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캘린더
이전

다음
전태일 평전
조영래 지음
돌베개 | 2001-09-01
2017년 9월 1일 : 통계의 날
괴짜가 사랑한 통계학
그레이엄 테터솔 지음, 한창호 옮김 / 한겨레출판 / 2009년 9월

이 책은 우리의 일상에서 만나는 소소한 주제들을 페르미 추정에 응용해 통계로 도출해낸다. 아주 자연스럽게 풀어내는 과정을 잘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사고력에 자신감을 갖게 되며, 겉으로 드러난 현상보다 이면의 진실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괴짜 중의 괴짜 테터솔 박사는 기본적인 수학공식과 간단한 암산만으로 세상의 모든 이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하며,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방대한 통계를 도출하는 과정을 직접 보여준다.

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인지조작의 마술을 보여준 디즈니월드의 통계학자들, 신종플루나 구제역 같은 전염병의 원인을 밝히는 방법, 운동선수들을 괴롭히는 도핑테스트의 기막힌 허점, 100년 만의 허리케인에 파산해버린 거대 보험사, 근거 없는 비행기 공포…. 다양한 사건 뒤에 숨어있는 흥미로운 통계의 비밀을 파헤친다. 수많은 정보에 둘러싸인 현대인들에게 놀라운 통찰력을 선물한다.

괴짜 통계학
김진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8년 2월

'통계학'은 어렵고 딱딱하다고 생각하는 기존의 관념을 허물어낸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사례인 도박, 점쟁이, ARS 대선 여론조사 등과 통계를 접목시켜, 독특하고 재미있게 통계학을 설명하고 숫자로 세상을 들여다봄으로써 일반인들의 호기심을 풀어준다.

통계의 미학
최제호 지음 / 동아시아 / 2007년 12월

복잡한 세상의 이면을 꿰뚫어 보는 유쾌한 통계 이야기. 읽기와 쓰기만큼이나 통계적 사고 능력이 필요한 시대인 요즘, 일반인들도 쉽게 통계를 접하고 통계적으로 사고 능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대선 여론조사, 프로야구, 로또복권, 광고, 공장 등 다양한 사례를 들어 통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해준다.

1988년 9월 1일 : 공지영 등단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다. 1988년 《창작과 비평》에 구치소 수감 중 집필한 단편 「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했다. 1989년 첫 장편 『더 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1993년에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통해 여성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억압의 문제를 다뤄 새로운 여성문학, 여성주의의 문을 열었다. 1994년에 『고등어』『인간에 대한 예의』가 잇달아 베스..

대표작 :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도가니> <할머니는 죽지 않는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딸에게 주는 레시피>



인간에 대한 예의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6년 10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작가 공지영의 작품세계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첫 소설집. 작가가 직접 경험한 1980년대의 학생운동.노동운동의 현장을 그려낸 아홉 편의 중.단편소설이 실렸다. 1994년 처음 출간되었던 작품집을 새롭게 펴낸 개정판이다. 표제작 '인간에 대한 예의'는 1990년대 중후반 이른바 '후일담 문학'의 장을 연 대표적 소설로 꼽힌다.

1939년 9월 1일 : 2차대전 발발(독일 폴란드 침공)
2차세계대전사 (양장)
존 키건 지음, 류한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7년 1월

2차세계대전이 테크놀러지와 인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대담하면서도 세심하게 탐구한 책. 2차세계대전의 세세한 경과와 치밀한 분석을 적절한 분량으로 담아냈으며, 특히 효과적인 서술을 위해 전쟁을 세 개의 전역, 즉 유럽 서부전선, 동부전선, 태평양으로 나누고 이를 시기별로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