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인난견難人難犬

 

1

 

syo는 멍뭉이를 좋아하고 멍뭉이는 syo를 좋아한다. 그래서 늘 우리의 만남은 그저 만남이 아니라 상봉이라 부르는 게 적당하다 싶은 광경을 낳는다. 아구우우이뻐어어우우어어우워어(syo) 헥헥헥할짝할짝(멍뭉이) 아코하짝하짝해떠요으구으구(syo) 갸르르으으우왕깡깡(멍뭉이깡깡짖어떠요으구이귀요미녀석같으니(syo) 헥헥헥헐떡헐떡(멍뭉이) 헥헥헐떡헐떡(syo뭉이)...... 나는 이러면서 몇날 며칠을 보낼 수가 있다. 쑥과 마늘을 주면 동굴 속에서 사람이 될 때까지 강아지와 물고 빨고 놀 수가 있다......

  

벼락아때려라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모든 유리벽을 부수어다오.....


잔망


 

2



온 몸에 소름이 돋았다이 두 개의 벽에만 수천 권의 책이 꽂혀 있고그것도 나와 아주 가까이 있었지만 빈곤한 내 일생을 통틀어 흡수할 기회가 전혀 없을 지식이 담겨 있었다당시 내 나이가 겨우 스물둘이기는 했으나 설사 내가 백 살을 산다 해도 이 책들의 문자를 배울 가능성은 희박했다여기바로 여기에나와 절연된 인류 문명의 유산이 우뚝 서 있었다.

양자오자본론을 읽다

 

양자오가 내놓은 입문서들이 다 그렇듯 이 책 역시 자본론 입문서로서 자체 훌륭하지만, 왜 이 책을 권하느냐고 syo에게 묻는다면, 저자 서문 때문이라고 말할 것이다. 대표적인 반공국가인 타이완에서 태어나 배우고 자란 양자오 선생. 선생은 금서 자본론의 일어판, 영어판을 손에 넣기 위해 대학 도서관 지하서고에 숨어들고, 금서를 대출해 줄 호구를 물색하고, 대출이 안 되면 남의 시선을 피해 복사기를 착취했다. 이런 작전(?)의 역사를 지켜보고 있노라면, 책을 사랑하는 자들은 왜 이렇게 남 보기에 별 거 아닌 일로 스스로 고달프고, 고달픈 일로 변태처럼 행복한 인생을 이어나가야만 하는지 생각하느라 코끝이 다 시큰해진다. 명색이 알라디너라면 이 마음을 전혀 모를 수는 없다.......

 



그리하여 계몽의 원칙은 어떤 계율로 굳어진 것이 아니라생활 속에서그래서 삶의 나날의 경험현실 속에서 다시 실행되고 검증되어야 한다그러면서도 영원하고 불변적인 근본 규범이 없는 것은 아니다말하자면 계몽의 정신은 하나의 보편적 법칙이면서 동시에 부단히 보완되고 수정되는 경험적 규칙이다그것은 이념과 역사규범과 일상을 오고 가고조금 더 크게 말하여보편성과 구체성 사이를 오고 간다이렇게 오가면서 그것은 자신을 부단히 갱신해간다그러므로 진정한 계몽의 사유는 생활 속에 녹아 있고이 생활 속에서 구현되며그러면서도 동시에 생활 너머의 이상적 차원으로 나아가야 한다그리고 이렇게 나아가면서 그것은 삶의 가능성과 조건을 부단히 문제 삼는다.

문광훈스스로 생각하기의 전통

 

영원하고 불변적인 것은 없으면 불안하고 있으면 불편하기 쉽다. 또한 자신의 규범을 보편 안쪽으로 진입시키기 위해 생을 걸고 싸우는 사람들이 있고, 제게 유리한 규범이 보편 바깥으로 밀려나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몽니를 부리는 사람들도 있다. 지금은 안에 있는 사람들도 한때는 밖에 있었다. 지금 밖에서 두드리는 이들도 안에 들어가면 조금씩 변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럴 바엔 울타리를 아예 걷어버리고 다 함께 불편하고 다 함께 불안하지만 동시에 누구도 누구보다 나은 규범을 제시하지 않는 열린 공간을 원하는 이들이 생긴다.

 

보편의 권좌는 매력적이다. 상식이라는 말을 휘둘러 때리고, 역사니 본성, 윤리니 하는 말로 상대의 입을 막을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그 자리는 맹목적인 자리다. 보편성 밖에 서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규범을 검사하고 고쳐나갈 때 생활 영역 안에서 생각한다.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특정한 누군가에게, 구체적으로 이런 말, 이런 행동을 하지 않았던가. 그때 그러지 않았다면, 결과가 더 좋지 않았을까? 그러나 자신의 규범이 보편의 옷을 입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일상 속에서 구체적인 규범 도전을 받아도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링에서 결투를 벌이기를 좋아한다. 아니, 지금 표현의 자유를 핍박하자는 건가? 아니, ‘차별철폐하자는 사람들이 왜 다른 차별에는 눈을 돌리지 않지? 그건 집단이기주의아닌가? 이래야 자신에게 덤비는 이들을 보편적 진리에 덤비는 무모하고 어리석은 자들로 치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래야만 지킬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그건 지킬 만한 것이 못된다. 지킬 만한 것이 못 되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서만 보편 규범이 필요한 것이라면, 보편 규범 역시 지켜줄 만한 것이 못 된다. 결국 우리는 우리가 지킬만하고 지킬 수 있는 보편, 영원, 불변의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 그 안에 들어가 있는 이들이 그 권능을 함부로 전용하지 못하게 할 장치를 고안해야 한다. 일이 점점 커진다.

 

 

 

3

 

양자오의 자본론을 읽다, 문광훈의 스스로 생각하기의 전통, 임승수의 원숭이도 이해하는 공산당 선언, 강화길이 짓고 키미앤일이가 그린 우리는 사랑했다, 샤를 보들레르의 샤를 보들레르: 현대의 삶을 그리는 화가, 김중현의 루소가 권하는 인간다운 삶, 무라카미 하루키, 가와카미 미에코의 수리부엉이는 황혼에 날아오른다』, 리링의 『집 잃은 개 1』, 한형식의 『맑스주의 역사 강의』를 읽었다. 3일을 읽었는데, 여전히 읽고 있는 녀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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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18-09-18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양자오 선생님께 저도 충격 받았습니다. 그 어렵다는 <자본론>을 일본어와 영어뿐 아니라 독일어로 읽고 중국 사람이니 중국어로도 읽었겠지요. 입문서로 무척 읽기 쉽지만 이러한 내공으로 단 한문장도 깊이가 엄청나게 느껴졌습니다. ^^

syo 2018-09-18 20:43   좋아요 0 | URL
스물 몇에 벌써 자본론으로 외국어 공부를 하고 그랬다니, 멋잇는 미친 사람이네요.....
꼴랑 요런 거 읽으면서 스스로 빨갱이라고 외치고 다니는 자신이 부끄럽습니다.

서니데이 2018-09-18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아지 실제로 보면 더 예뻤을 것 같은데요.
유리창 안에서 구조하고 싶은 마음이 막 생길 것 같아서 빨리 도망쳐야겠어요.
syo님,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syo 2018-09-18 20:44   좋아요 1 | URL
ㅠㅠ 귀여워 죽을것 같아요. 30초 짜리 영상을 찍었는데 틈날 때마다 계속 돌려보고 있어요 ㅎㅎㅎ

서니데이님도 하루 마무리 잘 하시구요^-^

비로그인 2018-09-18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쉬신다지만 그래도 어지간한 사람은 따라갈 수 없는 독서량... ㅎㅎ
‘보편의 권좌’에 대한 일설이... 와닿습니다.

syo 2018-09-18 23:36   좋아요 0 | URL
아아... 오늘도 또 오늘의 뻘소리를 하고 말았습니다ㅎㅎㅎ 보편의 권좌라니...

transient-guest 2018-09-19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은 원래 여러 권을 읽어야 좋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저도 대학생 때 갖고 싶은 절판된 책을 구할 길이 없어서 도서관에서 대출해서 복사기를 돌린 기억이 있네요. 한 3권인가 그리 했는데 아직도 갖고 있답니다.ㅎㅎ

syo 2018-09-19 10:44   좋아요 1 | URL
아. 복사기에 얽힌 추억 하나쯤 있어줘야 되는 건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