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남 고등학교 지리 교사, EBS 한국지리 강사 강봉균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 땅 기차 여행>의 추천글입니다.

 

《우리 땅 기차 여행》은 공간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게 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지리적 호기심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지리적 지식을 확대하기에 적합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지리적 사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서술한 간략한 글과 실제 지형을 거의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구체적인 그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지역의 산지, 하천, 평야, 섬, 주요 명승지, 공업 지역, 발전소 등을 색연필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어린이의 지리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직접 체험이 어려운 이들에게 생생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또 갯벌의 기능, 모래사장의 형성 과정과 같은 좀 더 수준 높은 내용도 현장 답사 못지않은 간접 체험을 통해 생생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기차’라는 친근하고 익숙한 교통수단과 ‘여행’이라는 생활 속의 직접 체험 형태를 빌려 우리 땅 곳곳의 지리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가 직접 우리 땅 모든 지역을 여행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이 책을 보다 보면 마치 자신이 직접 기차를 타고 온 나라를 여행하는 것처럼 다양한 정보를 만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 남해안, 동해안으로 이어지는 여정을 통해서 우리 땅 곳곳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에서 지리학의 큰 원리 및 법칙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땅의 소중함을 깨닫고 우리 땅에 녹아 있는 우리의 국토관도 함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강봉균(언남 고등학교 지리 교사, EBS 한국지리 강사)

 

전문가가 선택한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