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아라, 녹아라



1

 

당신의 눈물을 저울에 올려 헤아리기 위해 나는 간신히 눈물을 돌려세우는 중이었습니다. 어쩌면 세상은 이렇게 각자의 어깨에 내려앉는 것일까요. 무거움을 나눈다는 것은 한낱 속이는 말에 지나지 않는 걸까요. 수없이 읽은 책 속에 당신의 열린 눈가에 발라줄 말, 당신의 무너지는 마음에 감아줄 말 한 마디가 없었으니, 나는 오늘을 위해 무엇을 읽어온 걸까요. 아무도 아무것도 말하지 않는 그 방에서 울음과 울음으로 그득히 만나고, 우리는 서로의 등 뒤에 버티고 선 벽에 끝없이 서로의 눈물을 바르며 그저 안으로만 자꾸 외쳤습니다. 녹아라, 녹아라.

 

때로는 이것을 사랑이라 부르는 일이 부끄럽습니다.

 

 

 

누군가 내 가슴을 열고 갈비뼈 속에 새를 키우고 있다.

그 새가 허파를 쪼는 바람에 별이 뜨고우는 소리 때문에 바람이 분다걸을 때마다 삐걱거리는 갈빗대를 옮겨 앉는 새를 내 몸이 다 허물어지기 전까지는 놓아줄 도리가 없어서날마다 밤이 온다.

새들은 어둠 속에서 날개를 잊는다.

신용목우리는 이렇게 살겠지


불행을 버리고 가면불행과 함께 남은 사람은 어떻게 될까불행을 버리고 사람을 끌어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그런 기술을 배우고 싶다사람의 말과 불행의 말을 구분하는 법사람의 마음과 불행의 마음을 알아보는 법그것을 안다면 예의 없이 손을 내미는 불행에게 완벽한 거절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불행한 사람을 구하러 갔다가 불행에 빠져 죽지 않고 사람만을 건져오는 법지금 우리에게는 그것이 절실하다.

신유진열 다섯 번의 밤


고통이 고통스러운 것은 그것이 계속된다고 믿기 때문이다인생에서 그 어떤 것도 계속되는 것은 없다모든 것은 변한다인생무상이라는 말은 인생이 허무하다는 뜻이 아니다인생에는 상()의 상태가 없다는 것즉 삶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의미이다그것을 어찌 붙잡을 수 있겠는가.

정희진혼자서 본 영화


난처하다고 굴복할 수는 없다정직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것이다이 세상에 정직한 것이 이기지 못하고 달리 이기는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라오늘 밤 안에 이기지 못하면 내일 이기면 된다내일 이기지 못하면 모레 이기면 된다모레도 이기지 못하면 하숙집에서 도시락을 가져오게 해서 이길 때까지 여기서 버틸 것이다.

나쓰메 소세키도련님


 

 

2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카를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김성은의 인간을 위한 약속 사회 계약론, 문광훈의 스스로 생각하기의 전통,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파이돈/향연, 이승환 등의 고전 강연 1, 데카르트의 성찰, 윌리엄 고드윈의 최초의 아나키스트』, 임승수의 『원숭이도 이해하는 공산당 선언』 을 읽었다.


혼자 힘으로 고전을 읽어내는 것은 분명히 기쁘고 권할 만한 일이다하지만 자신의 역량을 너무 믿지 않는 것이 좋다잘 읽는 이들의 도움이 없다면그 좋은 책을 다 읽어도 수없이 많은 것을 놓치고 지나갈 것이다믿을 만한 것은 읽는 힘이 아니라 고집이다다른 사람이 먼저 읽고 소화한 생각이 아무런 필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내 생각을 덮어버리는 일은 흔히 생기지 않는다그만큼 약한 인간이 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입문서와 개론서는실제로 그 원전을 읽지 않는 이에게는 최악의 선택이 될 여지도 있으나언젠가 원전을 읽기만 한다면 결코 원전 자체만 읽는 것보다 손해나는 장사는 아니다.


 



 

다음 책, 그리고 또 다음 책. 그리고 언젠가 한번은 반드시 까고 지나가야 할 남자, 데카르트를 깔 준비를 하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9-15 1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 레드스타킹에 남자 멤버 한 분 새로 들어오셨는데, 그 분은 혼자 헤겔의 책을 읽었다고 해요. 이 모임에 마르크스를 읽는 syo님도 가세하면 좋겠네요. ^^

syo 2018-09-15 12:32   좋아요 0 | URL
혼자 헤겔이라니, 그분은 거의 꾼(?)이시네요 ㅎㅎㅎㅎ 레드스타킹 어마어마하다....

서니데이 2018-09-16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yo님 시험 끝나고 나서는 도서관에서 과목이 달라진 공부를 하고 계신 것 같아요.
페이퍼에 소개되는 책만 살펴보아도 매일 부지런히 읽지 않으면 어려울 분량인 것 같습니다.
편안한 일요일 저녁시간 보내세요.^^

syo 2018-09-16 21:41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도 이제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즐거운 하루하루를 이어가시기를 바랍니다. 날도 너무 시원하잖아요^-^