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사람의 저녁 산책

 

1

 

해가 일찍 눕잖아요. 바람이 열심히 낮과 저녁 사이를 조율하잖아요. 나무 그림자 조용히 호수 표면을 간질이면 웃음 참느라 물살 얕게 일렁이잖아요. 얼마나 좋겠어요, 함께 호숫가를 빙빙 돈다면. 하늘이나 구름이나 바람같이, 만지지 못해 아름다운 것들이나 말하면서, 오늘의 것이 흩어져가는 오늘과 그 빈자리를 내일의 것이 채우는 내일을 이야기하면서, 나랑, 당신이랑, 겹쳐진 우리의 그림자랑 이렇게 셋이서 함께 호숫가를 빙빙 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일찍 누운 해가 지평선이 친 커튼 뒤에서 천천히 천천히 우주를 돌고, 새벽을 퍼 올려 세수를 마친 지구와 산뜻하게 맑은 얼굴로 다시 만나기 전에, 그 전에 우리가 함께 호숫가를 빙글빙글 돌 수 있다면,

 

손잡기 좋은 계절입니다.

 

 

 

2

 

아니, 유시민이 재미없다니. syo인데????

아니, 플라톤이 재미있다니. syo인데??!!!!

 

이 가을, syosyo가 아닌 무엇인가가 되고 있는 것 같다.

 

 

 

 

3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한마디로 '책을 좋아한다.'라고 하지만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1. 이것저것 끼우는 걸 좋아함

2. 냄새 맡는 걸 좋아함

3. 옆 사람이 읽는 책 보는 걸 좋아함

4. 쌓아놓는 걸 좋아함

5. 읽는 걸 좋아함

6. 일단 모으는 걸 좋아함

7. '책을 좋아한다'고 말하는 걸 좋아함

8. 옷 입히는 걸 좋아함

9. 바퀴를 달아 굴리는 걸 좋아함

10. 올려놓는 걸 좋아함

11. 책갈피 끈을 쭙쭙 빠는 걸 좋아함

12. 손에 들고 춤추는 걸 좋아함

요시타케 신스케있으려나 서점


일이삼사오륙칠팔구십십......일?

 

 

 

4



 "재밌었어요재밌고 허망했어요."

 "나도."

 "이제 어디로 가요?"

 기대는 하지 않고그는 자동차를 찾으러 다시 남산으로 갈 것이라 말하며 모자를 고쳐 쓰는데 역시너무잘생겼다환승센터 정류장까지 데려다주겠다고 했지만 그는 부드럽고 단호하게 괜찮다고 말한다정말 괜찮은 게 맞을까판단력은 흐려지고 그러는 사이 간다그는 모르는 사람처럼 계단을 걸어 내려간다.

 다시 올라온다.

 "왜요?"

 라고 묻는 내게

 다가와 그는 내 볼에 아주 가볍게 입맞춤을 하고 다시 내려가는데

 너무 좋아서 광대가 아플 지경인데 그렇게 한껏 좋아지는 기분 가운데 그의 뒷모습을 본다내 옷을 입은 당신이 저기 걸어간다내 옷을 입은 남자를 보는 건 언제나 행복하게 야릇하고이 숨 막히게 덥고 사람으로 가득 찬 광장 속에서 오직 아는 사람이 너뿐이라는 사실이 어이없게 든든한데 그가 다시 돌아 손을 흔드는 모습을 나는 언젠가 보았던 것만 같고그건 반복되는 토포스거나 사실 나는 당신을 이미 마흔 번쯤은 사랑해본 적이 있는 것이고언제나 기대했던 기시감으로 넘쳐나는 지금 이 순간그런 기시감과 패턴만을 사랑해왔던 나는 당신을 사랑한다고진심으로 사랑한다고 생각하고 사랑해버린다.

김봉곤디스코 멜랑콜리아


 

어떤 사랑이 불편한 이유를 가장 솔직하게 말하자면, 그 사랑이야말로 사랑 같은 사랑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혹시 내가 한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던 건 아닐까 의심하게 만들 정도로.

 

 

 

읽은 책들 읽는 책들


 

김봉곤, 여름, 스피드

유시민, 역사의 역사

요시타케 신스케, 있으려나 서점

김혜경,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국가


플라톤, 국가

김민섭, 고백, 손짓, 연결

이승우, 만든 눈물 참은 눈물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정암학당, 아주 오래된 질문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8-09-28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 산보는 일본식 표현이라고 해서 잘 사용 안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산책이 맞지 않을까요?
암튼 유시민이 재미없나요? 많이들 좋아하는 것 같던데.
플라톤의 국가가 재밌나요?
저는 고고전이라면 무조건 겁부터 먹는 주의라.ㅠ

syo 2018-09-28 13:21   좋아요 0 | URL
역시 이런 거 하나 놓치지 않는 ‘작가의 눈‘ ㅎㅎㅎㅎ
옳은 말씀 수용하여 제목을 수정하겠습니다.

저는 지금 별로 재미없게 읽고 있습니다. 원래 관심분야가 아니라서 그런 걸까요? 유시민과 여친과 치킨을 삼위일체로 섬기는 저인데......

소크라테스는 맞는 말도 잘하지만 뻘소리도 아무렇지 않게 합니다. 아무래도 2500년 전 인간이니까요. 거룩한 한 마디와 뻘소리 한 마디가 교차되면서 마치 널뛰기를 보는 느낌입니다!

stella.K 2018-09-28 13:32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그렇군요. 삼위일체.
제가 못 알아 먹었슴돠.ㅋㅋㅋ

거룩한 한마디와 뻘소리 한마디라
갑자기 소 할배가 좋아질 것만 같습니다.ㅋㅋ

syo 2018-09-28 14:52   좋아요 0 | URL
더 읽어보고 더 자세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ㅎㅎ

- 2021-10-13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맨처음 글의 제목이 무엇인지 여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