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아주 어릴 때, 삶이 버거워서, 빨리 50이 되길 바랐던 적이 있다. 지금도 그 생각은 여전하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죽음이 가까워진다는 것을 깨달아서일까, 아니다 그보다는 내게 삶에 대한 집착을 느끼게 해주는 내 아이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죽음이 조금씩 두렵다. 무섭다는 말이 더 현실적으로 들린다.

 

저자의 유명작인 [미움받을 용기]가 너무나 유명한 탓에 읽지 않았다가 최근에 읽은 책에서 리뷰를 보고 읽어보려던 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마침 내 나이 마흔을 갓 넘었으니 이 책이 더 적화되어 있지 않겠나 싶어 기대하며 읽었다.

 

아들러 심리학의 1인자로 꼽히는 저자인지라 이 책 전반에는 아들러의 철학이 담겨 있고 그것을 쉬운 말과 자신의 경험으로 풀어 독자에게 쉽게 다가간다. 주로 자신이 간병하고, 간병받은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 그것을 준비해야 하는 나이인 것은 맞지만 가끔은 이 책이 원래부터 [마흔에게]라는 제목이었을까 싶다. 저자가 아팠던 것이 50이라고 하니 그를 준비하라는 뜻으로 '마흔'을 지정한 것일 수는 있지만 아직도 크게 다가오는 말들은 아니었다.

 

아들러 심리학을 접하면서 내 삶의 태도와 많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인간관계에 대한 부분은 거의 생각을 같이 하게 되었는데 부모 자식의 관계에 대해서는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며칠 전에도 엄마와 크게 싸웠으니 말이다. 대신 엄마도 이 책을 읽고 아무리 부모자식 간이지만 타인이라는 점을 좀 깨달았으면 싶은 생각도 들어 잘 보이는 책꽂이에 꽂아두었다. 제목이 '예순에게' 혹은 '일흔에게'였으면 엄마가 꺼내 볼 확률이 두세 배는 높아질 텐데 아쉽다.

 

늙어감을 준비하는 나이, 조금 이르다는 생각도 들지만 마음을 내려놓는 법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그것이 힘들것이라고 위안을 준다만 개인적으로는 보통 사람들에 비해서는 어릴 때부터 냉소적인 편이라 마음은 잘 내려놓는 것 같지만 아무래도 타인에 대한 따스함이 부족한 것 같다. 다행히 나이가 들수록 철이 들어 그런가, 정의로움의 가치를 높이 평가해서 그런가 타인에게도 관심을 좀더 두는 것 같으니 따스함도 조만간 장착되지 않겠는가? 문제는 오히려 가까이 있는 가족이다. 가족의 문제만 주로 다루었음에도 내겐 좀 부족하게 느껴졌다. 좀더 가족에 대한 이야기에 집중해서 책을 하나 더 써도 될 것 같다. 우리나라만큼 가족 구성원들 간에 애증이 많은 나라가 있을까? 아, 일본 작가지? 우리 나라 작가 중에 비슷한 글을 쓰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찾아봐야겠다.

 

아들러가 말한 세 가지(이것은 책으로 확인하시라!)라도 기억하자. 내 존재만으로 기뻐하는 이에 대해 감사하자. 얇은 책에 쉬운 내용 같은데도 마음 가짐을 새로이 하는 데에 적잖이 도움이 되었다.

 

* 다산북스 서평단으로 읽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