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의 역사 에코 앤솔로지 시리즈 2
움베르토 에코 지음, 오숙은 옮김 / 열린책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니그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니그로> (미국초판, 1798)

니그로. 호모펠리니그라. 인간 종 가운데 한 변종을 일컫는 이름, 몸 전체가 검은색을 띠며, 열대 기후에서도 아프리카의 남북 회귀선 내의 지역을 중심으로 발견된다. 흑인의 피부색은 저마다 색조가 다양하다. 그러나 니그로는 피부색은 말할것도 없고얼굴의 모든 특징에서 나머지 인간들과 크게 다르다...... 가장 악명높은 악덕들은 이 불행한 인종의 몫으로 보인다. 게으름, 배신, 복수심, 잔인한, 뻔뻔스러움, 도둑질, 거짓말, 불경스러움, 방탕함, 추잡함, 무절제 등등 이른바 자연법칙의 원리를 소멸시켰고, 양심의 꾸지람을 침묵시켰다고 일컬어지는 악덕들을 지니고 있다. 

추의 역사는 편견의 역사이고, 인간 어리석음의 역사이며 욕망의 역사이기도 하다. 

어리석음은 가끔 반전의 해학도 있고, 욕망은 가끔 아름답기도 하지만 편견이야말로 진정 추하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이 백인 인텔리들을 위한 사전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려고 

니그로의 악덕에 대한 저 저주스런 나열은 사실 모두 성서를 손에든 백인들에게 어울린다. 

백인들이 실은 자신들이 추하다는 걸 아는것 같아. 


사탄의 모습이 서서히 중화되는 동안, 적을 악마화하는 경향은 커져서 적이 사탄의 특성을 부여받게 되었다...... 고대 이후로 적은 항상 타자, 외국인이었다. 적의 모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미의 규범에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의 식습관이 다르면 사람들은 그의 냄새를 싫어했다. 

전쟁을 피해 제주도에 왔다가 온갖 혐오와 모욕을 경험해야 했던 난민들 생각이 나네. 


만약 흡혈귀가 송곳니에서 피를 뚝뚝 흘리는 박쥐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해도, 그것이 하는 일이라고는 겁주는 게 전부이기 때문에 이경우는 그다지 불안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 중 누군가가 흡혈귀하는 이심 -확신이 아니라- 이 들때에 불안감은  훨씬 커진다. 

추는 방대하다. 아름답지 않는것은 모두 추인 가봐. 

추의 역사는 무엇이 아름다운것인가에 대한 관념의 역사이기도 하다. 

공포도 추다. 그래서 죽음도 추함의 한 주제다. 

그러고보니 죽은자들의 세상, 혹은지옥에 대한 상상이 많기도 하다. 


사르트르의 시대에 오면 드디어 영원히 고문당하는 것이 아니라, 문이 닫혀 있고 항상 전등이 켜진 호텔방에서, 전에 한번도 서로 만난적 없는 세사람이 영원히 같이 지내야 하는것이 지옥이다. 

교도소의 조건과 비슷하다. 

"붉게 달군 포락은 전혀 필요 없군.  지옥이란 다름아닌 타인들이야."

현대의 지옥, 사르트르에게 동의한다. 



2. 

인류가 기록을 남기기 시작한 이후부터 추의 역사를 서술하며 각각 페이지마다 그 특성에 대한 예의 작품들, 

문학과 그림, 조각 등등을 인용해 놓았다. 

시원한 도판, 두꺼운 책장, 원작의 작품들을 보여주기에 적합하게 편집되어 화려하다. 


무엇보다 감탄스러운 것은 책을 읽고 분류하기 좋아하는 에코, 자신이다. 

근대, 계몽주의, 백과사전파의 후예 인가봐. 

고전부터 자본주의 현대까지 망라하는 방대한 독서력에 놀란다. 


박학다식한 에코는 평생을 자기가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연구하고 공부했다. 

그래서 다산선생처럼 지식의 편력을 분류하고 총화하여 계보를 만드는것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그에게 흥미로웠던 작업이 나에게도 흥미로우니 고마운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