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 전경린 장편소설 문학동네 한국문학 전집 16
전경린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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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져도 놀랍지 않다. 스물 한 살에 만난 효경과 가정을 이루고 사는 것만이 일생의 행복이라 여겼던 미흔. 그녀는 효경의 외도를 알게 되고 무너져내린다. 끝없는 우울과 두통. 특단의 조치로 그들 가족은 시골로 내려가게되고, 그곳에서 미흔은 한 남자, 규를 만나 그와 ‘구름 모자 벗기 게임‘을 시작한다. 네 달동안 관계를 지속하되 먼저 사랑을 고백하는 쪽이 지는 게임. 미흔은 지기 위해 그 게임에 뛰어든다. 그리고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을 지나, 그녀 자신이 된다. ​

사랑, 결혼, 인생 그 사이사이에 끼어드는 무수한 나와 타인의 가면들. 가면들을 전부 집어던졌을 때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랑이란 생이란 진정 무엇일까? 오랜만에 읽는 전경린의 소설이었다. ‘욕망과 불온함을 다루는 귀기의 작가‘라는 설명은 차치하고, 소설을 읽는 내내 굽이굽이 흐르는 표현의 바다에 빠져서 허우적댔다. 이런 기쁨은 2010년대의 작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상당부분 필사를 했는데, 공교롭게도 필사한 부분의 거의 대부분이 미흔의 게임 상대였던 규의 말이었다. 사랑을 하지 않는다던 그의 말. 외로움과 상처를 가진, 그래서 미흔과 서로를 단번에 알아본 그 남자의 말. ​

상당히 에로틱한 장면들도 많아서 불륜소설인가 싶겠지만 이 소설을 꼭 그렇게 볼수만은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후반부에 이르러서는 규의 존재가 처음부터 없었다는 듯이 지워지고 미흔만이 남기 때문이다. 소설의 첫 도입부에서처럼, 미흔과 효경만이. 이 소설은 그들 둘이, 특히 미흔이 질척거리는 생을 지나오며 자기 자신을 탐구해나가는 이야기다. 흔들림 없는 사랑, 평온한 가정이라는 환상, 은밀하게 들끓는 욕망, 관능적인 제스쳐들…. 변영주 감독의 <밀애(2003)>로 영화화되었다고 하는데 영화 속의 미흔은 어떻게 그려졌을지 궁금하다. ​

왜인지 생이 참 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냥 하고 싶은 대로, 마음 가는 대로 해도 되지 않을까? 어떤 결과가 도래하든 책임질 수만 있다면. 혹은 잘 도망갈 수 있다면. ​ ​

www.instagram.com/vivian_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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