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3목
[토론 그림책365]


'토론'을 가르치는 중이라 고른 이 책은 '토론'의 범위를 많이 넓게 보아 내가 가르쳐야 하는 대립토론에 활용할 소재가 없다. 논의, 논술 주제만 가득하다. 찬반을 나눠 토론 수업을 진행하기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 즉시 반납했다.

 

 

 

 


20180914금
[호텔 파라다이스]


낯익은 그림 작가의 이름인데 창작 그림책 보단 삽화에서부터 자주 본 이름이다 .그 내공이 이 그림책으로 뿜어져 나온 것이다.
여행을 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것? 그건 아닐 것이다. 그곳의 삶을 받아들이는 과정임을 나타내는 그림들이다.
색연필의 질감이 따스하고 그것이 닿는 마지막 선까지 공이 잔뜩 들어간 그림이다. 이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이벤트 선물로 고른 책인데 참 자~알 골랐다!


20180915토

[와글와글 만화 한국사 대탐험2]


요즘 5학년 아이들에게 한국사를 가르친다. 아주 단기간에 후다닥 배우는 것이 옳을까? 지루해하는 눈빛을 견디기 힘들어 이 얘기 저 얘기 하다보면 진도는 저만치 미뤄지고 아이들의 배움 공책엔 '주몽은 바람둥이'라느느 정리만 남나니 ㅠㅠ
집에 있는 만화책을 복습용으로 읽히고 있다. 개인적으로 만화책을 잘 못 읽는 편인데도 잘 읽힌다. 애들 눈에 어떨지 모르겠다만.
한국사를 구석기부터 가르치는 게 옳을까? 한국사를 세계사를 떼어두고 나홀로 가르치는 건 옳을까? 그렇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게다가 교과서 상엔 부여도, 삼한도, 옥저, 동예도 없으니....상위 학교에서 더 흥미롭게 배울 수 있을까? '흥미'를 놓치게 되지는 않을런지 그게 참 걱정인 초등 한국사이다.

20180916일
[화천골4]


4편을 읽기 전에 드라마를 모두 보았다. 그래서인지 4권을 읽는 것에 소홀했다. 그만큼 영화 후반부가 소설에 충실했기도 했고 긴박하고 흥미로웠기 때문이기도 했다. 백자화 역에 곽건화가 최선인가에 대해 의문이 들어 곽건화 출연작 <금옥량연>을 보며 화꺼앓이를 시작했다 ㅠㅠ 백자화 역은 아닌 걸로.

 

 



20180917월
[뉴스로 세상을 움직이다]


고 노회찬 의원의 강연집을 사려다 아직 예판 중이고 마침 가제본 서평단을 모집한다고 하여 랜덤이지만 기대하며 신청했더니 노회찬 의원 책으로 당첨이 되어 신 나 하며 받았는데 이 책이 들어 있어 살짝 실망했다. 물론 이내 곧 '노회찬 의원 책은 사면 되지.'라며 서운함을 달랬다.
2시간의 강연을 편집한 책이라 일단 매우 얇고 쉽게 쓰였다. 이전에 산 은수미 의원의 책도 같은 시리즈였나? 판매되는 책은 양장본으로 그 책과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를 챙겨보던 때도 있었다. 김현정PD는 지금이 그런 시대라고 했지만 개인적으론 그렇지 않다. 이 책을 읽고 아마 챙겨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뉴스의 가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20180918화
[연애의 기억]


어릴 때부터 그랬다. 남들 다 보는 영화, 책, 드라마는 안 보고 이해 못할 프랑스 영화 찾아보고 베스트 셀러는 패쓰하고 드라마는 그냥 다 잘 안 보고 그랬다. 또래 여자 아이들과 달리 무협 영화, 시리즈를 좋아하고 남들 다 읽은 고전을 모르는 무식자가 된 것도 그 이유일 테다.
지 버릇 남 못 준다더니 줄리언 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때도 그랬다. 궁금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 요샌 어릴 적처럼 그렇게 엇나가지도 않는데 말이다. 그리하여 [연애의 기억]은 내가 읽은 그의 첫 소설이 되겠다. 그의 첫 연애 소설이기도 하단다. 나 요즘 화꺼 때문에 로맨스 세포 활성화 중인데 거 참 반갑다.
그나저나 지난 번 마거릿애트우드처럼 지금 읽는 소설이 작가의 첫 소설이지만 집엔 나도 모르는 새 줄리언반스의 다른 소설이 더 있더라. [시대의 소음]이라더라~~

20180919수
[왼손은 마음이 아파]


왜? 왜 왼손은 마음이 아플까? 오른손도 이해하지 못했을 그 이유는 뭘까? 왼손은 왼손으로 아프고 오른손은 오른손으로 아프다. 왼손은 왼손이라 아프고 오른손은 오른손이라 아프다. 모든 게 그렇다.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은 너무나 힘들다. 그들은 그저 그 사이의 무언가르 이해하고 받아들일 분이다. 그건 고통이든 사랑이든 다 똑같다. 그게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어쩔 수 없는.

 

 

 



20180920목
[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나이트]가 출간되고 기타 등등 히가시노게이고의 소설들이 물밀듯이(아니 파도가 밀려오듯이) 출간되는 것을 보며 내가 그의 책 중 몇 권이나 읽었나 생각해보니 고작해야 두세 권이고 그마저도 제목이 가물가물하다.
탐정 소설은 순서대로 읽는 게 좋으니 기왕 다시 시작해보려면 새로운 탐정으로 시작하는 게 좋겠다 싶어 닛타고스케를 시작한다. 현재 왠지 나오미가 의심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