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데우스 - 미래의 역사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아사독 쌤들과 단톡방에서 총균쇠를 본후 인류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읽다. 

총균쇠만 못하다. 

다이아몬드에게 있는 사피엔스 종에 대한 신뢰가 하라리에게 없는 까닭이다. 

유발 하라리, 효율적인 사고에 익숙한 사람의 명쾌한 의견을 잘 들었다. 

피할수 없는 일이 생겨 로쟈쌤의 특강을 못들은 것은 아쉽네. 



2. 

역사상 처음으로 너무 많이 먹어서 죽는 사람이 못 먹어서 죽는 사람보다 많고, 늙어서 죽는 사람이 전염병에 걸려 죽는 사람보다 많고, 자살하는 사람이 군인, 테러범, 범죄자의 손에 죽는 사람보다 많다. 21세기 초를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은 가뭄, 에볼라, 알카에다의 공격으로 죽기보다 맥도날드에서 폭식해서 죽을 확률이 훨씬 높다. 

확률에 대한 신뢰는 근대 서구 학자들의 특징이다. 공리주의의 습관이기도 하고. 

팩트를 정확히 보는데 효율적이고 설득력을 갖기 쉬운 방식이라 의미 있다. 

그러나 확률을 또렷이 본다고 성찰이 깊어지는 것은 아니다. 


2012년 전 세계 사망자 수는 약 5,600만 명이었는데, 이 가운데 62만 명이 폭력으로 죽었다(전쟁에서 죽은 사람이 12만명, 범죄로 죽은 사람이 50만명이었다). 반면 80만명이 사망했고, 150만 명이 당뇨병으로 죽었다. 현재 설탕은 화약보다 위험하다. 

사실 나는 엉성한 추론을 반복하며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주장을 더 싫어한다. 

정확한 팩트의 확인은 그 자체로 현실을 정확히 보게 해주는 미덕이 있다. 


근대성은 일종의 계약이다. 우리 모두는 세상에 태어나는 날 이 계약에 서명하고, 죽는날까지 이 계약의 통제를 받는다.

미국과 유럽 백인 남성의 계약이지. 한국여성의 계약은 아니다. 

매우 불평등한 당신들의 계약이 나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것에 동의한다. 


근대에 어떤 모토를 붙인다면, 그것은 '개같은 일들이 일어나기도 한다'가 될 것이다. 

맞아. 이런 문장이 재밌다. 시원시원해. ^^  


실제로 오늘날에도 미국 대통령들은 성경에 소을 얹고 취임선서를 한다. 마찬가지로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전세계 많은 나라에서 법정에 서는 증인들 역시 성경에 손을 올리고 오직 진실만을 말할것이며 진실이 아닌 것은 어떤 것도 말하지 않겠다고 맹세한다. 허구, 신화 그리고 오류가 넘쳐나는 책에 대고 진실을 말할 것을 맹세하다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가 없다. 


초인적 지능을 지닌 사이보그가 살과 피를 지닌 보통 사람들을 어떻게 대할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인간이 자기보다 지능이 떨어지는 동물 사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면 된다. 

그 방식은 나찌의 유대인 학살과 매우 닮았다. 

농장에서 키우는 가축화된 동물들의 운명을 특히 사납게 만드는 것은 단지 죽는 방식이 아니라, 그 동물들이 사는 방식이다. 

그러니까, 아우슈비츠에 끌려가 노동하던 사람들의 사는 방식말이지. 


"경험하면 기록하라. 기록하면 업로드하라. 업로드하면 공유하라."

ㅎㅎㅎㅎㅎ 

학습하라. 선전하라. 조직하라. 가 낡은 구호라는 것을 이보다 더 잘 알려주는 슬로건이 있을까. 



3. 

건강, 행복, 힘을 추구하는 인간은 더이상 인간이 아니게 될 때까지 자신들의 모습을 한번에 하나씩 점진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다. 

마침내 죽음과 노화를 극복하여 신이 될 때까지. 

전지구적 자본주의 사회 인류의 미래다. 

참으로 근대적이고 백인남성적인 미래전망이다. 

신이된 인간, 혹은 사이보그가 지배하는 미래에서 다수의 인간은 동물처럼 사육될 것이라는 말이지.

아마도, 그럴수 있겠다. 이미 그런 목표 거대 자본은 신이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말이다. 


순전히 우연으로 진규선배가 추천해준 반전의 시대(이병한, 서해문집) 를 함께 읽었다. 

자본주의 이후 인류 문명에 대한 전망까지는 아니고, 다만 근대의 패러다임이 풍미하던 시대가 지고 있으니 

새 시대를 준비하는 새 논리로 동방의 옛 질서에서 미래의 대안을 찾자는 제안이다.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는데, 그럴듯한 제안이라고 생각했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방의 인구가 인류의 다수다. 

유발 하라리가 계약한 근대는 이 사람들의 동의를 받고 있지 않다. 


그리하여, 아직 사피엔스인 나는 질문한다. 

정말, 인간이 데우스가 될까? 

백인남성들의 전망 말고, 한국여성인 나의 전망은 무엇을 목표로 해야 마땅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