 그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겠죠. 무엇을할지는 누가 하더라도 그 틀안에서 진행이 될 듯 싶어요. 참터가 내일 접고, 한 십년뒤에 다시 더 젊은이들이 펼친다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그게 일진一進의 결과물이라고 해도 될까요.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2.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점을 덧보탭니다. 무엇보다 어떻게?겠죠. 무엇을 할 것인가보다 어떻게 할 것인가? 무엇을 모두  잘하기에 보탤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런면에서 일을 많이 한 분들이 매를 더 많이 맞을 겁니다. 아니 매를 맞고 있으며 한번 더 제 종아리를 회초리로 내리치는 심정으로 아픔을 나눕니다.

사람마다 일장일단이 있겠지만, 자칫 태도에 대한 부분이라 저어스럽기도 합니다. 활동하는, **하는 선배의 마지막 조언이라 여기시고, 머리보다 가슴으로 가져갔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습니다.

참* 성원분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느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몇년째. 주기적으로, 이번에는 접수하기를 바랄 겁니다. 이번에는. 시시비비를 가릴려고 그들이 공식적인 회의자리에서 자꾸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아닐겁니다. 성격이라면, 성격을 고치는 것까지 넣어 이야기하는 겁니다. 시간의 물결을 거슬러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이론이나 옳은 것들의 숨을 죽이고, 어떤 느낌을 전달하는지 귀기울여 주세요. 머리로 판단하지 마시고 가슴의 귀를 열어주세요. 똑같은 메시지를 몇년동안 계속 보내고 있어요.

(잘 행동이 되지 않으면, 무조건 듣고 판단은 모임이 끝나고 하는 겁니다. 모임의 내용이 내 아는 것과 비교하여 하찮은 건지, 아니면 어떤 의중으로 그 얘기를 했을 것인가 곰곰 새긴 뒤, 다음 모임에 그 이야기를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아요. )


3.

사무국이라고 한다면, 여러 의견이 보듬어지길 바라는 것이지요. 당장은 아니더라도 지금 할 수 없더라도, 오목한 그릇에 담기길 원하고, 관심갖길 바라는거죠. 지난 몇해 바쁨을 인정하더라도, 초창기와 달리, 너무 많이 다른 이들의 의견을 보듬고 키우지 못했어요. 관심사에 빗겨나는 안건이나 생각들도 모으려고 해야 합니다.

언젠가 누군가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하는 습관이 익는다면 햇살에 바래지 않고, 시간에 강할 수 있습니다. 지금하지 못한다면 그 10대과제에 이력을 끼워넣는 겁니다.  사무국이 반상근이므로, 사무국 상황이 2명이었을땐 했는데 지금은 하지 못한다라구. 운영위원 누가 발의했는데, 이렇게 수소문해보았지만 안된다라고 기재하는 겁니다.

참*가 무엇이다라구 느끼면서 총회나 송년회 자리에 나온분들 모두 벡터가 있을겁니다. 의중, 지금 당장은 섞지 못하지만 함께 하고 싶은 것. 대부분 다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데 그것에는 관심들이 없어요.  만일 그가 이자놀이하고 싶다. 주식하고 싶다라고 이야기해도 들어주며 한번 두번 그 주제로 모임에 섞을 수 있어야 하지 않나 합니다. 지혜창고를 만들어 두기로 했죠. 아무도 담지 않고 있어요.


4.

과학상점과 회원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운영을 하며 덧셈과 곱셈 이야기를 했어요. 제가 덧셈 얘기를 많이 한 것 같은데, 위*장의 곱셈이야기도 인상깊었습니다. 늘 주문처럼 회원이 다가서기를, 조금만 도와주기를 바란 것이죠. 그런데 현실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아주 약간의 변화만 있었을뿐, 생활을 나누는 분만이 운영위에 참여하고 겹칠 뿐이었던거죠. 그렇게 도와주십쇼하는 주문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닐까요. 그런데 집안일처럼 도와준다는 것이 벌써 기울어진 관계는 아닐까요. 사실은 내 일인 것이죠. 그런 관계가 되면 이상적일 겁니다.

그런데 가깝다고 하지만, 사실 우린 밥한번 먹기 힘든 사이입니다. *호도 *윤도 마찬가지예요. 공감하는 무엇이 있거나 그들의 친구의 친구까지 맥락이 스몄으면 좋겠는데....다 관계까지는 생각지도 않고 관심을 갖지 않지요. *호 개인만 관심갖을뿐. 개인에게 호소하면 회원이 늘지 않아요. 생활이나 삶을 섞으면 외려 *호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겠죠.

어쩜 덧셈이나 곱셈은 도움을 전제로, 머리로만 애원하는 형태가 아닌가합니다. 관심사와 삶을 섞으려 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태극권과 생협의 겹침이 그래도 관계를 유지해낸 것은 아닌가요. 참*와 과학상점의 이론과 머리가 더 필요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린 이론을 주장하고 머리에서 멈춘 것은 아닌가요. 만들어내는 관계에 더 이상 깊숙히 들어가질 않았어요. 들어가서 얘기하고 들어보고 회원....에 대해 ... .... 회원의 회원에 대해. 회원이 관계짓고 있는 다른모임에 대해... ...


우리가 뱉어낸 분들은 왜?왜?왜? 멀어졌을까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고민해봐야되죠. 입장이나 방향이 맞지 않는다고 해서 논의를 소멸시키거나 다시 재고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놓지 않는다.것도 문제아닌가요.


벌써 예전의 열정이나 , 민주주의가 하수구로 빠져나가도록 내버려둔 것은 아니겠죠.  모두 별이에요. 참*와 연을 많이 두었다고 더 반짝이는 것은 아니죠. 더 돈독하다고 더 더욱 반짝이는 것도 아니고요. 나의 참*가 아니라 우리참*,우리참*, 제발 도와주는 관계가 되지 않도록 서로 믿고 맡기고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내 관심사는 뭐고 이렇게 하고 싶으니 제발 이것만 챙겨줘라 그러면 알아서하겠다. 알아서 할 수 있도록 온갖 궁리를 해보는 겁니다. 설겆이나 청소는 내 몫이다. 대신 그릇은 개수대로 옮겨라하는 사이로 진전을 바라보면서 말입니다.


뱀발.

- 1.

다른 분의 의욕과 관심사와 상황을 아는 것이 아니라 느끼고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른 분이 무엇에 의향이 있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살펴봐도 늦지 않습니다. 다소 참*가 곁길로 가더라도(반면 내가 생각하는 더 옳다라는 주장은 상황타개에 덜 도움이 될 뿐) 모임이 있는 것은 조율의 가능성과 다른 길을 가정하기때문에 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사적 공간이 아니라 공적 공간이라면 의견 한꾸러미씩 가져와 나누고 섞고 하는 것이겠죠.

어쩌면 모임의 운영이 통보에 가깝지는 않았는지? 참터에 대해 얼마나 안다고 하는 마음들이 은연중에 있는 것은 아닌지? 옳은 것은 미리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가늠하는 것은 아닌지? 옳고 당연한 것은 굳이 회의도 필요없고 지시하고 집행하면 되는 것은 아니었는지 말입니다.

하게합시다. 혼자 하지말고. 아님 접구. 참터에 대한 아는것만 구슬로 엮지말고, 참터와 닿은 인연이나 느낌들을 꿰어보면 어떨까요. 참터가 하고싶은 것 시키지말고, 함께하고 싶은 것을 못내 속는 척 같이 느낀다고 더디갈까요? 늦나요. 다른 길로 가서 주도권을 뺏기나요? 누구를 위한 주도권이죠?  단정하고 이야기를 하면,  논의가 풍성해지며 좋은 결말을 맺은 적이 별반 없던 기억입니다. (-이러이러하고 이렇게 될 것이므로 바람직한 멘트가 아닙니다. 어떻게 어떻게 느끼시는 것을  보니 이것에 대해 의견이 다를 수도 있는데 이렇게 모아보는 것이 어떻습니까?라고 생각기조를 바꿔보는 겁니다.)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무엇을 하고싶은지?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내 것만이 최선의 판단이라 계속 반복하고 있는 것은 아니였는지? 무슨 얘기인지 반복되어 메시지를 던지는데, 전혀 들어본 적도 없는 것처럼 대하는 것은 아닌지? 여력이 없어서 무조건 안된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참*에게 무슨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던 것인지?

-3.  

 

긴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신상에 대한 코멘트는 앞으로 없을 겁니다. 진심을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혹 왜곡해서 상심을 끼쳐드리는 것은 저의 불찰이고 오로지 저의 책임입니다.  **드림.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일들을 해낸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다른 뱀발. 1. 어제 퇴근 무렵 별은 총총하고, 달은 탱탱하다. ㄱㅈ 도서관에 들러 짬독을 하다보니 공복에 졸음도 찾아와 다른 책을 곁들여 들곤 하다.  ㅁㅇ에 대한 짝사랑이 지나친 것인지? 오늘 편지를 보내고 나니 감비님의 시 한편이 듣고 싶다. 나무...제각기 나무...가 모여 숲이 되고.... ....희망은 체계의 바깥은 산다.고 ...날개짓을 하고 싶은데....봄은 늘 바깥에 있다 싶다. 

2. 편지내용만 보면 오해를 사고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들 일터일과 겸직을 하고 있다. 모임 한둘은 기본이고 바쁘고 고민하고, 읽고 애정깊다. 그 점을 감안하고 혹 자신의 모임과 대위하면서 읽어주면 더 고마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