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랜만에 동네에서 생긴지 얼마 안 된 커피빈에 갔었다. 커피빈 탄생 55주년 기념 이벤트로 large ice drink를 buy 1 하면 get 1 free를 하는 이벤트였다. 나는 바이 원 겟 원 프리에는 별로 관심이 없기도 했지만 가게 안이 추운데 아이스 드링크까지 마시면서 덜덜 떨며 책을 읽고 싶지 않았다.
커피빈을 스타벅스 보다 더 좋아하지만 스타벅스를 가는 이유는 커피빈의 위치가 우리동네에서 스타벅스보다 더 복잡한 컴플렉스에 있기도 하고 테이블의 높이가 책을 읽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뭔가를 읽고 쓰기에는 엄청 불편한 높이라서 그랬다.
그런데 어제 가서 주문을 기다리며 가게를 둘러보니 우리 동네를 상징하는 디자인을 잘 해놨더라. 더구나 작은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화장실 앞 벽에 붙인 것은 칭찬하고 싶었다.
그건 그렇고 <랩 걸>을 읽으며 그녀의 출산 경험을 통해서 나의 출산 경험이 떠올랐다. 내가 딸아이를 낳기 전에 Epidural Anesthesia라고 (한국에서 아마 무통분만주사라고 부르는 것 같은데) 출산의 고통을 줄여주는 마취제를 척추에 주사하는 건데 지금은 일반화가 되어 거의 모든 산모가 출산시 그것을 맞지만 그때가 1990년대 후반기인데다 한국에서 온 나에게는 좀 생소한 것이었다. 척추에 주사를 맞아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도 있었고 아기에게 화학약품이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도 걱정했다. 환자의 선택이니 환자가 하겠다고 해야 시술을 했어서 나는 거부했다. 하지만 난 양수가 터져 병원에 간 케이스인데다 초산이라 무통분만주사는 맞지 않았어도 어쩔수없이 인듀스하는 주사를 맞아야 해서 아기가 태어날 때 스트레스를 빋았을 것이다. ㅠㅠ
내가 무통분만주사를 거부하고 첫아이를 낳겠다고 했을때 나를 도와주던 간호사들이 다 놀랐다. 더 놀란 것은 내 고통의 수치가 컴퓨터로 측정이 되었는지 그렇게 아픈데도 소리를 지르지 않고 참는다고 또 놀라며 나를 측은히 생각하면서 더 잘해줬던 기억이. 카알벨루치 님이 나보고 독하다고 하는 댓글을 다셨는데, 나는 그러고보면 독한 게 아니라 좀 미련한듯. ㅎㅎㅎㅎ
나도 홉 자런처럼 소리를 지른다고 아픔이 더 나아지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옆에 있는 엄마와 남편을 안타깝게 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 어쩌면 더 큰 이유였던듯. 더구나 간호사의 말을 대단하다는 칭찬으로 받아들여서 더 잘 참고 싶은 자만심(?)으로 버틴;;; 미련곰퉁이였던 기억이 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 하지만 나처럼 받아들이다가는 골병든다. 그래서 여전히 왼쪽 무릎이 안 좋다는 아픈 이야기.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08-15 0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악!!! ㅜㅜㅜㅜ독하신게 맞는 듯! 랩걸에 완전 빠지신거보면 독해요 전 이렇게 독서 못하는데요~그건 그렇고 <랩걸>이 여성들한테 인기가 많네요 난 유시민작가가 추천하길래 구매해놨는데 전 읽지말고 우리 딸 읽힐까 싶네요 ...ㅋㅋㅋㅋㅋ남자가 읽으면 이해 못할게 많은 듯~그래도 책이 참 좋네요 로라님의 첫 출산의 기억을 소환하니. 그때 기분으로 돌아가셔서 마음이 남다르셨을 것 같네요 남자는 죽어도 모를~^^

라로 2018-08-15 12:57   좋아요 1 | URL
<랩 걸>에 빠진 것보고 독하다고 하시면 그건 완전 비약이세요. ^^ 유시민도 남자인데 추천을 했잖아요, 그러니까 여자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시는 것은 고정관념의 오류아닐까요??^^;; 그러지마시고 카엘벨루치 님도 읽어보세요. 정말 재밌어요!! 님은 저보다 훨 자세히 읽으실 것 같은 느낌적 느낌!!^^ 남자가 읽든 여자가 읽든 좋은 책은 좋은책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제가 여자니까 말씀처럼 공감가는 얘기가 남자보다는 많을 수 있겠죠? 님은 결혼하신 분이니까 이 글을 읽고 아내분과 따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요.(근데 님에게 뭐 권하기 겁난다는요--->에코 트위스비;;;;ㅎㅎㅎㅎㅎ)

카알벨루치 2018-08-15 13:11   좋아요 0 | URL
라로님의 긴 댓글에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책은 꽂혀 있으니 언젠가 읽을겁니다 근데 이웃분들 추천에 제몸이 자꾸 움직여지니 조만간 읽을지도~에코 트위스비 잘 쓰고 있어요 <랩걸>도 로라님 덕에 완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해요 ^^

라로 2018-08-15 14:14   좋아요 1 | URL
<랩 걸> 읽으시고 멋진 페이퍼 올려주시기 기대하겠습니다.^^ (에코 잘 사용하신다니 기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